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소개드릴 말은 심리학 용어인 칵테일 파티 효과입니다. 칵테일하면 흔들어 섞는 모습이 보이는데요. 이번엔 말의 의미, 구체적인 예, 제창자에 대해 알기 쉽게 해설합니다.
- 목차 -
- 칵테일 파티 효과의 정의
칵테일 파티 효과(Cocktail-party effect) : 시끄러운 공간 속에서도 대화 상대의 목소리나 자신의 이름을 알아들을 수 있는 현상.
- 칵테일 파티 효과의 의미를 자세히
칵테일 파티 효과란, 파티 같은 많은 사람이 모여 떠들썩한 공간 속에서도 회화 상대가 이야기하고 있는 내용이나 갑자기 불린 자신의 이름을 인식할 수 있는 현상입니다. 가령 전철에서 다른 역의 안내방송은 눈치채지 못하면서 자신이 내리는 역의 안내방송은 또렷하게 들리는 경우에도 칵테일 파티 효과가 작용합니다. 인간의 주위에는 방대한 양의 정보가 넘쳐납니다. 모든 소리나 영상을 평등하게 처리하고 있으면 뇌는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없습니다. 따라서 뇌는 필요한 정보를 자동으로 골라내어 인식하고 있는 것입니다.
- 칵테일 파티 효과의 구체적인 예
칵테일 파티 효과는 그 이름대로 파티와 같은 소란스러운 장소에 있을 때 특히 크게 작용합니다. 또,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그 이외의 상황에서도 일상적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파티처럼 많은 사람들이 각자 대화를 하고 있는 장소에 있을 때 사람들은 대화 상대와의 이야기에 집중합니다. 주위의 소리는 구체적인 말로는 거의 인식되지 않고, 자기들 말고는 어떤 이야기를 하는지 알아들을 수가 없습니다.
한편, 이야기가 일단락되어 상대방이 주의를 돌리면 다른 집단의 대화 내용이 단편적으로 들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다음의 주의는 그 집단을 향해있으면, 그 집단 이외의 대화가 끊기는 경우가 생깁니다. 또한 그 사람이 주의를 기울이지 않고, 다른 집단의 대화에서도 그 내용에 자기 이름이나 자기와 관련이 깊은 말이 섞이면 특정 단어만 알아들을 수 있습니다. 이것도 칵테일 파티 효과 중의 하나이며, 뇌가 "중요한 정보다"라고 판단해 인식하고 있는 것입니다.
또, 소란스럽지 않은 공간에서도 칵테일 파티 효과는 작용합니다. 예를 들어 시곗바늘의 소리나 공조의 소리 등은 의식하고 있을 때는 신경이 쓰이는 소리이지만, 특히 의식을 하지 않는 동안은 그 소리의 존재를 눈치채지 못합니다. 이와 같이 칵테일 파티 효과는 친밀한 장면에서 인간의 인식을 집중시키는데 공헌하고 있습니다.
- 칵테일 파티 효과의 제창자
칵테일 파티 효과는 심리학자인 콜린 체리에 의해서 제창되었습니다. 체리가 실시한 실험에서는 피험자는 헤드폰으로 좌우 귀로부터 각각 다른 화제를 듣게 됩니다. 이때 오른쪽 귀에 주의하라고 한 경우에는 피험자가 오른쪽 귀에서 얻은 정보에 주의를 기울였습니다. 반대로 왼쪽 귀의 정보는 대부분 정보가 차단되어 버려 피험자는 그 내용을 대답할 수 없었습니다.
이 때문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았던 쪽(왼쪽)의 정보는, 빠른 시점에서 잘라 버려져 버린다"라고 하는 '초기 선택설'이 생겨났습니다. 단, 이후의 실험에서 주의를 기울이지 못한 정보는 곧바로 모두 버려지는 것이 아니라 감쇠되는 것뿐임을 알게 됩니다. 즉, 소리 자체를 인식한 시점에서 정보를 버리는 것이 아니라, 말로 인식한 후에 필터를 씌우는 것이라는 생각이 생겨난 것입니다. 이것을 '후기 선택설'이라고 부릅니다.
칵테일 파티 효과는 '초기 선택'인지 '후기 선택'인지에 대해서는 논쟁이 있었지만, 현재는 양쪽의 설이 올바르다고 생각되고 있습니다. 이는 이어진 실험에서 오른쪽 귀에 주의를 기울이라는 지시를 받은 경우에도 왼쪽 귀에서 갑자기 자신의 이름이 들려오면 피험자는 그 소리를 알아챌 수 있다고 밝혀졌기 때문입니다. 귀에서 들어온 정보는 뇌 속에서 여과되어 필요한 정보만 단계적으로 좁혀져 남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