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워효과 의미와 예를 알기 쉽게 해설

 이번에 소개해드릴 말은 심리학 용어인 샤워 효과입니다. 다음은 말의 의미, 구체적인 예, 유래, 반대어에 대해 알기 쉽게 해설합니다.

 

- 목차 -

     

    - 샤워효과의 정의

     샤워효과(shower effect) : 백화점 등에서 위층의 시설을 내실화함으로써 매장 전체의 매출증가로 연결시키는 판매방법.

     

    - 샤워효과의 의미를 더 자세히

     샤워 효과란 백화점 등에서 위층의 시설을 충실하게 함으로써 점포 전체의 매출 증가로 연결하는 판매 방법입니다. 이 말은 마케팅 분야에서 사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위층에 인기있는 가게를 두거나 이벤트를 개최하여 손님을 위층으로 인도합니다. 그 후 쇼핑객은 샤워 하듯 위층에서 아래층으로 이동합니다. 그 오고 가는 길에 중간 층의 가게에서 쇼핑을 하기 쉬워지는 것입니다. 살 마음이 없었던 것도, 가게의 상품을 보고 무심코 사 버린리는 것을 노리는 거죠. 이러한 심리현상을 이용하여 점포매출이 증가하는 것을 샤워효과라고 합니다.

     

    - 샤워 효과의 구체적인 예

     실제로 많은 백화점과 쇼핑몰에서 '샤워 효과'가 도입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백화점이나 쇼핑몰에서는 위층에 레스토랑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거기엔 식사를 위해 손님을 한 번 올라가게 하고 거기서 한 층 내려가는 길에 쇼핑을 했으면 좋겠다는 목적이 깔려 있습니다. 또한 영화관도 1층에 있는 경우가 적고, 위층에 배치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것도 영화를 보러 온 손님을 다른 숍 앞 등을 지나가게 함으로써 처음에는 예상치 못한 쇼핑을 하게 하려는 계산입니다.

     

    - 샤워 효과의 유래

     샤워효과의 이름은 백화점을 찾는 쇼핑객들을 물살에 비유한 데서 따왔어요. 샤워기에서 나온 물이 아래로 흘러가도록 손님을 위층에서 아래층으로 이동시키는 흐름을 만들기 위해 이런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 샤워 효과의 반대말, 분수효과

     샤워 효과'에는 반대되는 의미의 심리학 용어가 있습니다. 바로 '분수효과'입니다. 이것은 상업 시설로 지하의 시설을 충실하게 함으로써, 아래에서 위로 손님의 흐름을 만들어내, 점포 전체의 매상을 증가시키는 것이라는 의미입니다. 분수의 물이 아래에서 위로 분출되도록 쇼핑객을 아래에서 위로 이동시킵니다. 쇼핑객을 물에 비유하고 있다'는 점에서 '샤워 효과'와 함께 사용하는 말입니다. 백화점이나 쇼핑몰에서 지하에 식료품 매장이 정리되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것은 '분수효과'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1층이나 가게 앞에 주요 시설을 설치함으로써 손님이 지나는 길에 들어오기 쉬워진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