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광 효과 그 의미와 구체적인 예를 해설

이번에 소개해드릴 말은 심리학 용어의 후광 효과입니다. "머리에 후광이 난다"에 그 후광을 사용합니다. 심리학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의미와 구체적인 예, 제창자, 대처법에 대해 알기 쉽게 해설합니다.

 

- 목차 -

     

    - 후광 효과의 의미

     후광 효과(halo effect) : 대상을 평가할 때, 어떤 일면에 영향을 받고, 그 이외의 면에 대해서도 그 면의 영향을 받으면서 평가해 버리는 것.

     

    - 후광 효과의 의미를 자세히

     후광 효과란, 사회 심리학에서 취급되는 현상의 명칭으로, 인지 바이어스로 불리는 것 중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 [참고] 인지 바이어스: 자기 안의 생각이나, 주위에 영향을 받은 사고 등으로 인해 합리적인 판단을 내릴 수 없게 되는 것.

     후광 효과는 무언가 사물을 판단할 때, 그 사물이 가지는 특징적인 면에 의식이 끌려 버려, 다른 면에 대한 평가가 뒤틀리는 것으로 올바른 판단을 할 수 없게 된다는 것입니다.

     후광 효과는 플러스로 작용하기도 하고 그 반대로 마이너스로 작용하기도 합니다. 이 중에서 긍정적으로 작용하는 것을 "긍정적·후광 효과", 또 부정적로 작용하는 것을 "부정적·후광 효과"라고 합니다. 그리고 후광 효과에 의한 평가 차이의 정도에 따라 후광 효과는 진정한 후광와 후광 에러의 2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a. 긍정적·후광 효과에 대한 해설

     긍정적·후광 효과는 사람이나 물건의 두드러진 점을 보고 다른 점도 실제보다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것을 말합니다. 대표적인 예로는 면접 때 인물평가를 들 수 있습니다. 몸가짐이 반듯한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일을 할 수 있다고 면접관으로 생각되기 쉽다는 것을 들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예시로 좋은 평판이 자자한 제품이 실제 성능보다 과대평가된다는 것을 들 수 있습니다.

     

    b. 부정적 후광 효과에 대한 해설

    네거티브·후광 효과는 눈에 띄는 점에 의식이 끌어당김으로써, 대상이 되는 사람이나 물건의 평가가 실제보다 부정적인 것이 되어 버리는 것을 말합니다. 이것의 대표적인 예로는 성적이 좋은 학생에 비해 성적이 나쁜 학생이 불량학생의 이미지가 붙는라고 하는 것을 들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예로 유명인이 체포되면 그 사람이 출연하는 CF 제품까지 품질이 나빠질 수 있다는 점이 있습니다.

     

    - 후광 효과 제창자

    후광 효과는 심리학자 에드워드 손다이크에 의해 제창되었습니다. 1920년대에 발표된 논문 "Aconstant Error in Psychological Ratings"에 이에 대한 기술이 있습니다.

     

    - 후광 효과의 대처법

    후광 효과에 적절한 대처를 취하려면 자신의 생각을 의식해서 바꾸는 것이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눈으로 보고 인지한 경험보다는 때로는 객관적인 사실을 기반으로 판단하는게 이로울때가 있습니다. 아래는 몇가지 방법입니다. 

    [후광 효과에 좌우되지 않는 방법]

    믿음을 배제한다

    객관적 사실을 토대로 판단한다

    평가되는 항목을 자세히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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