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바이트 파트 타임 차이 10분정리

아르바이트나 파트 타임이라는 말을 모르는 사람은 거의 없다고 생각합니다. 고등학생이나 대학생이되어 일할 수있게되면 아르바이트를하는 사람은 많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비슷한 의미의 단어로 파트 타임도 있지요. 여러분은 아르바이트는 학생 파트 타임은 주부라는 이미지를 가지고 있지 않습니까.? 사실 그것은 잘못된 이미지입니다. 이번에는 그런 오해되기 쉬운 아르바이트 파트 타임 차이에 대해 설명합니다.

 

- 목차 -

     

    - 아르바이트란 무엇일까?

     아르바이트는 국내에서는 일반적으로 학생과 젊은 무직자 등을 중심으로 일한다는 이미지가 있습니다. 아르바이트의 어원은 독일어 Arbeit이며 이 단어는 직장이나 근로를 나타내는 명사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일과는 정규직이라는 것을 의미하지만 아르바이트라는 말은 한국에서는 임시직으로 변질되었습니다. 현재는 아르바이트는 학생이 중심이었고 지금도 그렇지만 정규직 공고가 없는 요즘 실업자들이 아르바이트를 하는경우도 생겨나고 있습니다. 또한 음식점 등에서 아르바이트 모집이 늘어 아르바이트라는 말은 임시직업이라는 인식이 생겨났습니다.

     아르바이트는 임금 문제와 편견등 여려 문제가 있으며, 계약직보다 좋게 보지 않습니다. 사업주 측에서는 아르바이트 직원은 본인 지시를 듣고 그대로 행동하고 있으면 좋다고 하는 경향이 있지요. 그래서 스스로 생각하고 스스로 책임을 지고 업무를 수행하는 것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같은 직장에서 일하는 기간은 짧고 쉽게 쉬거나 쉽게 그만하고 있다는 이미지도 있습니다. 물론, 대학생의 대부분은 학교 생활이 끝나면 아르바이트를 그만두는 때문에 길고도 몇 년에 그만둬 버립니다. 또한 여러 직장을 체험하기 위해 아르바이트를 자주 바꾸는 사람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a. 아르바이트를 왜할까? 장단점

     아르바이트를 하면 이점이 있습니다. 먼저 자신의 일정에 맞게 일할 수 있습니다. 또한 투잡을 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아르바이트는 교대로 일하는 곳이 많기 때문에 자신이 일하고 싶을 때 일할 수 있지요. 그리고 겸임도 용서 해주는 곳이 많기 때문에 다양한 직종을 경험하고 싶은 사람은 좋습니다.

     단점을 고르자면 임금이 적습니다. 아르바이트는 단기간의 고용이 많기 때문에 책임있는 일은 맡지 않아서 정신적으로 편하지만 임금이 최저임금수준이라 돈을 많이 벌고 싶으면 정규직을 찾아봐야겠지요. 다음으로 사회적 지위가 불안정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프리타에서 아르바이트를하고있는 사람은 특히 지위가 불안정합니다. 사업주의 지시대로 하는 아르바이트는 아이러니하게도 책임이 적다는 장점이자 단점입니다. 

     

     

    - 파트 타임에 대해 알아보자

    최근에는 파트타임 공공기관이면 "시간제근로자" 등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사실 파트타임이라고 하면 아르바이트에서 나온것이라 존재 해왔던거지만 현재는 용어가 생겨나면서 구분짖고 있습니다. 이것도 어원과 관련이 있습니다. 파트 타임은 영어로 part timer (파트 타임 타이머)를 줄인 표현입니다. 서양에서는 풀타이머 파트타이머라고 부르는데 풀타이머는 정규직이며 파트타이머는 짧은 노동시간[또는 기간]내에 일하는 노동자를 뜻합니다. 국내에서는 주로 주부가 파트타임에 많이 종사하며, 특정 시간에 일하기 때문에 임금은 최저시급보다 못한 실정입니다. 주로 아이들 식비나 학원비에 조금 보태기 위해 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미지는 의외로 아르바이트보다는 좋은 이미지입니다. 왜냐하면 공공기관이나 회사에서 어느 특정직업은 특정시간에 일이 필요한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즉, 프리랜서와 유사한면이 있습니다. 파트 타임은 30대 이상 주부가 중심이라는 이미지가 있습니다. 그리고 아르바이트보다 장기 고용이라는 이미지도 있습니다. 또한 정규직에 준하는 책임감있는 업무를 맡고 있다는 이미지도 있습니다. 단, 파트타임은 특정시간에 필요한 직업이기때문에 어린이 질병 등으로 갑자기 쉬는 것은 어려우며 부정적인 이미지를 가집니다. 파트 타임은 장기간 근무 해주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기업 파트 타임 근무 시간은 짧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정규직 수준의 업무 내용을 맡길 수 있다는 인식이 있습니다.  

     

     

    a. 파트타임의 장단점은 무엇일까요?

     무엇보다 직장을 가지면 원하는 시간에 근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것은 아르바이트의 장점과 비슷합니다. 또한 전문 지식이 필요한 경우가 많아 아르바이트보다는 복지가 좋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취업이 어려운 요즘에는 평생교육원이나 대학에서 전문지식을 배워 시간제근로를 하려는 사람이 늘고 있습니다.

     

     파트 타임에는 단점도 있습니다. 먼저 줄 수있는 아르바이트보다 일에 책임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월급은 아르바이트와 별로 다르지 않습니다. 그리고 정규직이 아니기 때문에 그 회사에서는 절대 그 사람을 직원으로 보지 않습니다.  그리고 근무 시간에는 자유도가 낮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휴식시간은 많지 않으며 그 특정시간에는 꼭 일해야한다는 분위기가 있습니다.  이상 이 문서에서는 아르바이트 파트 타임 차이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법률상에 의미의 차이는 없지만 일반적으로는 위와같이 사용되므로 구분할 필요는 있다고 보네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