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차이점

도파민 아드레날린 차이 정리

지혜로운 서고(書庫) 2020. 7. 14. 01:00















우리 체내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에는 아주 많은 종류가 있습니다. 이름은 들은 적이 있지만 자세한 내용은 잊어버린경우가 있는데요. 이번에는 도파민과 아드레날린이라는 2개의 비슷한 호르몬과 그 차이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 목차 -


    - [서두] 원래 호르몬은 뭐죠?

     호르몬이란 몸의 기능을 조정하기 위한 명령을 전달 물질입니다. 호르몬에 의해서 명령이 떨어지는 기능 중 하나는 자율 신경에 있습니다. 자율 신경은 더욱 교감 신경과 부교감 신경이라는 2종류로 나뉘며 교감 신경은 흥분·긴장할때, 부교감 신경은 편안할때 우위에 있습니다. 도파민과 아드레날린은 모두 교감 신경이 우위인 때에 나오는 호르몬입니다.

    - 도파민에 대해서 자세히

     도파민과 쾌감, 행복감을 느끼게 하는 호르몬으로 대가를 얻는 일을 달성했을 때에 분비됩니다. 실제로는 아직 달성되지 않더라도 대가를 얻을 수 있는 것을 명확하게 생각했을 때도 분비됩니다. 예를 들면 시험에 합격했을 때나 큰 일이 끝날 때 도파민이 많이 분비된다고 합니다. 목표를 달성하면 도파민의 뿌듯함을 느낄 수 있고 의욕이 생기는데요. 이런 점에서 도파민은 해피 호르몬이라고 불리기도합니다. 그러나 일이 끝날 것 같을 때에 도파민에 의해서 행복감을 얻어 버리면 끝까지 열심히 안하는 경우도 생긴다고 합니다. 따라서 목표가 끝난게 아니라면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해야죠.

    - 아드레날린에 대해서 자세히

     아드레날린은 열정을 일으키는 호르몬으로 흥분·긴장하고 있을 때 분비됩니다. 아드레날린은 구체적으로 아래 같은 작용을 갖습니다.

    • 심박 수, 혈압 상승
    • 근육 증강
    • 지방 분해 촉진
    • 말초 혈관 수축

     또 아드레날린은 도파민이 변화한 것이어서 도파민이 분비된 후에는 자동적으로 아드레날린도 발생하는 행복감이 동기로 연결되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공부나 일이 힘들어도 이 아드레날린이 있는 것으로, 끝까지 힘낼 수 있습니다.

    a. 도파민 과잉 부족 상태

     먼저 도파민은 행복감을 주는 해피 호르몬입니다. 이 호르몬은 적절히 유지되어야 좋은데요. 과잉 또는 부족 상태가 되면 좋지 못합니다. 가령 과잉상태이면 환각이나 망상(정신 분열증, 강박 장애)을 일으키고, 부족 태면 무기력증, 우울증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여기까지 도파민 아드레날린 차이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