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심리학 용어

쿨레쇼프 효과 그 의미와 구체적인 예

지혜로운 서고(書庫) 2020. 11. 28. 01:56















 이번에 소개해드릴 말은 심리학 용어의 쿨레쇼프 효과입니다. 쿨레쇼프는 제창자의 이름을 딴 용어인데요. 이번엔 단어의 의미, 구체적인 예, 제창자, 유의어에 대해 알기 쉽게 해설합니다.

 

 

- 목차 -

     

    - 쿨레쇼프 효과의 정의

    쿨레쇼프 효과(Kuleshov Effect) : 영상의 전후가 변화함에 따라 생기는 의미나 해석의 변화.

     

    - 쿨레쇼프 효과의 의미를 자세히 

     "쿨레쇼프 효과"란, 영상의 전후가 변화하는 것에 의해서 생기는 의미나 해석의 변화를 말합니다. 같은 영상이나 사진이라고 해도, 그 전후의 영상이나 흐름에 의해서 받는 인상이 변화합니다. 이것을 쿨레쇼프 효과라고 부릅니다. 예를 들어 고양이가 뛰는 동영상 전에 먹이 장면이 있으면 기뻐하고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한편으로 뱀의 장면이 있으면, 놀라고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비록 그것들이 상관없는 사진이나 영상에서 편집에 의해서 억지로 연결된 것이라고 해도 이러한 현상은 일어납니다. 인간은 전후의 연결을 무의식적으로 연관지어 의미를 해석해 버리는 경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쿨레쇼프 효과는 몽타주 이론 속의 구체적인 효과를 말합니다. 참고로 몽타주 이론이란, 복수의 영상을 연결하여 새로운 의미가 나타난다고 하는 이론입니다.

     

    - 쿨레쇼프 효과의 구체적인 예

     쿨레쇼프 효과에 관한 유명한 실험 예가 있습니다. 크레쇼프는 세 그룹으로 나눈 피험자에게 각각 영상을 보게 하고 어떤 인상을 받았는지 조사했습니다. 배우 이완 모쥬힝의 무표정 클로즈업은 동일하지만, 그 전의 영상이 그룹에 따라서 다릅니다. 첫 번째 그룹에는 스프가 담긴 접시 영상 뒤에 무표정 영상을 보여주었습니다. 두 번째는 관에 든 시신 영상 뒤에 무표정한 영상을 보여드렸습니다. 마지막 그룹에서는 "소파에 누워있는 여성"의 영상 뒤에 무표정의 영상이 나옵니다.

     결과적으로 첫 번째 그룹은 배우가 배고픔 연기를 하는 것처럼, 두 번째 그룹은 비관 연기, 마지막 그룹은 욕망 연기를 하는 것처럼 느꼈습니다. 물론 배우의 무표정 연기는 같은 영상이니 전혀 달라지지 않습니다. 그러나 피험자가 이전 영상과 관련지어 생각했기 때문에 표정이 달라 보인 것입니다.

     

    - 쿨레쇼프 효과의 제창자

    쿨레쇼프 효과는 소비에트 연방의 영화 작가·영화 이론가인 레프·쿨레쇼프가 제창했습니다. 그의 이름을 따서 쿨레쇼프 효과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러시아 영화 대학내에서 1922년에 행해진 실험에 의해서 존재가 증명되었습니다.

     

    - 쿨레쇼프 효과와 유의어

     쿨레쇼프 효과와 유사한 심리 현상으로서 문맥 효과라는 것이 있습니다. 문맥효과는 쉽게 말해서 쿨레쇼프 효과의 문장 버전입니다. 예를 들어 "발표, 연설, 공원"이라고 하는 줄에서는 "강연"이라고 하는 한자를 상상하기 쉬워집니다. 또한 "광장, 동물, 쌍안경"이라고 하는 줄에서는 "동물원"이라는 한자를 상상하기 쉬워집니다. 이렇게 앞 뒤 문맥의 흐름이나 단어의 정렬에 따라서 단어나 문장의 파악방식이 바뀌는 것이 문맥효과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