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상을 정리정돈하세요" 이런 것을 어머니가 말한 적은 없나요? 하지만 "정리"도 "정돈"도 정리정돈과 같이" 치운다"이라는 의미일 것입니다. 그럼 "책상을 정리해라" "책상을 정돈하세요"가 가능한 말일까요? 또 이 정리 정돈은 다른 의미의 말일까요? 이번은 정리 정돈 차이에 대해 해설합니다.
- 목차 -
- 정리라는 용어를 알아보자
"정리"는 " 흐트러진 상태의 것을 정돈하다", "필요한 것과 불필요한 물건을 분리하고 불필요한 물건을 없앤다"라는 의미입니다. 즉, "정리"에는 "물건을 버린다"라는 의미가 있습니다. 가령 "마루 위에 흩어진 책을 널리 모아 정리하였다.", "대청소로 옷장을 정리했다면 막 산 옷을 버렸을것이다."등이 있습니다. 정리는 버린다는 의미도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그 사용에 유의해야합니다.
-정돈이라는 용어를 알아보자
"정돈"은 "흐트러진 것을 제대로 치우고 질서 정연한 위치에 둔다"라는 의미입니다. "흐트러진 것을 갖추었다"이라는 점에서는 "정리"와 공통점을 갖고 있지만 "정돈"에는 "불필요한 것을 제거"라는 의미는 없습니다. 따라서 "불필요한 것을 제거"라는 뉘앙스가 없어 "정리"의 경우보다도 "배치 변경에 주력하고 무엇이 어디 있는지 쉽게 알 수 있게 한다"라는 의미가 짙게 나옵니다. 가령 "마루 위에 흩어진 책을 널리 모아 정돈하고 책장에 되돌린다."가 있고 "대청소로 옷장을 정돈했다면 막 산옷을 버렸을 것이다"라는 말은 제거보다는 질서정연하게 옷장의 옷들을 새로 배치 했는데, 왜 버렸다는건지 알 수 없으므로 의미가 애매하게 됩니다.
정리해봅시다
이번에는 정리 정돈 차이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간단히 보면 둘다 흐트러진것을 제대로 만드는데 의미가 있는데 여기서 정리는 제거라는 의미가 포함되어 있고 정돈은 제거라는 의미가 포함되지 않습니다. 또한 정리는 물건을 버리고 헝클어진 물건을 갖추었다라는 의미며, 정돈은 물건을 잃지 않고 쓰기 쉽도록 배치 변경을 한다라는 의미입니다. 그래서 정리정돈이라는 말은 흐트러진것을 바로잡고 불필요한것은 버리고 필요한것은 배치를 가지런히 만든다는 의미가 있는것 입니다. 여러분이 만약 아이에 청소를하라고 말하려면 역시 "책상을 정리정돈하세요"라는 것이 무난하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