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꿈해몽

감옥 꿈 의미 그 심리를 해설

지혜로운 서고(書庫) 2023. 10. 12. 14:31















감옥에 만약 들어가게 되어 버리면, 정해진 기간 동안 거기에서 벗어날 수 없어요. 또 감옥에 들어간다는 것은 뭔가 나쁜 짓을 했다는 거네요. 그것이 변해서 꿈속에서의 형무소는 속박이나 불편, 죄책감등의 상징이 됩니다. 요점은 감옥에서 무엇을 하고 있었는가 하는 것입니다. 만약 감옥에 가겠다는 꿈이었다면, 당신이 어떤 속박을 느끼고 있고 그것이 불만인 것을 나타냅니다. 자유로워지고 싶다는 욕구의 표현이기도 합니다. 이미 감옥에 있으면서 엄하게 지도되거나 감시를 받고 있는 꿈이라면, 무엇인가에 대해 죄책감을 느끼고 있는 것 같습니다. 주위에 숨기고 있는 것이 있거나, 뭔가 나쁜 짓을 해 버리고 있다면, 바로 털어 놓아 버리는 것이 좋을지도 모릅니다. 자신이 감옥에서 간수 등으로 일하고 있는 꿈이라면 현실 생활에 불편을 느끼기 때문에 꿈속에서 누군가를 속박함으로써 그 불만을 발산하는 꿈이 됩니다. 

 

 

 

- 목차 -

     

     

     

    - 감옥의 가지는 꿈의 의미란??

    1. 감옥에서 면회하는 꿈

    형무소에서 면회하는 꿈에는 무너져 버린 관계를 회복하고, 옛날과 같은 사이로 돌아가려는 의욕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마음의 벽을 넘어서기 위해서는 아직도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그래도 약간의 가능성을 믿고, 마음을 통하게 하려고 하는 기분이 면회 장면이 비춰지고 있는 것입니다. 다양한 감정이 소용돌이치는 가운데, 기분을 정리해 가는 자세가 강하게 요구됩니다. 몇 번이고 반복하는 동안에, 조금씩 미래지향의 관계로 향해 갈 수 있을 것입니다. 

     

    2. 어머니가 감옥에 가는 꿈

    모친이 형무소에 들어가는 꿈에는 마음을 의지할 수 있는 사람이 멀어져, 고독한 상황에 몰리게 되어 버리는 장래상이 떠오르고 있습니다. 함께한 시간이 긴 상대방이 갑자기 있을 수 없는 배반 행위를 해올 가능성도 시사됩니다. 아무리 슬퍼하고 있어도, 더 이상 상황을 호전시킬 방도는 없어지고 있는 것입니다. 형무소는 되돌릴 수 없는 가혹한 상황으로 꿈에 그려지고 있습니다. 현 상황을 너무 비관하지않고 자신의 삶의 방식을 모색해야합니다. 

     

    3. 잡혀서 감옥에 가는 꿈

    붙잡혀 감옥에 가는 꿈 속에는 그동안 열심히 쌓아온 신뢰를 한순간에 잃어버리는 암시가 담겨 있습니다. 배신감이 강해지고, 시간이 지나도 좀처럼 예전과 같은 관계성으로 돌아갈 수 없게 되어 버리겠지요. 내가 취한 행동의 책임을 모두 지는 것의 괴로움이 반영된 꿈입니다. 하나하나의 행동을 돌이켜 이러한 리스크를 가능한 한 경감해 나가는 노력이 요구됩니다. 형무소는 그 후의 인생을 크게 바꾸는 상황을 보여줍니다. 

     

    4. 남자친구가 감옥에 가는 꿈

    남자친구가 감옥에 가는 꿈 속에는 조금씩 멀어져 가는 마음을 완전히 갈라놓을 수 있는 상황이 올 수 있다는 암시가 담겨 있습니다. 마음 한구석에선가 임했던 이별의 기회도 되겠죠신뢰관계를 갈라놓는 Seation의 상징으로서 형무소가 나오고 있습니다. 헌신적으로 지탱하고자 하는 의식도 사라지고, 뜻을 결코 결별해야 합니다. 아무리 친한 상대라도 넘어서는 안 될 선을 넘어섰을 때 모든 가능성이 붕괴되는 것을 시사하는 꿈이 되고 있습니다. 

