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G 4G LTE 차이 속도가 다르다?

 스마트 폰으로 인터넷 서핑을 하는 것은 현대를 살아가는 사람에게 당연한 것입니다. 하지만 간혹 스마트 폰의 데이터 통신 속도가 느리고, 불편한점이 없나요? 이 문제를 이해하려면 통신 전파의 차이도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통신 전파에는 크게 3G 4G LTE라는 속도의 다른 3종류가 있습니다. 그럼 자세히 살펴봅시다.


- 목차 -


    - 3G는 옛날부터 있던 전파!

     3G는 스마트 폰이 등장하기 이전 사람들이 쓰던 방식입니다. 메일 송수신이나 조그마한 모바일 사이트의 열람은 이 3G가 사용되고 나서입니다. 3G의 데이터 통신 속도는 14Mbps입니다. 그래서 메일 송수신이나 모바일 사이트의 열람은 대량의 데이터 통신을 하지 않기 때문에 3G가 최적입니다. 2G에 비해 새로 생긴것이 유심칩이였습니다. 그래서 그 폰에 대한 등록이나 번호 이동이 수월해 졌습니다. 


    - LTE란 무엇인가? 3.9G?

     사실 LTE는 3G와 4G사이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종종 LTE는 3.9G라고 불리는 일이 있습니다. 4G에 매우 가깝지만 통신속도가 4G정도는 아니였기 때문에 그렇지요. 이를테면 4G나오기 전에 4G 베타테스트 버젼이라고 보셔도 무방할겁니다. 현재는 고속 통신은 통화에도 활용되고 있고, 데이터 통신을 이용한 고음질 통화 서비스인 VoLTE도 시작되고 있습니다. 또한 4G로 통용되었습니다.

    - 4G는 고속 통신이 가능!

     아까의 3G에서는 통신 속도에 큰 문제가 있었습니다. 왜냐하면 많은 사람이 외부에서 SNS를 이용하거나 동영상을 시청하거나 많은 데이터를 소비하기 위하여 한번에 데이터를 통신할 수 있는 새로운 규격이 필요했습니다. 거기서 생겨난 것이 4G입니다. 4G는 75Mbps, 100Mbps등 통신 속도를 자랑하며,3G의 최소 5배 빠른 통신이 가능합니다.

     동영상이나 사진과 같은 멀티 미디어를 즐기기에 생겨난 것이 4G라고 할 만큼 현재 스마트 폰을 사용하는 사람들의 요구에 맞는 것이 4G입니다.

    -[참고] 5G

    4세대 다음의 기술입니다. 통신속도도 일반 유선 이더넷과 비슷하게 비약적으로 높아졌기때문에 무선으로 사용할수 있는 기기등에 사용하려고 연구중인 기술입니다. 그래서 자율주행차나, 사물인터넷 등에 연구하고 있는 기술입니다. 현재는 5G가 나오고 있지만 중계소가 많지 않아 특정지역에서만 가능한 실정입니다. 또한 구조적으로 보안에 위약하고, 데이터 소모량 문제 등 여러 해결해야할 문제가 많은 기술이기도 합니다.

    - 정리합시다

    여기까지 3G 4G LTE 차이를 해설하였습니다. 3G는 옛날로부터 사용된 주로 텍스트를 주고받는 데이터 통신이며, 4G는 사진, 동영상과 같은 멀티 미디어를 외부에서 즐길 수 있을 만큼 속도를 가진 데이터 통신입니다. LTE는 실질적인 4G에서 현재 멀티 미디어를 즐길 때 가장 보급하는 데이터 통신이며 LTE는 3.9G라고도 불리기도 합니다. 숫자가 커질수록 더 근대적이지만 여러 문제가 있고, 필자가 보기에는 최신기술보다 한단계이전 기술이 비교적 안정성이 높고 통신수신율도 높기 때문에 어떤게 좋은지 여러면에서 확인을 하고 사용을 결정해야겠지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