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차이점

경수 연수 광수 차이 3분정리

지혜로운 서고(書庫) 2020. 5. 19. 13:53















 우리는 평소에도 많은 물을 마시고 생활합니다. 물을 마시는 것은 살아가는데 필수적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 종류에 대해서 잘 아는 사람은 적지 않을까요? 예를 들면 여러분은 경수와 연수, 광수의 차이를 설명할 수 있습니까? 그렇게 말하니 알 수 없다는 사람도 많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의외로 알려지지 않은 경수 연수 광수 차이에 대해서 해설하고 싶다고 생각합니다.


- 목차 -


    - 경수에 대해 알아보자

     경수는 포함되어 있는 미네랄의 양이 많고 물을 말합니다. 그리고 물에 포함된 미네랄 성분은 주로 마그네슘과 칼슘입니다. 참고로, 미네랄 분의 기준은 장소마다 다르지만, WHO(세계 보건 기구)의 기준에서는 물 1L에 포함되어 있는 미네랄 분이 120mg을 넘긴 것을 말합니다. 또한 미네랄 성분은 물 1L에 포함된 칼슘 배출량을 2.5배 한 것으로, 마그네슘량을 4배로하여 산출합니다. 덧붙여서 양이 2.5배 되거나 4배 되거나 하고 있는 것은 수중에 포함되는 칼슘과 마그네슘을 탄산 칼슘이라는 물질로 대체 계산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왜 2.5배나 4배가 될지는 화학 전문적인 이야기가 되는 것에 여기서는 생략합니다. 그리고 경수의 특징은 마시면 입맛이 무겁고, 쓴맛을 느끼는 것입니다.

     유럽 등 해외의 물은 경수가 많습니다. 왜냐하면 대륙에서는 비 등으로 땅에 스며들어서 지하수에 된 물이 평지에 나오기까지 시간이 걸리고 주위에서 미네랄이 스며드는 시간이 길기 때문입니다. 또 석회질의 지층에서는 미네랄이 녹아 내리기 때문에 평지에 나오기까지 시간이 짧더라도 경수가 되는 것이 많습니다. 그런 경수이지만 미네랄이 많은 것으로 다양한 장점과 단점이 있습니다. 

    a. 경수의 장점

    * 변비 개선 효과

    우선 센물에는 변비를 개선한다는 효과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센물에 풍부한 마그네슘은 설사약으로 쓰이기도 하며, 배변을 촉진하는 작용이 있기 때문입니다. 구체적으로는 위와 장 등 소화기 계통의 기관에 영향을 주고, 변통을 재촉합니다.

    * 양식의 찜 요리에 맞는다

     경수의 미네랄에 포함되는 마그네슘, 칼슘에는 고기의 비린내를 제거하고 쓴맛을 내기 쉽게 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 동맥 경화 예방 효과

    미네랄은 혈액을 맑게 하므로 심근 경색과 뇌 경색의 원인 동맥 경화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b. 경수의 단점

    * 결석 위험 증가

     신장 기능에 문제가 있는 사람은 칼슘이 체내에서 잘 여과할 수 없게 되기 때문에 경수에 포함되는 칼슘이 굳어 결석이 되어 버리는 리스크가 높아집니다.

    * 배가 헐거워진다

     경수에는 배변촉진 효과가 있다고 설명했는데, 위장이 약한 사람이 경수를 섭취하면 이것이 너무 세서 배가 헐거워져서 버리는 일이 있습니다.

    * 소재의 맛을 살린 요리에는 적당치 않다

     마그네슘에는 독특한 냄새와 쓴맛이 있기 때문에 재료의 맛을 살린 요리의 경우에는 양념의 방해가 되어 버립니다. 그 외에도 향기를 즐기는 홍차나 커피 등 음료를 만들 때 등에는 맞지 않을 겁니다.

    - 연수에 대해 알아보자

     연수는 포함된 미네랄 성분이 적은 물을 말합니다. 그리고 그 기준은 WHO의 것이 120mg이하입니다. 그리고 연수는 입맛이 은은하고, 깔끔한 맛입니다. 이것은 연하다는 감각과 이어지기 때문에 단물이라는 이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a. 단물의 장점

    * 요리에 적당하다

     단물은 기본적으로 무미 무취이므로 소재의 맛을 즐기거나 장시간 익히는등, 많은 요리에 적합합니다. 

    * 작은 아이라도 안심

     아기와 작은 아이는 아직 위장 기능이 충분히 발달하지 않아 경수가 몸에 좋지 않습니다. 그래서 연수는 경수보다 비교적 부드럽기 때문에 부담이 덜합니다. 아기 분유를 만들 때 등에는 반드시 단물을 씁시다.

    * 피부와 머리에 좋은

     단물로 피부와 머리를 씻으면 거의 걱정하실 것 없지만, 경수로 몸을 씻으면 마그네슘 이온과 칼슘 이온의 영향으로 피부가 거칠거나 머리가 바삭 바삭 하고 버리거나 합니다. 

    b. 단물의 단점

    * 미네랄을 보급하기 어렵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연수는 미네랄 분이 적은 물이어서 미네랄 보급에는 맞지 않습니다.

    - 광수에 대해 알아보자

     광수는 펌프 등에서 지하에서 퍼 올린 물 중에서 미네랄 등의 성분이 포함된 것을 말합니다. 이는 쉽게 말하면 생수입니다. 그리고 이는 경수와 단물과는 다른 구분 방법이기 때문에 경수도 연수도 지하에서 끌어올린 것이라면 광수이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지하수가 아니라 자연스럽게 우러나온 물의 경우는 광천수로 불립니다. 또 더 광천수 중에서도 수온이 25℃ 이상의 것은 온천수라고 부릅니다.

    - 정리해봅시다


    이상 이 글에서는 연수 광수 차이에 대해서 해설했습니다. 경수[또는 센물]은 미네랄 성분이 많은 물을 말하며, 단물은 미네랄 성분이 적은 물을 말합니다. 광수는 펌프 등으로 지하에서 퍼 올린 물 중에서 미네랄 등의 성분이 포함된 것을 말합니다. 다같은 물이라고 해도 이렇게 차이가 있었군요.특히 연수와 경수는 일상에서도 구별로 조심하는 게 좋겠어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