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이나 무슨 팜플렛같은 용지를 보면 회사 이름이 "OO 글로벌"과 "OO 인터내셔널"이라는 이름이 있습니다. 또한 외국계 기업에서 많이듣는 단어이기도 할겁니다. 어느 쪽도 자주 듣는 말입니다. 둘다 겉으로보면 국제적인 이미지가 있는것 같아요. 사실은 이 2가지의 말에는 분명한 차이가 있습니다. 이번에는 현대 사회에서 살아가는데 알아 두면 좋을 글로벌 인터내셔널 차이를 해설합니다.
- 목차 -
- 글로벌에 대해 알아보자
영어인 "global"은 "globe"의 형용사형입니다. "globe"의 사전의미는 지구본, 지구의, 구체라는 의미입니다. 글로벌의 경우에는 "globe" 즉, 지구 전체를 하나의 존재로서 파악하며, 높은곳에서 내려다보는 이미지입니다. 국가 하나 하나를 구분하진 않습니다. 인간의 여러 활동이 국경을 넘어 지구 규모로 일체가 되는 것을 "글로벌화", "세계화"라고 합니다. 컴퓨터의 발달에 따른 정보 혁명 등은 대표적인 "글로벌화"의 일례입니다. "글로벌"기업은 국적을 불문하고 우수 인재를 사원으로 채용하는 기업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네덜란드의 "글로벌"기업이 국내에 거점을 놓으면 그 총수가 미국인도 있습니다.
- 인터내셔널을 자세히 알아보자
"international"을 번역하면 "국제간의 국제적"이 됩니다. 접두사의 "inter-"은 "-속에서 또는 서로"라는 의미이며, "national"은 단순히 보면 "국가[또는 국가의]"이지만 "국가 전체의 "이라는 의미도 갖습니다. 하지만 "national"에는 "국가"라는 뉘앙스가 강하게 포함되기 때문에 "international"은 하나하나의 다른 나라의 존재를 서로 상호 관여하겠다는 뜻으로 됩니다. 즉, "인터내셔널"은 자국을 중심으로 다른 나라와 교류하고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글로벌"을 하나의 지구라는 구체라고 한다면,"인터내셔널"은 평면의 세계 지도에 비유할 수 있습니다. 평면의 세계 지도는 항상 자국이 지도의 중심에 오도록 배치됩니다. 세계 지도처럼 자기 나라를 중심에 두고 국가 간 경계를 유지한데로 타국과의 관계성을 활발하게 하는 것이 "인터내셔널"입니다. 여기서 "인터내셔널"인 기업은 국적을 중요시하는 기업을 말합니다. 가령 "인터내셔널" 기업들이 미국에 거점을 둔 경우 종업원은 미국인이지만 중요한 직책은 한국의 기준으로 합니다.
- 정리해봐요
이상 이 글에서는 글로벌 인터내셔널에 대해서 해설했습니다. 글로벌이라는건 나라와 관계 없이 지구 전체로 활발한 교류를 하는것을 말하며, 인터내셔널은 자국을 중심으로 다른 나라와 활발한 교류를 하는것을 말합니다. 헷갈릴 수 있지만 간단히보면 인터내셔널을 자국을 중심으로 활동을 하고, 글로벌은 나라가 관계없이 하나로 보는것을 말합니다. 그래서 흔히 글로벌기업이라고 하면 대기업인데 세계에서도 알려져 있는 기업명이 많고, 인터내셔널은 주로 뉴스에서 "OO국가와 OOO 교류를 체결했다"같은 교류를 하는 기업이 많습니다. 자세히 보면 주요 사업은 "무역, 자원개발, 생산, 가공, 인프라개발, 운영 트레이딩 사업등이 있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