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과 전술는 군사적인 것이라는 이미지를 가진 사람도 많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것은 잘못 된것은 아닙니다. 현재 이 단어들은 비즈니스 등의 세계에서도 활발히 쓰이게 되고 있습니다. 즉 이들의 말은 의외로 가까운 것입니다. 그리고 이들 개념을 모르면 손해를 보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우리의 생활에 직결되는 전략 전술 차이에 대해서 해설합니다.
- 목차 -
- 전략을 더 자세히
전략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생각하는 시나리오입니다. 그리고 이 말은 원래 군사의 세계에서 사용되고 있었지만, 현재는 정치와 비즈니스의 세계 등에서도 사용되게 되었습니다. 참고로 어원은 그리스어의 strategos로, 이는 장군의 법이란 의미입니다. 우선은 각각의 세계전략이란 말의 쓰임새에 대해서 살펴봅시다.
a. 군사의 전략
군사 세계에서의 전략은 전쟁에 이기기 위해서 병력을 종합적·효과적으로 운용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그리고 이는 대국적·장기적 관점에서 생각됩니다. 군사의 세계에서는 장군 등 계급이 가장 높은 사람이 전략을 결정한 일이 많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사례가 미국과 일본의 2차세계대전일겁니다. 일본은 섬이기 때문에 석유와 철등 자원이 턱없이 부족했습니다. 하지만 미국은 석유와 철 등 자원이 압도적으로 많았기 때문에 일본측에서 생각하기로는 장기전으로 가면 질 수 있다 판단했습니다. 그래서 단기전으로 끝내려고 했지만 미국의 빠른 군사력 회복으로 실패를 하고 말았죠.
b. 정치·비즈니스전략
정치·비즈니스의 전략도 군사로 사용되는 방법과 비슷하지만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세우고 장래를 내다보는 방안이나 시나리오을 만듭니다. 그리고 특히 비즈니스의 경우에는 경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회사의 자금, 인력 등의 자원이나 회사의 강점을 살리려면 어떤 방안을 취해야 할지 생각하는 것이 정치 비지니스 전략입니다. 구체적으로는 무엇 때문에 누구를 만났는지, 무엇 때문에 무엇을 하는지를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다이O는 회사의 이익을 확대하기 위해서 비용·리더십 전략을 쓰고 있습니다. 비용·리더십 전략은 고객을 한정하지 않고 다른 어느 회사보다 낮은 가격에 상품을 제공함으로써 회사 간 경쟁에 이긴다는 전략입니다. 확실히, 다이O의 상품은 다른 메이커보다 염가로 나오며 지갑에 손을 내밀기 쉽죠
- 전략의 특징
우선 전략에는 눈에 보이지 않고 추측할 수밖에 없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리고 들키면 끝장이라는 특징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전략이 깨달아 버리면 그것을 흉내내거나 대책을 하거나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면 음식점이 있습니다. 국수집이 있다고 칩시다. 국수집에는 맛있는 비법이 있는데 들통이 나면 다른사람들도 똑같이 만들게 되고 그 라면집의 가치가 떨어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양념이나 핵심비법은 며느리도 안알려주는게 음식장사인것 같아요.
또한 전술보다 기본이기 때문에 먼저 생각할 필요가 있습니다. 전략 없는 전술은 없잖아요? :D
그리고 지도자, 장군 등 그 조직의 총수로 있는 사람이 생각하는 것이 전술로 가는 특징이 있습니다. 역시 정상의 사람은 조직 전체를 잘 알고 있어 전략을 세우기 쉽습니다. 다만 정상이 아닌 사람이 생각해도 전략이라는 것은 가능합니다.
- 전술을 더 자세히
전술은 전략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작전입니다. 전술도 전략과 마찬가지로 원래 군사에서 쓰던 말에 지금은 정치나 비즈니스 세계에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우선 각각의 세계에서 사용되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봅시다.
a. 군사의 전술
군사의 전술은 전쟁에 이기기 위한 전쟁터에서 병사의 움직이는 방법 등, 실행 상의 방안의 일입니다. 그리고 전술은 전략과 달리 현장 지휘관이 생각하는 것이 많지요. 이것도 전략과 마찬가지로 2차세계 대전의 예로 생각합시다.
아까 위에서 일본은 단기전으로 전쟁을 끝내려고 했다고 했습니다. 일본은 미국보다 군사력이 낮기에 카미카제라는 폭격기를 만들고 공격을 하기도 했는데 유명한게 진주만 공격입니다. 하지만 미국이 이를 간파하고 실패로 돌아갔죠. 그래서 일본 군사력은 많이 잃게 되었으며 하나의 전략전술 때문에 승패가 갈리는게 전쟁이기도 합니다.
b. 정치·비즈니스전술
정치·비즈니스 세계에서의 전술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수단 및 실천적인 계획의 일입니다.
이것은 유니클O를 예로 들면 위에서도 말했던 대로 저렴함을 추구함으로 고객을 획득하는 전략을 취하고 있었지만 그 전략을 실현하기 위해서 가고 있는 전술은 SPA라고 불립니다. SPA란 상품의 기획부터 생산·물류·판매에 이르기까지 일관하고 자사에서 함으로써 고품질 의료품을 타사보다 압도적인 저가로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전술의 일입니다. 이들의 공정을 다른 회사에 맡기면 그 회사의 이익 분이 더 걸리고 가격이 되어 버립니다만, 자사에서 모두 하면 이런 비용은 안 걸립니다. 유니클로의 옷이 싼 편법은 이러한 전술에 있었습니다.
- 전술의 특징
전술의 특징으로서 우선 첫째로 꼽히는 것은 전략 없이는 어렵다는 점입니다. 일도 멀리서 전체를 바라봐야 무엇을 해야하는지 방향을 잡습니다. 전술도 전략없이는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없습니다. 만약 잘 되더라도 그것은 오래가지 않을 겁니다. 또 할게 많다는 특징도 있습니다. 전략을 세우는 사람은 높은 사람이지만 현장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현장에 있는 사람이 많이 아니까 그런 역할 분담과 조언을 받고 이를 수용하는게 좋습니다. 단, 조직이 소규모의 경우나 정상의 사람의 권력이 강한 경우 등에는 조직의 지도자가 모든것을 다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전략 전술 차이가 있지만 꼭 정치, 비지니스에만 한정되는건 아닙니다. 우리 삶에서도 전략과 전술을 잘 짜야 좀더 풍족하게 생활을 영휘할 수 있지 않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