     

    5. 친구가 감옥에 가는 꿈

    친구가 감옥에 가는 꿈을 꿨을 경우에는 지금까지 진심으로 신뢰해 온 상대가, 있을 수 없는 배신 행위를 해 버리는 암시가 나와 있습니다. 문제가 되는 행동의 결과가 감옥에 들어가는 장면으로 나오고 있는 것입니다. 문제가 커지기 전 단계에서 마음을 모으지 못한 것에 대한 회한이 커지겠지요. 자신에게도 책임의 일단이 있다고 믿고, 마음을 앓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반성을 하면서도 앞을 보고 의식을 전환해 가는 것이 요구됩니다. 

     

    6. 누명으로 감옥에 가는 꿈

    원죄로 감옥에 가는 꿈을 꾸었을 경우에는 주위 사람들에게 뜻밖의 오해를 받을 가능성이 암시되어 있습니다. 오해를 풀기 위해서 여러가지 설명을 하면할수록 믿음을 잃게 되겠죠. 차츰차츰 지원해주는 사람도 없어지고, 고독한 상태로 몰려갑니다. 교도소는 좀처럼 원상태로 돌아오지 않는 안타까움을 표시하고 있습니다. 착실하게 하나하나 자신의 정당성을 주장해 나가는 수밖에 도리가 없습니다. 마음이 꺾이지 않도록, 마음을 강하게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7. 교도소를 견학하는 꿈

    형무소를 견학하는 꿈 속에는 악의를 가지고 좋지 않은 행동을 해 버릴 가능성이 강하게 시사되고 있습니다.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거나 현 상황을 바꾸기 위해 리스크 키한 행동을 획책해 버릴 것입니다. 결과에 대한 책임을 질 수 있으면 좋지만, 주위에 폐를 끼치는 경우는 그만두는 것이 좋습니다. 교도소 견학은 최악의 사태를 야기하지 않도록 스스로를 훈계하는 이미지입니다. 지금은 아직 돌이킬 수 있다는 메시지일 수도 있겠죠. 

     

    8. 감옥에서 도망치는 꿈

    감옥에서 도망치는 꿈을 꾸면 여러 가지 제약이 있는 환경을 견디지 못하고 현실로부터 도피하게 되는 암시가 됩니다. 형무소는 자유를 빼앗긴 상태의 이미지가 되어 꿈에 나타나 현실에서의 괴로운 상황이 비춰지고 있습니다. 견딜 수 없을 정도의 고통이 있다면 위험을 각오하고 도망쳐 버리는 것도 어쩔 수 없겠지요. 나름대로 잘 생각하고, 장래적으로 메리트를 얻을 수 있는 선택을 해야 합니다. 상황에 따른 판단의 필요성이 나타나고 있는 것입니다. 

     

    9. 감옥에서 출소하는 꿈

    감옥에서 출소하는 꿈에는 과거의 실패를 발판으로 삼아 앞으로 새로운 삶을 열어가려는 의식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마이너스 시작이 되더라도 성실하게 살아가면 좋은 일도 생길 것이라는 기대감이 엿보입니다. 형무소는 과거 부끄러운 행위의 상징으로 꿈에 등장합니다. 바꿀 수 없는 과거에 얽매이지 않고, 땅을 짚고 다시 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적극적으로 노력함으로써 미래를 밝게 할 수 있는 암시가 됩니다. 

     

    10. 감옥을 즐기는 꿈

    감옥 꿈

    감옥을 즐기는 꿈은 현 상황을 비관하지 않고 그곳에서 즐거움을 찾을 수 있는 암시가 됩니다. 자신의 분수에 맞는 행복을 음미하고, 그 자리에 녹아 들어 갈 수 있을 것입니다. 많은 것을 바라지 않고 현실을 있는 그대로 구가하는 자세가 강하게 비쳐진 꿈입니다. 장래적인 불안은 있어도, 어쨌든 지금을 사는 것에 전념할 수 있습니다. 희망을 찾아 밝게 행동하는 것의 중요성이 교도소 장면에 그려져 있습니다. 긍정적인 생활방식으로 이어지는 전조가 되는 것입니다. 

