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에 소개해드릴 말은 심리학 용어의 초두 효과입니다. Primacy effect라고도 하는데요. 이번엔 말의 의미와 구체적인 예, 제창자에 대해서 알기 쉽게 해설합니다. 

 

- 목차 -

     

    - 초두 효과의 정의

    초도효과(Primacy effect)처음 품은 인상이 상대의 이미지로 기억되기 쉬운 효과.

     

    - 초두 효과의 의미를 자세히

     초두효과란 처음 얻은 인상에 따라서 상대방 인물상에 대한 전체적인 이미지가 크게 좌우되는 효과를 말합니다. 인간은 만난지 몇초만에 상대방의 인상을 결정합니다. 첫 인상은 임팩트가 강해서 좀처럼 덮어 쓸 수 없는 것입니다. 주로 인간에 대한 인상 형성을 가리키는 말이지만, 사물에 대해서도 비슷한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고품질이지만 값이 조금 비싼 상품과 질은 좋지 않지만 싼 상품의 2가지 상품이 있다고 합시다. 실제로는 품질을 중시하는 사람이 있는 반면, 가격을 중시하는 사람도 나름대로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무심코 가격이 비싼 쪽의 상품을 선택하고 싶어지지 않습니까? 이것은 초두 효과에 의해서 고품질과 저품질이라고 하는 2개의 인상이 남아 '비싸다' '싸다'라고 하는 정보의 판단 재료로서의 우선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일어나는 것입니다. 즉, 머릿속에 "비쌀수록 좋은거겠지"하는 심리가 작용한다고 보입니다.

     마찬가지로, "무엇인가를 기억한다"라고 하는 장면에 있어도 초두 효과가 영향을 주는 일이 있습니다. "영어단어 대해 100개만 기억하자"라고 생각했을 때, 처음 몇 개는 기억할 수 있는데 뒤로 가면서 부터 좀처럼 기억할 수 없는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 영단어 암기 뭐했어?"라고 부모님이 물어보면 오늘 처음으로 읽고 외운단어를 무심코 말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렇게 초두효과는 알게 모르게 우리의 판단이나 기억에 영향을 주고있습니다.

     

    - 초두 효과의 구체적인 예

    초기 효과는 대인관계 전반에 영향을 미칩니다. 비즈니스 씬 등 첫대면의 상대가 본 자신의 인상을 좋게 하고 싶은 경우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신감 없는 듯이 말을 걸었을 경우에는, 상대는 "마음이 약해 보이는 사람이다"라고 판단해, 불안을 느끼게 됩니다. 그에 대해, 시원시원하게 자신 있는 듯이 이야기를 시작하면, 상대는 "확실한 사람"이라고 판단해 믿음직함을 느낍니다.  그렇기 때문에 실제 본인의 성격에 상관없이 자신감을 가진 인상 좋은 태도로 이야기를 시작해야 상대방의 신뢰를 얻을 수 있는 것이죠. 이는 면접에서도 '인상이 중요하다'라는 의미가 그런 맥락이죠. 마찬가지로 상품 설명을 할 때 등에 이점을 먼저 들고 이야기를 시작하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처음에 "갖고 싶다"라고 생각하게 만드는 정보를 주는 것으로, "좋은 상품이다"라고 하는 인상을 주는 것입니다. 

     

    - 초두 효과의 제창자

    초기 효과는 폴란드 출신의 심리학자 솔로몬 엘리엇 애쉬에 의해 제창되었습니다. 애쉬는 동조실험을 통해 개인의 의사결정은 주위 사람의 의견에 의해 좌우된다는 것을 밝힌 것으로도 유명합니다.  이 동조실험에서는 분명히 옳은 답을 알 수 있는 문제라도 주위가 잘못된 특정 선택지를 잘못 고르면 같은 선택지를 고르게 된다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초기 효과를 증명한 실험에서는 다음 2가지 특징을 피험자에게 제시하고 각각의 인물에 대해 어떤 인상을 느끼는지 응답하도록 했습니다. 

    • 지적, 충동적, 비판적, 고집불통, 질투심이 많은 (intelligent, industrious, impulsive, critical, stubborn, and envious)
    • 질투심 많은, 고집불통, 비판적, 충동적, 근면, 지적(envious, stubborn, critical, impulsive, industrious and intelligent)

     이 두 가지는 나란히 놓여 있는 말 자체는 차이가 없지만 그 순서는 다릅니다. 첫 번째는 긍정적인 말을 먼저, 두 번째는 부정적인 말을 먼저 나타내고 있어요. 이 실험 결과에 따르면 첫 번째 문장을 부여받은 피험자는 비교적 긍정적인 인상을 가졌습니다. 반면 두 번째 문장을 받은 피험자는 반대로 비교적 부정적인 느낌을 많이 받았습니다. 첫 번째 글에서는 다소의 결점은 있지만 능력 있는 사람이라는 이미지를 심어주고, 두 번째 글에서는 능력은 있지만 결점도 있어서 그 능력을 발휘할 수 없는 사람이라는 이미지를 갖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먼저 주어진 정보에 따라서 상대방의 인상이 달라지는게 초두효과의 특징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