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꿈해몽

방 꿈 나타내는 의미 심리를 상황별로 진단

지혜로운 서고(書庫) 2023. 11. 24. 10:00















현실세계에서도 나의 방은 당신의 마음을 비추는 거울같은 존재이지만, 꿈속에서도 방은 당신의 심정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꿈에 그리던 방이 잘 정돈되어 있거나 예쁘게 꾸며져 있다면 그건 그대로 당신의 심정입니다. 즉 마음이 차분하다는 것과 즐거운 기분이 되었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그런 방이 꿈속에 나타난다면 거기에는 어떤 의미가 담겨있을까요? 이번 시간에는 해몽에서 방의 꿈이 드러나는 의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방의 꿈이 가지는 패턴별의미

1. 방을 치우는 꿈

막힌 생각을 정리하고 있는 상황을 암시합니다. 이곳저곳 가거나 하는 일상생활 속에서 일어나는 비효율적인 생각을 꿈에서 정리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현실세계에서 구불구불한 길을 오랜 시간에 걸쳐 걷기도 하고 잠시 빗나가 생각해 보기도 하고 우왕좌왕하다 보면 피곤함이 생깁니다. 당신의 의식이 더 이상의 소모를 피하고 싶고 쓸데없이 에너지가 낭비되고 있는 상황을 정리하고 싶은 것입니다. 

 

2. 더러운 방에 있는 꿈

해몽에서 방의 의미는 꿈을 꾸고 있는 사람의 감정이나 마음을 나타냅니다. 깨끗한 방이라면 그 사람의 마음은 편안하고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더러운 방의 경우 마음 정리가 잘 되지 않아 여러 가지 문제를 안고 있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방의 넓이도 꿈의 의미와 관련이 됩니다. 더러운 방에서 더 좁을 때는 마음이 엉망이면서도 시야가 좁아졌다는 암시입니다. 더러운 방에 있는 꿈에서도 길몽이 되는 경우가 있어요 그건 지저분한 방을 스스로 치워보려는 꿈이에요. 이 꿈을 꾸었을 때는 마음 상태가 안정되어 있음을 나타내며 균형을 이루고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3. 귀여운 방에 있는 꿈

 자신의 방을 멋내고 귀엽게 해 나가거나 하는 것은 자주 있지만, 꿈속이라고 해도 그러한 방안에 있는 것은 즐거운 것. 더욱이 말하면, 귀엽다고 생각되는 방에 있는 꿈은 많은 경우, 길조가 됩니다. 일반적으로 꿈속에서 자신의 방은 물리적인 이미지가 아닌, 자신의 마음을 가리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깨끗하면 고민이 없고 산뜻한 것을 나타내며, 반대로 더러우면 고민이 쌓여 큰일이 생기기도합니다. 

 

4. 자신의 방에 있는 꿈

다른 사람이 출입할 수 없는 마음의 영역을 나타냅니다. 꿈을 꾸는 것으로 객관적으로 자신의 내면을 볼 수 있다고 말할 수 있죠. 쾌적하게 보냈는지 아닌지도 되돌아봐요. 불편하고 가슴이 답답함을 느끼거나 하고 싶다면, 짊어져야 할 것이 아닌 물건을 짊어지고 있을 가능성도 있을 것입니다. 또 외로움을 느껴버렸다면 진정 마음을 용서하거나 서로 신뢰할 수 있는 존재가 필요한데 없어서 공허감을 느끼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5. 하얀 방 안에 있는 꿈

 방의 인테리어에는 여러 가지로 고민이 되는 부분이지만, 결국 단순한 흰색 방이라는 형태가 가장 일반적입니다. 꿈에서는 일반적인 선택이라고 생각하기 전에 조심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꿈속의 방은 자신의 잠재의식을 보여줍니다. 그러므로 깨끗한 하얀 방이면 속도 시원하고 상쾌하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흰색은 일반적인 방의 색이기 떄문에 무미건조하다는 암시도 있습니다. 또한 무기력함도 있다고 볼 수 있죠. 마음의 윤기가 덜한것 같아요. 따라서 자신의 개성을 살릴만한 무언가가 필요해보입니다. 

