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꿈해몽

일 꿈 의미 가지는 심리를 진단

지혜로운 서고(書庫) 2023. 10. 12. 10:00















"꿈의 주제가 직업이었다면, 그 꿈은 바로 당신의 일에 대한 의욕이나 능력을 암시하고 있습니다" 흥미로운 점은 당신이 꿈속에서 어떤 일을 하고 있는지, 어떻게 느끼고 있는지입니다. 만약, 의욕적으로 일을 하고 있고, 보람을 느끼고 있었다면, 현실에서도 의욕적으로 일에 임하고 있는 것입니다. 일이 바쁘기는 하지만 잘 돌아가고 있는 꿈이었다면 스텝 업의 암시입니다. 앞으로 승진이나 월급 인상 등 긍정적인 일이 일상에서 일어날 것입니다. 이 꿈은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 이번에는 일꿈에 대해 해설합니다. 

 

- 목차 -

     

    - 일꿈이 가지는 패턴별 의미란?

    1. 일을 게을리하는 꿈

    일에 대해 부담을 느끼고 있거나 중요한 포지션에서 벗어나고 싶은 사람이 일을 게을리 하는 꿈을 꿉니다. 이 꿈을 꾸는 사람의 대부분이, 성실하게 일을 하면서, 동시에, 안고 있는 일의 책임을 필요이상으로 무겁게 받아 들이고 있는 것을 암시하고 있습니다. 책임이 무겁게 덮여있다고 느끼면서 잘 받아 넘기지 못하고있을 것입니다. 그 무게에 눌리지 않게, 책임을 혼자서 떠안는 일은 하지 않고, 상사나 신뢰할 수 있는 상대에게 상담하도록 해 주세요. 

     

    2. 일로 말썽을 일으키는 꿈

    일로 말썽을 일으키는 꿈은 앞으로 일에 실패할 예견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그렇지 않고 실패할지도 모른다는 불안감과 자신감이 없음을 나타냅니다. 실패하면 어쩌나 불안하게 생각하면서 자면 꿈에서 실패해 버리는 것입니다. 일에서 실패하거나 실수하는 꿈은 꾸고 싶지 않지만 자주 꾸는 꿈이기도 합니다. 꿈에서 실패해 버리면, 더욱 현실에서도 실패하는 것 같은 생각이 들지요. 이런 사태가 되지 않기 위해서는 자신에게 자신감을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음 날 일을 잘 할 수 있도록 사전 준비를 단단히 하고 선배에게 조언을 받는 등의 대책을 세우세요. 



    3. 일을 그만두는 꿈

    일을 그만두는 꿈은 정확히, 현재의 일에 더 열심히 해야겠다는 경고몽입니다. 현재의 일에 있어서, 당신 자신은 아직 해야 할 일, 할 수 있는 일이 있을 것입니다. 만약 이 꿈을 꾸게 된다면 너무나 꼼꼼하게 할 수 있는 것을 하나하나 노력하시기를 권해드립니다. 한 만큼 결과가 따라오게 될 겁니다. 단지, 현재 일을 그만둘 것을 생각하고 있다면, 그 기분이 크게 나타난 예지몽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꿈에서나 볼 정도로 깊은 생각에 잠겨 있는 것이겠지요. 새로운 한 걸음을 내딛는 계기가 되는 꿈이므로, 저로부터의 메세지라고 생각해 솔직하게 경고를 받아 들입시다. 

     

    4. 일에 지각하는 꿈

    일에 지각하는 꿈은 체념이나 부정적인 의식, 불안과 몰린 상황 등을 의미합니다. 꿈속에서도 생각할수록 머리가 온통 일로 가득 차 있지는 않으신가요? 무의식적으로 직장에서 느끼고 있는 불안이 꿈에 영향을 주고 있는 것입니다. 현재 회사에서 뭔가 힘든 일을 당하고 있지 않은지 생각해 보세요. 또는 중요한 것에도 불구하고 피하고 싶은 무엇인가를 지적하고 있어요. 뭐 싫은 거나 짚이는 거 없을까요? 중요한 '무엇'의 정체를 명확히 해야 해요. 



    5. 일을 쉬는 꿈

    일을 쉬는 꿈은 당신에게 치유가 필요한 것을 나타냅니다. 무리하지 말고 천천히 휴식을 취하도록 해요. 좀처럼 휴식을 취하는 것은 어려울지도 모릅니다만, 여기는 과감히 혼자 여행 등을 하여, 재충전해 보는 것은 어떻습니까? 퇴근 후 체육관에 가서 땀을 흘리거나 가끔은 사치를 하며 맛있는 식사를 하는 것도 좋습니다. 만약 자신이 아니라 동료가 쉬는 꿈이었다면 당신에게 지금보다 더 큰 부담이 올 거라는 암시입니다. 자기 혼자 껴안지 말고, 주위 사람을 잘 사용해서, 자신만이 고생을 하지 않게 처신합시다. 

