매일 여러가지 일에 즐거워하고 슬퍼하거나 장래에 대해서 생각하거나 사람은 뇌 안에서 다양한 것을 날마다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런 가운데 사고와 감정의 차이에 대해서 생각한 적이 있는 사람은 적지 않을까요? 모두 똑같이 보이고 차이를 모르겠다고 생각하시는 분도 많은지 모르지만, 이 두가지는 사실 차이가 있습니다. 이번에는 사고 감정 차이에 대해서 설명하고 싶다고 생각합니다.
- 목차 -
- 사고[思考]에 대해 알아보자
학교에서 선생님에 나온 문제를 풀거나 친구와 함께 여행 계획을 세우는 것을 사고한다 합니다. 사실 사고라는 말은 "생각하고 궁리함"이라는 뜻이 있어서 주로 문제해결이나 계획등에 사용되지요. 사고한다는 것은 사람의 뇌를 활성화시키고 각성시킵니다. 또 플러스 사고와 마이너스 사고와 불리는 사고의 종류가 있고 사고 방식이 몸과 행동의 결과에 나타난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마이너스 사고는 몸에 스트레스를 주기 위해서 면역력이 저하하는 것이 있으며 플러스 사고가 결과에 좋은 영향을 가져온다는 연구 결과도 나오고 있습니다.
- 감정에 대해 알아보자
한편 감정은 사고와 달리 자신의 의사로 머리를 쓰는 것이 아니라 본능적으로 어떤것을 생각하고 느끼는것을 말합니다. 감정의 경우는 자기 주위의 일에 대해서 자연히 일어나는 것이어서 사고처럼 컨트롤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또 감정의 발산은 심중에 간직한 스트레스 발산이 도움이 되고 자신이 품는 감정을 사고에서 이해하고 발산함으로써 스트레스를 많이 모으는 일 없이 건강한 상태로 있으면 좋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 정리합시다
이상 이 글에서는 사고 감정 차이에 대해서 해설했습니다. 사고는 본인이 생각하고 궁리를 하는것이며, 감정은 본능적으로 어떤것을 생각하고 느끼는것을 말합니다. 보통 '사고'라는 단어는 수학문제 같은 문제해결부분에 자주 사용되며, '감정'은 수필이나 소설에서 사용되는 단어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