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차이점

직장인 사원 직원 차이 무엇일까요?

지혜로운 서고(書庫) 2020. 4. 1. 23:37















 보통 직장인은 회사에 고용되어 일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아르바이트나 계약직, 파견사원 등 비정규직을 포함한것이 직장인이지요. 직원은 회사에 근무하는 사람을 말하는데요. 본래는 사단의 구성원과 회사의 주주의 출자자를 뜻합니다. 법률상 직원은 구성원이나 출자자의 것을 말하며, 회사에 근무하는 사람을 속칭하기 때문에 공개문서 등으로 직장인 사람을 나타내는 경우는 '노동자' '피고용자' '근로자' 등으로 칭합니다.

비정규직으로 고용된 파견사원이나 계약사원 등 비정규직에 '직원'이라는 말이들어가지만 원래 '사원'이라고 하면 정규직을 가르키는 말이므로 단순히 '직원'이라는 경우 비정규직은 제외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슬픈 현실인것 같습니다.

 

 '직장인'이라고 통속족으로 사용되는 '직원'은 같은 의미가 되지만 '회사원'이라는 경우는 직업으로 구분함으로써 이용됩니다. 또한 직원은 보통 학교*관공서*국가나 지방 공공단체*행정법인*사회복지법인* 종교법인등의 회사 조직 이외의 법인에 소속되어 일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지는 않지만 직원은 직무를 담당하는 사람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