     

    6. 일을 하고 있는 꿈

    일을 하고 있는 꿈은 피로와 불만이 쌓여 있다는 것을 알려 주고 있습니다. 좀처럼 휴식을 취할 수 없는 것은 아닐까요. 또한 마감이 임박해 있거나 하는 등 시간적으로 쫓기고 있을 때에도 보기 쉬운 꿈입니다. 이쯤에서 조금 자신을 쉬게 해 주지 않으면 돌이킬 수 없는 사태를 초래하고 말 가능성을 경고하고 있습니다. 피로하고 중대한 실수를 하거나 중요한 일을 잊어버릴 수도 있으므로 한번 재충전하는 것이 좋습니다. 



    7. 일때문에 우는 꿈

    해몽에서 일 때문에 우는 꿈을 꾸면 새로운 마음으로 일해간다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터질 것 같은 마음의 불안을 낮추고, 꿈속에서 마음의 균형을 잡습니다. 일은 일에 대한 의욕이나 능력, 직장의 인간관계를 말해요. 이러한 의미를 정리하면, 일에서 실수를 해서 침울해져 있으면, 가라앉은 마음을 가다듬고 또 새로운 마음으로 일에 임할 수 있는 길몽이 됩니다. 또, 분해서 울고 있는 상황의 경우는 자신의 콤플렉스를 고치지 않으면 넘을 수 없는 분함으로부터 울고 있기 때문에, 새로운 기분으로 자기 성장을 해 나가는 결의를 나타냅니다. 

     

    8. 일 때문에 혼나는 꿈

    직장에서 혼나는 꿈은 길몽인 경우가 많아, 당신의 일에 대한 의욕이 매우 높아지고 있음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혼나는 꿈은 "대인관계가 양호하게 된다", "새로운 발견이나 깨달음"을 의미하고 있기 때문에, 자신이 무엇인가 실패하는 것은 아닐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회사의 선배, 상사는 당신의 노력과 노력을 인정해 주고 있습니다. 다만 꿈에서 불합리할 정도로 고함치고 혼난 경우에는 당신의 노력이 평가될 때까지 조금 시간이 걸릴지도 모릅니다. 그래도 초조해하지 않고 노력을 계속해 간다면, 당신에게는 주위 사람으로부터의 서포트나 최적의 충고가 주어집니다. 그 덕분에 당신은 어떤 문제도 극복해 나갈 수 있으므로 선배나 상사에게 감사하는 마음을 잊지 않도록 합니다. 

     

    9. 일이 즐겁다고 느끼는 꿈. 

    해몽에서 일이 즐겁다라고 느껴지는 꿈을 꾸면 지금 일에 보람이있다라고 표현을하고 있습니다. 즐겁다는 정신적으로 침착하고 의미있는 나날을 보내고 있음을 나타내는 길몽입니다. 일은 일에 대한 의욕이나 능력, 직장의 인간관계를 말해요. 이러한 의미를 정리해 보면, 일할 의욕이 높고 의미있게 지내고 있다, 즉 지금의 직장에서의 일에 보람이 있어 일하고 있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게다가 일 뿐만 아니라, 직장의 상사·동료라는 주위와의 커뮤니케이션이 원활한 것도 나타내고 있습니다. 일이 즐거운 요인을 알면 지금의 직장에서 일할 보람된 상태를 오래 유지할 수 있어요. 

     

    10. 일때문에 초조해지는 꿈

    해몽에서 일로 짜증나는 꿈을 꾸면 일에 대한 불만을 느낀다라고 표현을 합니다. 짜증은 자는동안 뇌 기억을 정리할때 그날 있었던 나쁜 기억이 다시 꿈에 나온 것으로 해석돼요. 나쁜 기억을 질질 끌고 생각을 너무 많이 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됩니다. 일은 일에 대한 의욕이나 능력, 직장의 인간관계를 말해요. 이런 뜻들을 정리해보면 "열심히 일하는데 속절못할일이 생겨서 화나는 불만이 계속남아서 꿈 속에도 나왔다"라고 표현을하고 있습니다. 또 직장의 인간관계에 있어서도, 화나는 일이 남아 있었다고도 해석이 됩니다. 하지만 꿈속에서 짜증이 발산되기 때문에 곧 호전될 겁니다. 

