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유 두유 차이 2분정리

우유와 두유 모두 흰색의 혼탁한 음료이며, 영양분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입으로 발음했을 때의 어감도 어딘가 공통되는 것이 있습니다. 그러나 각각의 정의나 포함되는 영양 등 다시 생각하면 잘 모르는 것도 많지 않을까요? 이번에는 우유 두유 차이에 대해 해설합니다.


- 목차 -




    - 우유에 대해 알아보자

     우유는 사람이 마시는 것을 목적으로 한 소의 젖인 하얀 탁한 음료수입니다. 우유의 가운데도, 동물에서 짠 채로 살균을 하지 않은 상태의 젖을 생유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유통되고 있는 우유는 다음과 같은 종류가 있습니다.

    • 일반 우유 : 무지 유고형 분 8.0%이상, 유지방 분 3.0%이상의 성분. 원자재는 생유만 사용. 성분 무 조정 우유.
    • 저지방 우유 : 성분 조정 우유 속에서도 유지방이 0.5%이상 1.5%이하의 우유.
    • 무지방 우유 : 성분 조정 우유 속에서도 유지방이 0.5%미만의 우유
    • 우유음료 : 우유 고형물이 3.0%이상. 우유 이외의 식품 향료를 사용. 커피 우유나 과일 우유 등.

    가장 널리 알려진 우유는 생유을 가열 살균한 것입니다. 또 우유를 가공할 수 있는 제품을 유제품라고 합니다. 치즈, 요구르트, 버터 등이 유제품에 해당합니다.우유에는 유익한 영양소가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은 칼슘입니다. 칼슘은 뼈와 치아의 형성·면역력의 유지·불안감을 억제·세포 분열을 촉구하는 등의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칼슘은 하루에 성인 남성이면 약 640mg, 성인 여성이라면 약 540mg정도 필요하고 있습니다

     우유는 100g당 약 109mg의 칼슘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컵으로 하루의 3분의 1정도의 칼슘을 보충할 수 있습니다. 칼슘 외에도 단백질이나 비타민 등 다양한 영양소가 골고루 포함되어 있습니다. 덧붙여서, 칼로리는 100g당 66.5kcal입니다.

    - 공복에 우유를 먹으면 소화불량이 생기는건 왜일까?

     공복에 우유를 마시면 설사나 소화 불량 등이 일어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우유에 포함되는 탄수화물의 거의 모두가 유당로 불리는 물질입니다. 영양소의 흡수를 돕고 장의 상태를 정돈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유당는 분해되면 포도당이 되고 몸의 여러 활동의 에너지원이 됩니다.

     유당을 분해하려면 장내에 있는 유당 분해 효소는 소화 효소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어떤 이유에서 유당 분해 효소가 부족하다고유당을 분해할 수 없습니다. 하면 소화하지 못하고 설사 등의 증상이 됩니다. 이를 유당 불내증이라고 합니다. 유당 분해 효소가 부족하는 이유로는 타고났거나, 내장에 일시적인 염증, 노화 등으로 여겨집니다.

    - 두유에 대해 알아보자

     두유는 콩을 원료로 하는 음료입니다. 물을 마시고 부드러워진 콩을 갈아 으깬 후에 물을 함께 넘어 만듭니다. 두유는 원료는 콩이기 때문에 유제품은 아닙니다. 두유는 최신 트렌드를 반영하여 검은콩이나 기타 첨가물[곡물]을 넣어서 만들기도 합니다.

     두유는 음료이지만 우유보다 많이 섭취하진 않습니다. 왜냐하면 우유는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지만, 두유는 음료만으로만 사용되기 떄문입니다. 또한 처음에 맛에대한 거부감이 있기에 아이들이 호불호가 갈리는 음료이기도 합니다. 그렇지만 콩은 식물성단백질이며, 건강에 좋은 성분이 많기 때문에 성장기에 섭취하면 좋은 음료입니다.유명한 것으로는 대두 이소플라본이 있습니다. 

     두유는 100g당 약 46 kcal입니다. 우유의 3분의 2정도의 열량입니다. 대두 이소플라본은 에스트로겐과 분자 구조가 비슷하고 여성 호르몬 조정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특히 여성 호르몬이 감소하는 폐경 후에 대두 이소플라본은 유익하고,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 정리해보면?

    이상 이 글에서는 우유 두유 차이에 대해서 해설했습니다. 우유는 동물성 단백질이며 뼈와 치아의 형성·면역력의 유지·불안감을 억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두유는 식물성 단백질이며, 갱년기 장애 예방과 항산화 작용·칼로리 낮은것이 특징입니다. 우유와 두유은 포함된 영양분이 다르고, 그래서 효과도 다릅니다. 어느 한쪽을 한꺼번에 대량으로 마시는 것이 아니라 모두 균형 있게 지속적으로 마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