 

6. 방을 찾아다니다가 찾을 수 없는 꿈

 방을 찾을 수 없는 꿈은 자신의 잠재의식을 나타내는 부분이 강하고 또한 안심할 수 있는 자신만의 장소라는 의미도 있습니다. 그것을 찾을 수 없다는 것은 현실에서도 있을 곳을 찾지 못해 고민하고 있다는 해석이 성립되는 것입니다. 즐겁게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는 것 같아도, 본심은 안정될 장소가 없음을 걱정하고 있는지도 모르겠네요. 꿈속의 방은 자신의 잠재의식이나 안심할 수 있는 '장소'를 나타내는 것으로 거기에 자물쇠가 잠겨 있다는 것은 사람이 들어갈 수 없는 상황이 아니면 안심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7. 물에 잠긴 방에 있는 꿈

재해나 사고로 자신의 방이 물바다가 되어 버린다면 정말 큰 일입니다. 즉시 그 자리를 피하든지 해서 필요한 대책을 취하지 않으면 안 되지만, 꿈에서 본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상당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꿈속의 방은 "안심할 수 있는 장소"나 "잠재의식"이 나타나기도 하므로 거기가 더러워져 있는 것은 즉 불만을 나타내게 되는 것이지만, 물바다에까지 이르렀으면, 이것은 곧 현 상황을 바꾸고 싶다, 어떻게든 하고 싶다고 잠재의식이 호소하고 있는 것입니다. 

 

8. 방 안에 박쥐가 있는 꿈

 방은 당신의 개성과 능력을 보여줍니다. 박쥐는 당신의 마음속에 무의식적으로 떠올랐다 사라지는 불안을 나타냅니다. 이 꿈을 꾸면, 당신 자신이 평소에 어떤 것에 '불안'을 느끼고 있는지 곰곰이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날마다 무의식 중에 당신의 마음에 쌓인 불만이 있다면 그것을 해결할 방법을 생각해 보십시오. 당신이 불안하게 생각하는 것은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당신의 적극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는 것입니다.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서 해결 방법을 생각하거나 기술을 연마함으로써 당신은 분명 지금보다 빛날 것입니다. 

 

9. 넓은 방 안에 있는 꿈

어차피 산다면 좁은 것보다 넓은 방이 낫다고 생각하는 것이 일반적인데, 내 꿈에 넓은 방 안에 있는 것이라면 꿈의 실현이라고 단락적으로 생각하지 않는 편이 좋을지도 모릅니다. 꿈속의 "방"은 자신의 잠재의식을 나타내는 것이기도 하기 때문에 넓은 방에 혼자 있게 되면, 그 만큼 고독한 상황에 놓여져 있다, 라고 내심 생각하고 있다는 해석도 성립되기 때문입니다. 특히 넓기만 하고 살풍경한, 생활감이 없는 방이라면 특히 외로움의 면이 강조되는 형태로 되어 갑니다. 혼자 있는 것은 편하고 좋지만, 주위와의 교제도 생각해야 할지도 모릅니다. 

 

10. 새가 방 안에 있는 꿈

자유의 상징인 새는 하늘을 나는 그 모습에 동경을 품은 분도 많겠지요. 그런 새는 사실 당신에게 행운을 가져다 주는 것 같아요. '새가 방안에 있다'는 꿈을 꾸었을 경우, 그 새는 새로운 만남이나 갑작스런 재회 등 매우 기쁜 메시지를 전해주는 길몽입니다. 특히 제비가 들어오는 꿈을 꾸면 멀리서 멋진 소식이 올 암시가 있습니다. 또한 새의 수가 많을수록 큰 행복이 찾아오는 느낌입니다. 

 

11. 벌레가 방 안에 있는 꿈

 꿈속에서 벌레는 당신의 기분을 상하게 하는 생물, 끊임없이 마음의 동요가 일어나는 존재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어디에 있든, 무엇을 하든 당신의 마음에 파고들면 신경이 쓰이는 일이며, 의식해서 쫓아내지 않는 한, 언제까지나 갇힌 채로 남게 됩니다. 생산성도 진보도 얻을 수 없는 이 존재는 분함과 하찮은 경쟁심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들은 본래라면 편안하게 지내야 할 집 안에서조차 당신을 불쾌한 기분으로 있는것 같아요. 그 벌레의 존재가 지금보다 더 커지기 전에 창문을 열고 밖으로 해방시키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12. 좋아하는 사람이 방에 있는 꿈

 좋아하는 사람이 생겨서 사귀게 되면 여러 가지 관계의 변화가 생기기 마련인데, 좋아하는 사람과 함께 있는 꿈을 꾼 경우에도 관계의 변화를 보여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꿈속의 방은 실제의 방과는 달리, 인간의 숨겨진 소망이나 의식을 나타내고 있기 때문에 비록 가족이라고 해도 쉽게 들어갈 수 없습니다. 하지만 그중에 좋아하는 사람이 있다면 그만큼 상대방과의 관계가 가까워지고 특별해질 가능성이 있다는 징조라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거리가 좁혀지는 것은 좋은 것만은 아닙니다. 때로는 상대의 진심에 직면해 싸우기도 하고 환멸을 느끼기도 하기 때문에 그 사람과 방안에서 무슨 이야기를 했는지, 어떤 분위기였는지가 중요해집니다. 