     

    11. 일이 생각처럼 되지않는 꿈

    일이 생각처럼 되지 않는 꿈은 일에서 실패하면 어쩌나 등 내가 평상시의 생활에 있어서 뭔가 두려운 감정의 표시입니다. 자신이 꾼 꿈이 나쁜 내용이라면, "꿈이어서 다행이다",라고 안심하지 않을까요. 자신이 맡고 있는 일에서 실패하거나 잘 되지 않은 내용이라면 더하겠죠. 일이 생각처럼 되지않는 꿈은 꿈꾸기에 있어서 일이 뜻대로 되지 않는 것이 현실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이것은 정몽이 아니라 잘되지 않는다는 일상 생활의 공포심이 형식이 되어서 꿈에 나오고 있는 것입니다. 

     

    12. 일이 잘 풀리는 꿈

    일이 잘 되는 꿈은 예지몽과 같아서 일이 잘 풀린다, 잘 되기 시작하는 길몽입니다. 또한 지금은 육아 중이고 전업주부인 사람도 육아나 가사 등 중요한 활동을 하고 있기 때문에, 그 활동이 잘 된다고 생각해 주세요. 일에 은퇴했다고 하는 사람에게도, 제2의 인생의 활동이 잘 될 전조입니다. 어쨌든, 일이 잘 되는 꿈은 실생활에서의 활동이 잘 되는 잘 되기 시작하는 길몽이니까, 지금의 활동의 페이스를 소중히 하고, 계속하는 것이 좋습니다. 

     

    13. 일을 하다 잘리는 꿈

    직장에서 해고되는 꿈은 실은 해몽에 있어서는 역몽이라고 말해지고 있어 일이 절조일 때에 꾸는 꿈입니다. 실제로는 일이 궤도에 오르거나 지금까지보다 스텝 업 할 수 있는 운기에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일을 맡기거나 승진을 하거나 하는 등 해고를 당하기는 커녕 반대로 일이 더 바빠질 것입니다. 하지만 일이 잘 되고 있을 때 꾸는 꿈이니 현실에는 그런 걱정이 없을 텐데 꿈속에서 짤리는 일로 초조해 하는 사람이 적지 않습니다. 이 시기에 초조해하지 말고, 보다 노력을 거듭함으로써 더 나은 운기 상승을 목표로 합시다. 

     

    14. 일이 끝나지 않는 꿈

    일이 끝나지 않는 꿈을 꾸는 것은 당신의 운기가 향상되어 가는 암시입니다. 특히, 업무운 전반과 그에 따른 재물운 등 사회인으로서 중요한 운기가 세를 더해 갈 것입니다. 관리직이나 사장이라는 입장에서의 스텝 업도 바랄 수 있습니다. 단지, 일이 너무 많아서, 스스로의 프라이빗이나 가족이나 친구와의 관계에 있어서 문제가 생기는 피로도가 축적되어 가는 것도 암시되고 있습니다. 무리한 업무량을 유의하면서 일을 차근차근 완수해, 장래의 꿈을 향해 나갑시다. 

     

    15. 일에 쫓기는 꿈

    일에 쫓기는 꿈은 당신에게 기회가 올 거라는 걸 암시해요. 의기양양하게 의욕적으로 일에 임하고 있다면, 지식의 향상이나 승진을 전망할 수 있을 것입니다. 경영자에게 있어서는 장사 번창을 예견하는 기쁜 꿈입니다. 그러나, 일이 많이 풀리게 되면, 확실히 꿈의 내용대로 일에 쫓기게 될 우려도 있습니다. 너무 튀어 오르거나 너무 오버워크가 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끊임없는 노력으로 찾아온 기회를 꽉 잡으세요. 

     

    16. 일 때문에 혼나는 꿈

    일로 혼나는 꿈은 "더 신경 써 주었으면 한다, 자신을 봐 주었으면 한다",라고 하는 마음의 표현입니다. 일에서 싫어하는 상사에게 혼나고 있는 꿈이었을 경우, 더 그 상사에게 꾸었으면 한다, 혹은 성과를 인정받고 싶다고 느끼고 있는 경향에 있어, 일에 대한 의욕이 오르고 있습니다. 그러나, 좋아하는 상사에게 혼나고 있는 경우는 자신에게 상냥한 상사에게 응석부리고 싶은 마음이 나타나고 있어 일에 대한 의욕이 내리고 있습니다. 조만간 현실에서도 정말 혼날거에요. 그리고 전혀 모르는 사람에게 혼나고 있는 꿈은 친구나 동료를 만들고 싶다는 마음의 표현입니다. 이 경우, 스스로 적극적으로 행동함으로써 좋은 방향으로 일이 진행됩니다. 

     

    17. 옛날 일의 꿈

    옛날 일이 꿈에 나오면 일에 대한 생각이 반영되어 있는 경우가 많을 것입니다. 일어난 후에도 인상에 남기 쉽기 때문에 계속 신경이 쓰이게 되는 꿈입니다. 현재는 완전히 다른 직장에서 일하고 있거나 전업 주부가 되어 있는 경우는 옛날의 일에 미련이 있는 것은 아닐까요. 또 현재의 내 상황에 만족하지 않고, 옛날의 알찬 시간을 마음 한구석에서 부러워하고 있음을 시사합니다. 현실을 외면해도 좋을 것은 아무것도 없기 때문에, 현 상황을 타파하기 위한 대책을 확실히 생각합시다. 

