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에 소개해드릴 말은 심리학 용어의 호손 효과입니다. 호손은 사람의 이름 같지만 사실 공장이름입니다. 이번에는 어떤의미가 있을까요? 단어의 의미, 구체적인 예, 유래, 유의어에 대해 알기 쉽게 해설합니다. 

 

 

 

- 목차 -

     

     

     

    - 호손 효과의 정의

     호손 효과(Hawthorne effect) : 다른 사람이 보고 있으면, 무심코 열심히 하게 되는 심리 현상. 

     

    - 호손 효과의 의미를 자세히

     호손효과란 사람들이 보고 있으면 그만 힘을 내 버리는 심리현상을 말합니다. 사람은 마라톤에 지쳐 있어도 관객이나 친구들 앞을 지날 때만 숨이 차 있지 않은 것처럼 행동하거나 달리는 속도를 높이거나 합니다. "사람 앞에서 조금 허세를 부린다", "사람 앞에서는 힘을 내 버린다"라고 하는 현상을 "호손 효과"라고 합니다.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관심을 갖거나 기대하는 사람에게 응답하려고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특히 권위가 있는 사람에 대해서는 이런 경향이 강합니다. 이 이유는 두가지가 있습니다. 

    • 권위 있는 사람에게 약하기 때문이라는 소극적인 이유
    • 권위 있는 사람의 말을 좇음으로써 마음에 들려고 한다는 적극적인 이유입니다. 
     

    - 호손 효과의 구체적인 예

    호손 효과는 어느 실험에서 발견된 심리 현상입니다. 미국의 공장에서 행해진 "노동자의 작업 효율 향상에 대한 조사"에서 발견되었습니다. 아래와 같은 실험내용입니다. 

    • 공장에서의 작업 효율을 높이는 요인에 대한 조사가 행해졌습니다. 공장 안의 밝기나 휴식 시간 등을 변화시켜 어떤 조건이 작업 효율에 강하게 영향을 주는지를 조사할 수 있었습니다. 
    • 그러나 본래라면 작업 효율이 떨어져야 할 조건일 때에도 노동자의 작업 효율이 올라가 버렸습니다. 예를 들어 손이 극단적으로 어둡거나 휴식 시간이 적거나 하는 경우에도 작업 효율은 올랐습니다. 

     이 원인이 호손 효과입니다. 이 실험은 하버드 대학의 연구자에 의해서 행해졌습니다. 그것을 알고 있던 노동자는, "스스로가 상사나 연구자에게 보여지고 있는 것", "관심을 모으고 있는 것"을 강하게 의식했고, 거기에 따라 조건에 관계없이 작업 효율이 올랐습니다. 이 결과, 밝기나 장소등의 물리적 요인보다, 주위의 관심 쪽이 작업 효율에 영향을 주는 것을 알았습니다. 

     

    - 호손 효과의 유래

     위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호손 효과"는 공장의 작업 효율에 대한 실험속에서 발견된 심리 현상입니다. 이 실험이 진행된 미국 공장의 이름이 호손 공장이었습니다. 그래서 이런 이름이 붙었습니다. 

     

    - 호손 효과와 유의어

     호손 효과와 유의어는 피그말리온 효과입니다. "피그말리온 효과"란, 다른 사람으로부터 기대를 받는 것으로 학습이나 작업등의 성과를 낼 수 있는 효과입니다. 미국의 심리학자 로젠탈이 발견한 심리현상입니다. 이 때문에 피그말리온 효과는 "교사 기대 효과"나 "로젠탈 효과"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피그말리온 효과는 호손 효과와 비슷한 심리현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차이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 호손 효과 : 사람의 주목, 관심에 의해 생산성이 향상됨.
    • 피그말리온 효과 : 사람의 기대에 따라 성적이 올라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