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의 장르로 쓰이는 말 중에 "미스터리"와 "서스펜스"가 있습니다. 모두 비슷한 상황에서 사용하는 말이지만, 양자는 명확한 차이가 있습니다. 최근에는 탐정 추리하는 만화 또는 애니메이션이 유행하면서 미스테리 소설이나 서스펜스 문학 등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미스터리 서스펜스 차이에 대해 해설합니다.
- 목차 -
- 미스터리에 대해 알아보자
미스터리는 이야기 중에 생긴 수수께끼나 사건이 서서히 밝혀지는 작품입니다. 신비, 신기, 수수께끼를 뜻하는 영어 단어 mystery. 이 이름의 유래입니다. 미스터리가 초점을 맞추는 부분은 작중에서 제시된 수수께끼가 풀려가는 과정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수수께끼를 푸는 과정에서 '추리'라는 요소가 포함되는 경우가 많아요. 추리소설이나 추리만화는, 미스터리 작품의 일종입니다. 유명한 미스터리 작품의 예로 셜록 홈즈 시리즈가 있습니다. 수수께끼에 사인, 불가사리한 사건을 명탐정이 해결해 나가는 모습을 그리고 있습니다.
- 서스펜스란 무엇인가?
서스펜스는 등장인물의 불안한 심리상태를 그려가는 작품입니다. 영어 단어 'suspense' 이 이름의 유래입니다. 허공에 매달린 말이었지만 거기서 관객의 마음을 공중에 매달다라는 뜻도 나타내면서 작품의 장르를 나타내는 말이 됐습니다.
서스펜스는 수수께끼 풀기 요소를 포함한 스토리 전개가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미스터리와 혼동되기 십상입니다.다만 어디까지나 서스펜스의 주안은 심리적 공포를 독자나 관객에게 안겨준다는 점에 있습니다. 유명한 서스펜스 작품으로 형사 콜롬보가 있습니다. 형사가 수수께끼를 풀면서 이야기가 진행되기 때문에 미스터리처럼 보여요. 하지만 쫓기는 범인의 긴박한 심리가 극명하게 그려져 있는 서스펜스 작품입니다.
- 정리해봅시다
이상 이 글에서는 미스터리 서스펜스 차이에 대해 해설했습니다. 미스터리는 수수께끼 풀기 과정에 초점을 맞춘 작품이며, 서스펜스는 심리적인 공포에 초점을 맞춘 작품입니다. 만화로 본다면 미스테리는 명탐정코난,김전일 같은거고,서스펜스는 데스노트 같은겁니다. 미스터리와 서스펜스는 내용이 비슷해 차이를 가늠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작품이 초점을 맞추고 있는 것은 무엇인지 의식하고 제대로 구분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