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유 이유 차이 알고가자

 한국어는 많이 비슷하지만 의미는 다른 단어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대화를 할 때는 스스럼없이 하지만 그차이를 구분하라고 하면 막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외국인 입장에서는 원어민이 아니면 이해할 수 없는 것도 있습니다. 그중 사유와 이유가 있습니다. 이번에는 사유 이유 차이에 대해서 해설합니다.

 

- 목차 -

     

    - 사유를 대해 알아보자

     사유는 일이 일어난 원인이 되는 사실입니다. 이 말은 '이유'보다 견고한 말이며, 법률상에서 자주 쓰입니다. 그리고 법률상 '사유'라는 말이 사용된 경우에는 "직접적인 이유와 원인이 되고 있는 사실"이라는 의미입니다. 예를 들어 가난하고 하루살이를 하다가 편의점에서 절도를 하게 될 경우 범죄를 하게 된 사유는 가난이 됩니다. 다만 사유라는 말은 일반적으로는 이유와 같은 의미로 쓰입니다. 참고로, 법률상뿐 아니라 이 말은 비즈니스 상에서도 이용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리고, 회사에 취직하면 사유서를 쓰는 것도 있지만 그 경우에는 먼저 일어난 사실을 보고하고 그 다음에 그 직접적인 원인, 사유를 쓰면 좋습니다.

     

    - 이유를 대해 알아보자

     이유는 그렇게 된 근거입니다. 이것은 사유보다 의미가 넓습니다. 이유의 의미 속에 사유의 의미도 담고 있습니다. 그리고 사유가 원인이 된 사실을 나타내는 것이 많은 것에 비해 이유는 의도나 상황을 가리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들어 지각의 이유라고 말할 때에는 잠 꾸러기, 열차의 지연 등의 사정을 설명합니다.

     

    - 정리합시다

     이상 이 글에서는 사유 이유 차이에 대해서 해설했습니다. 사유는 일이 일어나는 원인이 된 사실이며, 이유는 그렇게 된 근거를 뜻합니다. 사유와 이유는 미묘하게 뜻이 다른 말이었군요. 그러나 사유는 일상 회화로 사용하는 것은 좀처럼 없어서 이유와 같은 의미인 것이라고만 기억하고 놓는다면 괜찮겠네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