 

13. 어두운 방 안에 있는 꿈

밤에 잘 때도 아닌데 방의 불을 켜지 않고 지내고 있으면, 생각지도 못한 곳에서 넘어지거나 기분이 움츠러들거나 등 여러가지 귀찮은 일이 일어나기 쉽상이지만, 그러한 꿈을 보았을 때도 주의가 필요합니다. 꿈속의 방은 자신의 잠재의식 상태를 나타내는 것이지만, 방이 깜깜하면 그 내용을 전혀 알 수 없습니다. 안심하고 있으면 되는 것인지조차 명확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어두운 방에 있는 꿈은 전망이 보이지 않는 것을 나타내기 쉽습니다. 

 

14. 방에 사람이 들어오는 꿈

집에 있어도 누군가가 방에 들어오는 경우는 있지만 현실이라면 모를까 꿈속에서 사람이 들어온다면 주의가 필요할지도 모릅니다. 꿈은 현실과 달리 나만의 세상이죠. 기본적으로 방 안에 있어도, 누군가의 의식과 연결되어 있는 것은 아니고 거기에 들어오는 사람은 특별한 인연을 가지고 있거나 만남을 암시하고 있거나 하는 등의 의미가 있습니다. 그 상대가 자신과 친하거나 온화한 모습이면 좋겠지만, 싫은 상대이거나 화를 내거나 한다면 좋지 않은 일의 전조라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어쨌든 본래 다른 사람이 없어야 할 장소에 오는 것이기 때문에 어떤 변화가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15. 방에 불이 나는 꿈

만약 당신 방에 불이 났다면, 설령 꿈에서라도 놀라겠죠. 이러한 꿈을 꾸었을 경우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 방에 불이 난 꿈은 당신이 지금 상황에 불만을 품고 있고 자신을 바꾸고 싶은 마음이 소망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참고로 집이 통째로 불타버릴 경우, 실은 역몽이기 때문에 집안의 번영을 나타내는 대길몽이 됩니다. 꿈의 해석은 같은 꿈을 꾼 경우라도, 미묘한 상황에 따라 각각 다르기 때문에 자신이 꾼 꿈을 기억해 두는 것도 좋을지도 모르겠네요. 

 

16. 지하의 방에 있는 꿈

꿈속의 지하의 방에는 기묘한 물건이나 낯선 물건이 있거나 수수께끼의 물건이 숨겨져 있기도 합니다. 또, 용도도 여러가지일 것입니다. 지금은 이해할 수 없지만, 언젠가는 도움이 된다라고 하는 정보를 파일로 일시적으로 보관하거나 하는 등의 용도도 있습니다. 기본적으로는 당신의 무의식적인 측면의 표현, 빛이 들지 않는 부분, 혹은 일상 속에서는 방해라고 생각하는 것을 시사한다고 말할 수 있겠지요. 과거에 차단된 것, 축적되어 있는 것 등이 없는지 되돌아 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거기에서 밖으로 꺼내 주는 것도 매우 중요할 것입니다. 막혀있는 에너지를 순환시키는 것도 중요합니다. 

 

17. 다른 사람이 방에 있는 꿈

당신의 집이나 방 안에 자신이나 다른 사람이 있어야 진정이 되지 않습니다. 느긋하게 행동할 수 없고 답답함을 느끼는 지금의 심리상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상적으로 인기척을 느끼며 살면서 자신을 잃지는 않았는지요? 그러한 기분은 너무 지나치면 타인을 지배하에 두고 싶어지거나 질투를 느끼게 될 수 있습니다. 본래의 감정을 억누르고 참고만 있는 것만이 능사는 아닙니다. 때로는 어디선가 마음껏 발산하거나 부정적인 감정을 긍정적인 언어로 대체하는 등 행동이나 언어로 다른 방향으로 감정을 유도해 나가세요. 

 

18. 방에 동물이 있는 꿈

요즘에는 애완동물과의 사이도 좋아져 집 밖이 아닌 안에서 키우는 사람도 적지 않지만 방에 동물이 있는 꿈을 꾼다면 강한 신호로 경계해야 할 것 같습니다. 꿈속의 '방'은 사람의 잠재의식이나 욕구를 나타내는 것으로 '동물' 역시 본능적인 욕망이나 욕구를 나타낸다고 합니다. 이 두 사람이 겹치기 때문에 상당히 강렬한 요구가 속마음에서는 이루어졌을 가능성이 크다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 동물이 사나울수록 절박한 욕구가 되기 때문에 동물의 종류와 모양에도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지요. 

