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채"와"과일"은, 모두 영양이 풍부해, 우리 생활에 빠뜨릴 수 없는 식재료입니다. 그러나 양자의 차이를 정확하게 설명하는 것은 의외로 어려운 것입니다. 이 글에서는 야채 과일 차이점에 대해 해설합니다.
- 목차 -
- 수확형태로 구별하는 방법
야채와 과일을 구별하는 방법 중에 첫 번째는 수확의 형태로 판단한다는 것입니다. 먼저, 밭에서 만들어지는 것이 "야채"입니다. 수확 후 줄기와 덩굴이 말라 죽기 때문에, 밭에서는 다른 작물을 기르거나 같은 작물의 모종을 심어서 처음부터 다시 만드는 것이 특징입니다. 예를 들어 당근은 밭이나 가정의 플랜터에 모종을 심어서 기릅니다. 수확한 후에는 같은 밭에 당근이 아닌 작물의 모종을 심을 수 있습니다. 또 당근을 다시 키우고 싶은 경우에는 밭에 새 모종을 심어야 수확할 수 있어요. 그래서 당근은 '야채'의 정의에 해당이 됩니다.
한편 나무에 있는 작물은 '과일'입니다. 작물을 채취한 후에도 이듬해 같은 나무에 같은 작물이 만들어지는 것도 특징입니다. 예를 들어, 바나나는 나무로 만들어집니다. 또 수확 후에도 다음 해에는 같은 나무에 바나나가 만들어지기 때문에 과일 정의에 해당이 됩니다. 즉,수확형태로 구분하면 밭에서 키워지고 수확의 사이클이 1년에 끝나는 것이 '야채'로,나무에서 키워지고 수확의 사이클이 몇년이나 계속되는 것이 '과일'로 분류된다라는 거죠.
- 먹는방법으로 구별하는 방법
야채와 과일을 구별하는 방법 두 번째는 먹는 방법을 판단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구체적으로는, 다음과 같은 관점에서 구별합니다. 먹는 부분, 조리 형태, 요리로서의 특징 등을 하나씩 자세히 해설하겠습니다.
a. 먹는 부분
열매뿐만아니라 그 외 부분도 먹는 경우 그 작물은 '야채'로 분류 됩니다. 예를 들어 무는 열매뿐만 아니라 잎과 껍질도 다른 요리에 사용하기 때문에 '야채'로 분류됩니다. 브로콜리도 줄기를 포함해서 통째로 먹을 수 있기 때문에 '야채'입니다. 그런데 열매만 먹을 경우 그 작물은 '과일'로 분류됩니다. 예를 들어 귤이나 포도를 먹을 때 껍질이나 씨를 제거하고 열매만 입에 넣습니다. 그래서 '과일'로 분류가 됩니다. 이렇게 열매 이외 부분도 먹는게 야채, 열매만 먹는게 과일인거죠.
b. 조리 형태
야채는 불에 올리거나 드레싱을 뿌리거나 어떤 방법으로든 손질해 먹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양파는 고기와 함께 볶아서 익혀서 먹습니다. 또한 생 상태로 샐러드에 사용하는 경우에도 드레싱 등을 뿌리는 것이군요. 그래서 양파는 '야채'로 분류가 됩니다. 과일은 날로 먹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키위는 특별히 손질하지 않고 열매를 그대로 먹습니다.익히거나 위에 뭔가를 뿌리거나 하는 일은 없기 때문에, 키위는 "과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손질을 하고 나서먹는게 야채, 생으로 먹는게 과일인거죠.
c. 요리의 역할
야채는 반찬으로 먹을 수 있어요. 예를 들어, 양배추와 양상추는 샐러드 등에 사용되기 때문에 반찬으로 식탁에 올라갑니다. 또한 피망도 고기 요리 등의 일부로서 반찬이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런 것들은 '야채'로 분류가 되는 거죠. 한편, 디저트로 먹는 음식은 '과일'입니다. 예를 들어 복숭아는 식사 마지막에 먹는 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에 디저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블루 베리는 케이크와 파르페 등의 디저트 안에 들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것들은 '과일'로 분류가 됩니다. 이렇게 반찬이 되는 것이 '야채', 디저트가 되는 것이 '과일'인 거죠.
- 구별 방법에 따라 분류가 달라지는 경우
여기까지 우리가 야채와 과일을 구분하는 두가지 방법을 살펴봤는데요. 수확 형태로 구별하는 방법과 먹는 방법으로 구별하는 방법이 있습니다만, 어느 쪽이 올바른가 라는 것은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야채'와 '과일'에 대한 명확한 정의는 없습니다.
이 때문에 어떤 방법을 쓰느냐에 따라 같은 작물이 '야채'로 분류되거나 '과일'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그 예로 멜론, 수박, 딸기 세 가지를 들 수 있습니다.
a. 수확형태로의 구별
먼저 수확 형태로 구분하는 방법을 사용해서 멜론, 수박, 딸기가 '야채'인지 '과일'인지를 생각해 보세요. 멜론과 수박은 밭에서 모종에서 자라는 거에요. 또한 딸기도 나무로 되는 종류가 존재하지만 기본적으로는 밭에서 재배됩니다. 그래서 이런 것들은 모두 '야채'로 분류가 됩니다.
b. 먹는 방법의 구별
다음으로, 먹는 방법으로 구별하는 방법을 사용해서 생각해 봅시다. 먼저 우리는 멜론이나 수박을 먹을 때 씨앗이나 껍질을 먹지 않고 열매만 입에 넣습니다.딸기도 꼭지를 따서 열매를 먹을 거예요. 또 조리 형태를 기준으로 생각하면 멜론, 수박, 딸기는 모두 생으로 먹지요. 일반적으로 불에 올려놓는 등의 가공은 하지 않습니다. 게다가 요리의 종류로 구별하는 방법을 사용하면, 이것들은 모두 디저트로 식탁에 오릅니다. 그래서 먹는 방법을 구분하는 방법을 사용하면 멜론, 수박, 딸기는 '과일'로 분류가 됩니다. 즉, 멜론, 수박, 딸기는 수확 형태로 구분하면 '야채'로 분류되지만, 먹는 방식으로 따지면 '과일'로 분류되는 것이죠.
정리해봅시다
이상 이 글에서는 야채 과일 차이에 대해 해설했습니다. 다시 한 번 양자를 구별하는 두 가지 방법을 표로 정리합시다.
야채 | 과일 | |
수확형태의 구별 | 밭에서 수확, 사이클은 1년 | 나무로 수확, 사이클은 장기적 |
먹는 방법의 구별 | 손으로 가한 상태에서 반찬으로 먹는다 | 열매만을 먹으며, 디저트로 넣어 먹는다. |
농작물이 수확되는 모습을 볼 기회가 없는 분에게는 먹는 방법을 기초로 야채와 과일을 구별하는 방법이 친숙하네요. 그러나 때로는 생산자의 눈높이에 서서 수확 형태를 바탕으로 양자를 구별해 보는 것도 즐겁지 않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