     

    감옥 꿈의 가능한 20가지 의미

     감옥 꿈은 다양한 의미를 가질 수 있으며, 상황 및 꿈을 꾸는 개인의 경험과 감정 상태에 따라 해석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아래에는 감옥 꿈의 가능한 20가지 의미를 자세히 설명해보겠습니다.

    • 자유와 독립의 갈망: 감옥 꿈은 주로 자유와 독립에 대한 갈망을 나타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꿈은 현재의 상황에서 제약을 느끼거나 다른 사람에게 의존해야 한다는 느낌을 반영할 수 있습니다. 이 꿈을 꾼 사람은 자유로운 삶을 추구하고 있거나 어떤 제약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욕구를 느낄 수 있습니다.
    • 죄책감과 후회: 감옥 꿈은 과거의 행동이나 선택에 대한 죄책감과 후회를 나타낼 때가 있습니다. 꿈을 꾼 사람은 어떤 행동을 후회하고, 그로 인한 죄책감을 느끼는 상황일 수 있습니다.
    • 사회적 압력과 규범에 대한 두려움: 이 꿈은 사회적 압력과 사회적 규범에 대한 두려움을 반영할 수 있습니다. 꿈 속 감옥은 다른 사람들의 기대나 사회적 규칙을 어기지 않고 따라야 한다는 압력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꿈을 꾼 사람은 이러한 압력에 대한 불안을 느낄 수 있습니다.
    • 고립과 외로움: 감옥 꿈은 고립과 외로움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꿈 속에서 혼자 감옥에 갇혀 있는 상황은 실제 세계에서의 고립감이나 외로움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꿈을 꾼 사람은 혼자서 문제를 해결하거나 어떤 상황에서 고립되어 있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자아 통제와 규율: 감옥 꿈은 자아 통제와 규율에 대한 필요성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감옥은 통제되는 공간이기 때문에 꿈을 꾼 사람은 자신을 통제하고 더 규율적인 삶을 살고자 하는 욕구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이 꿈은 개인적인 변화와 자기관리에 대한 욕구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 사회적 압력: 감옥 꿈은 사회적 압력과 사회적 규범에 대한 두려움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의 기대와 규칙을 따르지 못할 것에 대한 불안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 자아 실현의 어려움: 감옥 꿈은 자아 실현과 자아 표현의 어려움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개인적인 잠재력을 실현하지 못하고 있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 고립감: 이 꿈은 고립감과 외로움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주변과의 소통이 부족하거나 격리되어 있는 상황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 책임 회피: 감옥 꿈은 어떤 책임을 회피하고자 하는 감정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어떤 의무나 책임을 피하려는 욕구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 비밀과 숨김: 감옥 꿈은 어떤 비밀을 가지고 있거나 어떤 것을 숨기고자 하는 감정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에게 숨긴 정보나 비밀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 금전적 어려움: 감옥 꿈은 경제적인 어려움과 금전적 제한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금전적인 어려움에 대한 불안을 반영할 수 있으며, 재정적인 문제에 대한 우려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 사회적 규칙 어기기: 이 꿈은 사회적 규칙을 어기고자 하는 욕구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사회적인 규범과의 충돌, 룰을 어기고자 하는 욕구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 자아 비판: 감옥 꿈은 자아 비판과 자기에 대한 비판적인 태도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 자신을 지적하고자 하는 감정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 시간 손실: 이 꿈은 시간 손실과 시간의 낭비에 대한 불안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어떤 시간을 소중히 활용하고자 하는 감정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 자아 변화와 성장: 감옥 꿈은 자아 변화와 성장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어떤 변화를 통해 더 나은 자아로 성장하고자 하는 욕구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 법적 문제: 감옥 꿈은 법적 문제와 법적 위험에 대한 두려움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어떤 법적 문제에 대한 불안을 반영할 수 있습니다.
    • 복수와 보복: 이 꿈은 복수와 보복에 관련이 있을 수 있으며, 다른 사람에 대한 원한이나 복수의 욕구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감옥 꿈은 그 꾸는 사람의 상황과 감정에 따라 해석이 달라질 수 있으며, 꿈 해석은 주관적이므로 근본적으로 그 꾸는 사람의 심리와 경험에 의해 결정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