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사회에 살고 있는 사람은 대부분 돈을 벌어 살아갑니다. 아이들도 언젠가는 일할 때가 오겠죠, 고령자 분들은 이미 많이 일을 했겠지요. 그런데 세상에는 다양한 일이 있지만 받는 돈의 호칭이 다를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은 급여을 받고 어떤 사람은 보수를 받습니다. 이 차이는 도대체 무엇일까요. 이번에는 많은 사람이 모르는 급여 보수 차이에 대해서 해설합니다.
- 목차 -
- 급여를 대해 알아보자
근로자에 대해서 사업자가 낼 돈을 월급라고 합니다. 그리고 월급에 가하는 권리나 현물, 제수당 등 사용자로부터 제공될 것을 모두 포함하여 급여라고 합니다. 급여은 주로 고용 계약을 맺은 사용자로부터 노동자, 노동의 대가로서 주어지는 것입니다.
급여안에 포함되는 권리의 예로는 자사 제품 할인 및 사내 식당의 이용 등이 있습니다. 현물의 예로는 회사에서 지급되는 가옥 등이 있습니다. 제수당의 예로는 부양 수당, 주거 수당, 출퇴근 수당, 시간 외 수당 등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회사에서 정사원으로 일하고 있는 사람에게 지급되는 것은 보수 아니고 급여가 됩니다.
- 보수를 대해 알아보자
보수는 작업의 완수, 재화의 사용, 노동 등의 대가, 답례로 지급되는 금·물품의 일입니다. 고용 계약이 없는 경우에 사용되는것이 많습니다. 예를 들면, 회사가 프리랜서 기술자가 일부 업무를 위탁한 경우, 엔지니어와 회사 사이의 계약은 고용 계약이 아니라 업무 위탁 계약이 됩니다. 그래서 이 경우 발생하는 것은 급여가 아니고 보수가 됩니다. 외에도, 고용 계약이 없는 프리랜서 업무나 강연, 변호사 비용 등도 보수입니다.
- 정리합시다
이상 이 글에서는 급여 보수 차이에 대해서 해설했습니다. 급여는 고용 계약을 맺은 노동자에 대한 임금이며, 보수는 고용 계약이 없는 업무에 대한 임금입니다. 여담이지만 게임에 킬러가 있습니다. 그사람은 따지고보면 업무 위탁 계약 형태기 때문에 돈은 보수가 되지요. 그래서 킬러는 급여라는 말을 사용하지 않는겁니다. 이와 비슷한 얘기가 수입과 소득이 있습니다. 정리한 글이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