     

    18. 일의 동료가 나오는 꿈

    일 꿈

    직장 동료가 나오는 꿈은 직장의 인간관계에 대한 암시입니다. 만약, 만일 그 동료가, 당신에 대해서 우호적, 호의적인 태도를 취하고 있다면, 직장에 있어서의 인간 관계는 양호한 것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또, 그 동료가 두드러지게 매력적으로 비친 경우는 당신 안에 있는 콤플렉스가 반영되어 있습니다. 어쨌든 당신에게 공격적인 뉘앙스는 없기 때문에 신경이 쓰인다면 이번 기회에 동료와 차분히 이야기해 보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일 꿈의 가능한 의미 20가지

     일과 관련된 꿈은 다양한 의미를 가질 수 있으며, 개인의 상황과 감정에 따라 해석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아래에는 일 꿈의 가능한 의미를 20가지로 설명해보겠습니다.

    • 직무 스트레스: 일 꿈은 직무 스트레스와 업무 압박을 나타낼 수 있으며, 업무에 대한 불안을 반영할 수 있습니다.
    • 성과와 성공: 이러한 꿈은 성과와 성공에 대한 욕구를 나타낼 수 있으며, 어떤 목표를 달성하고자 하는 감정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 자아 실현: 일 꿈은 자아 실현과 자아 만족을 나타낼 수 있으며,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고 성취하는 감정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 불만족과 고민: 이러한 꿈은 업무나 직무에 불만족을 느끼고 있거나, 고민하고 있는 부분을 반영할 수 있습니다.
    • 직업 전환: 일 꿈은 직업 전환을 고려하거나, 다른 분야에서의 가능성을 탐구하고자 하는 욕구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 지원과 도움: 이러한 꿈은 지원과 도움을 필요로 하는 상황을 나타낼 수 있으며, 도움을 청하고자 하는 감정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 책임감: 일 꿈은 책임감과 의무감을 나타낼 수 있으며, 어떤 일 또는 사람에 대한 책임을 느끼는 감정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 경쟁과 비교: 이러한 꿈은 경쟁과 경쟁자와의 비교를 나타낼 수 있으며, 다른 사람들과의 경쟁에서의 승리를 원하는 감정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 성장과 학습: 일 꿈은 성장과 학습에 대한 욕구를 나타낼 수 있으며, 새로운 기술이나 지식을 습득하고자 하는 감정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 일상 생활 영향: 이러한 꿈은 일상 생활에서의 업무나 일과 관련된 영향을 나타낼 수 있으며, 업무와 일상 생활의 조화를 찾으려는 감정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 목표 설정: 일 꿈은 목표를 설정하고자 하는 욕구를 나타낼 수 있으며, 어떤 목표를 향해 나아가려는 감정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 직장 환경: 이러한 꿈은 직장 환경과 관련된 문제나 상황을 나타낼 수 있으며, 직장에서의 변화를 고려하고자 하는 감정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 보상과 인정: 일 꿈은 보상과 인정을 받고자 하는 욕구를 나타낼 수 있으며, 노력에 대한 보상을 기대하는 감정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 일의 의미: 이러한 꿈은 일 또는 직업에 대한 의미와 가치에 대한 고민을 나타낼 수 있으며, 일의 의미를 찾고자 하는 감정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 시간 관리: 일 꿈은 시간 관리와 업무 분배에 대한 고민을 나타낼 수 있으며, 시간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자 하는 욕구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 성취감: 이러한 꿈은 성취감과 자신의 능력을 인정받고자 하는 욕구를 나타낼 수 있으며, 성과에 대한 자부심을 반영할 수 있습니다.
    • 금전적 문제: 일 꿈은 금전적 문제와 경제적 안정에 대한 고민을 나타낼 수 있으며, 금전적 문제에 대한 불안을 반영할 수 있습니다.
    • 일의 중요성: 이러한 꿈은 일의 중요성과 우선순위를 나타낼 수 있으며, 어떤 업무가 중요하다고 느끼는 감정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 포부와 목표: 일 꿈은 포부와 큰 목표를 나타낼 수 있으며, 큰 성공을 원하는 욕구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 팀 협력: 이러한 꿈은 팀 협력과 협업에 관련이 있을 수 있으며, 팀원들과의 협력을 강조하고자 하는 감정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꿈의 해석은 개인적인 맥락과 감정에 따라 다를 수 있으므로, 자신의 상황과 감정을 고려하여 해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