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어폰 헤드폰 차이 1분정리

 스마트 폰이나 음악 플레이어 등에서 음악을 들어 나를 수 있다게 된 지금, 이어폰, 헤드폰은 일상 생활에 불가결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평상시 아무렇지도 않게 쓰고 있는데, 이어폰 헤드폰 차이는 어떤 것일까요?


- 목차 -



    - 이어폰에 대해 알아보자

     이어폰은 이너 이어형의 약어이며 귓속에 집어넣어 사용하는 타입의 헤드폰입니다. 이어폰은 헤드폰의 일종이라는 것이죠. 이어폰의 가장 큰 특징은 그 컴팩트함 입니다. 헤드폰에 비해서 압도적으로 휴대하기 쉽고, 모든 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통근 통학 등의 이동 중이거나 외출시에 간편하게 음악을 듣게 되고, 사용하지 않을 때는 가방 등에 넣어도 부담이 없습니다. 최근에는 방수 기능이나 무선 이어폰도 많이 나왔으며 매우 편리한 기기로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 귓속에 넣어 사용하기 때문에 방음성도 뛰어납니다. 이어폰이 발전한 커낼형 이어폰은 더 귀에 깊이 넣는 타입의 것으로 방음성에 특히 뛰어난 모델입니다.

     음질 면에서는 일반적으로는 헤드폰이 좋다고 여겨지고있지만, 최근 보다 음질이 좋은 이어폰이 점점 개발되고 있습니다. 이어폰은 세세한 소리와 높은 음역을 재현하는 것을 자랑으로 여기고 있어 소리의 이미지에 몰두하기 쉽고, K-POP이나 노랫 소리와 가사를 중시하는 음악을 듣는 경우에 적합합니다. 어떤 장면에서 사용하느냐에 의한, 이어폰, 헤드폰을 사용하는 것도 재미 있네요.


    - 헤드폰에 대해 알아보자

     헤드폰은 귀을 완전히 덮는 형태로 사용하는 타입으로 크게 나누면 밀폐형과 개방형 2종류가 있습니다. 밀폐형은 널리 이어 퍼팅으로 두 귀을 덮는 것으로 주위의 소리를 차단하고 음샘도 적을 것입니다. 한편 개방형은 주위의 소리가 들리기 쉽고, 음샘도 쉽기 때문에 밖에서 걸으면서 음악을 들을 때 등에 적합합니다. 이어폰처럼 귓구멍에 넣는 타입이 없기 때문에 음이 새는것을 막는 것에 중점을 두었고 그때문에 부피가 커진게 특징입니다. 좋은 음질로 음악을 듣고 싶은 경우는 헤드폰형이 좋습니다. 

     이어폰과 비교하여 초저음을 재현하거나, 공간적인 표현력이 있는 것은 압도적으로 헤드폰입니다. 재생 가능한 주파수는 이어폰과 비슷하지만 이어폰형에는 이룰 수 없는 넓은 음역의 소리를 출력할 수 있는 클래식의 파이프 오르간, 콘트라베이스 같은 두께의 위치한 저음의 재현력은 헤드폰만의 매력입니다. 음악을 고음질로 즐길 수 있고, 영화의 음성을 재생할 때도 작은 소리로 큰 소리까지 방대한 정보량의 신호를 생생하게 재현할 수 있는 것은 헤드폰의 특징중 하나입니다.


    - 정리합시다

     이상 이 글에서는 이어폰 헤드폰 차이에 대해서 해설했습니다. 이어폰은 귓속에 넣어 사용하는 콤팩트한 타입이며, 헤드폰은 귀을 가리는 형태로 되어 있는 타입으로 고음질입니다. 원래의 모양이 다른 데다 잘하는 소리의 표현이 다르거나 각각 사용에 적합한 장면이 다른 것도 재미 있네요. 용도에 맞추어 자신에게 맞는 것을 쓰는 게 좋겠죠.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