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미 백미 차이 6가지 구분

 식생활을 보내는데 있어서는 필수적인 쌀. 쌀로 말하지만 그 안에는 여러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그 가운데 이번에는 현미과 백미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어쩐지 현미에는 건강한 느낌이 감돌고 있을지 모리지만 양자의 차이를 알고 있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이번에는 현미 백미 차이 6가지에 대해서 해설합니다.


- 목차 -


    a. 쌀의 상태의 차이

     현미는 수확한 벼의 과실인 벼의 왕겨를 취한 상태의 것입니다. 왕겨는 볍씨를 구성하는 가장 바깥쪽 껍질입니다. 현미는 배아와 겨라는 껍질에 의해서 구성되어 있으며 색깔은 갈색입니다. 한편 백미는 현미의 쌀겨와 배아를 제거하고 배아에 영양분을 보내는 역할을 가진 배젖만 가진 것입니다. 현미와 달리 색은 하얗습니다. 또 현미를 백미로 만드는 것은 정미라고 부릅니다.

    b. 물에 담그는 시간

     현미는 백미보다 물에 담그는 시간이 길고 최소 5시간정도 걸립니다. 백미에 비해서 식감을 좋게 하는데 시간이 걸리기 때문입니다. 또 24시간 이상 물에 담그면 배아가 발아할 수 있으므로 이런 과정으로 만든게 발아현미라는 것도 있습니다. 백미는 30-60분 정도 물에 담그는게 일반적입니다. 현미보다 수분을 흡수하기 쉽기 때문에 현미보다 담그는 시간이 짧아집니다.

    c. 밥 짓는시간

     현미는 대략 90-120분 정도로 걸립니다. 담그는 시간을 포함하면 백미보다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백미는 30-60분 정도로 됩니다. 현미에 비해서 시간은 짧습니다.

    d. 맛과 식감

    현미는 쌀알이 딱딱하고 바삭바삭한 식감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잘 씹어 먹을 필요가 있는데 그렇게 되면 약간의 달콤한 맛이 납니다. 이는 현미 중에 있는 녹말이라는 요소가 침에 포함되는 효소에 의해서 당으로 분해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잘 씹어 먹으면 소화 흡수가 좋아지고 포만감을 느끼는 중추가 자극되어 과잉 섭취를 억제하기도합니다. 만복 중추는 체내에 있는 포만감을 일으키는 정보 발신 줄어들어 체중조절에 도움이 되기 떄문에 현미는 나쁘다는 인식이 없는것입니다. 반면 백미는 현미에 비해서 찰기가 있고 단맛을 빨리 느낍니다.

    e. 영양소

     현미는 백미보다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피로 회복이나 동맥 경화의 예방을 하는 비타민이나 튼튼한 몸을 만드는 미네랄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현미에는 식이 섬유가 백미보다 6배 정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백미는 씻을때 좋은 성분이 대부분 빠져나가기 때문에 현미보다는 영양소가 적습니다.

    f. 칼로리

    100g중의 열량은 현미가 350kcal, 백미는 356kcal인데 거의 차이가 없습니다. 

    정리해봅시다

    이상 이 글에서는 현미 백미 차이점에 대해서 해설했습니다.현미과 백미에 대해서 설명했는데 어느쪽이 좋냐고 물으면 거의 비슷합니다. 하지만 섭취하는것에 있어서는 현미가 씹는것이 오래걸리므로 백미보다 많이 섭취는 못하는것 같아요. 또한 둘다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두 가지를 같이 먹는것도 좋은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