 

19. 바퀴벌레가 방 안에 있는 꿈

안 좋은 사건을 항상 생각해서 무엇을 하든 집중할 수 없는 상황은 아닙니까? 의식 속을 언제나 방해하는 바퀴벌레같은 존재를 쫓아내고 싶어 안달인 심경일지도 모릅니다. 부정적인 기분에 사로 잡히면서 살고 있는 것보다, 아무래도 맞서 싸울 수 없는 경우에는 타인으로부터 원조를 받는 것도 필요합니다. 즉, 이 꿈을 꾸면 조언을 귀담아듣거나 도움을 받는 것이 중요한 시기입니다. 

 

방이 인상적인 꿈의 가능성 있는 의미 20가지

 방이 인상적인 꿈은 다양한 의미를 갖을 수 있습니다. 꿈에서의 방의 구조, 상황, 감정 등에 따라 해석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아래는 방이 인상적인 꿈의 가능성 있는 의미를 20가지로 설명한 것입니다.

  • 내면의 안전과 안정성: 방은 종종 안전하고 안정된 공간으로 인식됩니다. 꿈에서의 방은 내면에서의 안전과 안정성에 대한 욕망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 개인적인 공간과 프라이버시: 방은 개인적인 공간이며 프라이버시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꿈에서의 방은 개인적인 공간에 대한 중요성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 자아의 표현과 개성: 방은 종종 사람의 개성과 취향을 반영합니다. 꿈에서의 방은 자아의 표현과 개성에 대한 욕망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 숨겨진 부분과 무의식: 방은 종종 숨겨진 부분이나 무의식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꿈에서의 방은 내면에서의 감정이나 생각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 관계와 상호작용: 꿈에서의 방은 종종 사람들 간의 관계와 상호작용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방에 있는 다른 사람들이나 상황은 근본적인 관계에 대한 상징일 수 있습니다.
  • 탐험과 모험의 욕망: 방에서의 꿈은 종종 탐험과 모험에 대한 욕망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새로운 곳을 탐험하고자 하는 욕망이 꿈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 과거의 기억과 회고: 방은 종종 과거의 기억과 회고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특정한 방에서의 꿈은 과거의 경험에 대한 회고와 연관될 수 있습니다.
  • 현재의 상태와 감정: 방은 꿈에서 현재의 상태와 감정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방이 어떤 상태에 있는지에 따라 감정적인 상태를 의미할 수 있습니다.
  • 목표와 비전의 표현: 방은 종종 목표나 비전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특히 꿈에서의 방이 크고 아름다울수록 큰 목표나 비전을 상징할 수 있습니다.
  • 가끔씩의 고립과 외로움: 방에서 혼자 있는 꿈은 가끔씩의 고립이나 외로움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방이 빈 공간일 경우, 혼자서 느끼는 감정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 자아의 창조와 디자인: 꿈에서의 방은 자아의 창조와 디자인에 대한 욕망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방이 어떻게 꾸며져 있는지에 따라 창의성과 예술성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 감정의 변화와 변동: 방에서의 꿈은 종종 감정의 변화나 변동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방의 상태나 모습이 감정의 변화와 연결될 수 있습니다.
  • 불안과 불안정성의 표현: 방이 어떤 상태에 있는지에 따라 불안이나 불안정성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특히 방이 손상되거나 혼란스러운 모습이라면 내면에서의 불안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 휴식과 안식의 공간: 방은 종종 휴식과 안식의 공간으로 인식됩니다. 꿈에서의 방은 휴식과 안식에 대한 욕망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 성장과 발전에 대한 표현: 방이 꾸며져 있거나 변화하는 모습은 성장과 발전에 대한 표현일 수 있습니다. 꿈에서의 방은 내면에서의 성장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 사회적 역할과 기대: 꿈에서의 방은 종종 사회적인 역할이나 주변의 기대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방 안에서의 상황은 주변 사람들의 영향이나 기대에 대한 감정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 쾌락과 만족감: 방이 편안하고 아늑한 모습이라면 쾌락과 만족감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꿈에서의 방은 내면에서의 만족과 행복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 변화와 새로운 시작: 방이 꾸며져 있는 모습이나 새로운 방이 나타날 경우, 변화와 새로운 시작에 대한 욕망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 자아의 숨겨진 욕망: 방에서의 꿈은 종종 자아의 숨겨진 욕망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특히 방 안에서 벌어지는 특별한 상황은 숨겨진 욕망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 환경과의 조화: 방이 주변 환경과 어떻게 조화를 이루고 있는지에 따라 내면과 외면 간의 조화에 대한 욕망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