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바이트를 일이라도, 일하면 돈을 받을 수 있죠. 그런데 그것은 월급일까요? 아니면 급여일까요? 그것도 아니면 임금일까요? 어떤 것이 옳은 것인지 모르는 사람도 많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급여 월급 임금에 대해서 해설하고 싶습니다.
- 목차 -
- 월급에 대해 알아보자
월급은 근로자에게 지급되는 기본급의 일입니다. 기본급은 월급이나 시급 등의 일입니다. 그래서 잔업 수당 등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 말은 가장 일반적으로 쓰이는 말이죠. 그래서 여러 장소에서 사용되어 여러 뜻으로 쓰입니다. 예를 들어 초과 근무 수당 등의 수당도 포함한 정기적으로 지급되는 돈을 가리키고 있는 것도 있습니다. 이 말은 문맥이나 사람마다 말하는 것이 제각각인 것입니다.
- 급여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급여는 지불하는 측에서 본 말입니다. 그리고 노동자에게 지급되는 기본급에 모든 수당을 더한 것입니다. 기본급은 월급의 것이었죠. 그리고 제 수당으로 유명한 것은 시간 외 수당, 휴일 수당, 심야 근로 수당 등으로 이들의 수당은 법률로 지불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그 때문에 해당하는 노동이 있었을 경우, 고용주는 꼭 내야 합니다. 그러나 그 외에도 사업주 스스로 정한 급여도 있습니다. 다음은 그 가운데 주된 것입니다.
- 직무 수당 : 부장, 과장 등의 임원에 대한 수당
- 통근 수당 : 회사에 출퇴근 비용의 전액 또는 일부가 지급되는 급여
- 주택 수당 : 집세 등 직원 주택에 관한 비용의 일부가 지급되는 급여
- 가족 수당 : 배우자나 자녀 등 부양 가족이 있는 경우에 지급되는 급여
이들의 수당은 기본적으로 급여에 포함되지만, 통근 수당은 포함되지 않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왜냐하면, 급여는 소득세 법이라는, 소득세를 과세하기 위한 법률 속에 나오는 말이지만, 통근 수당은 모두 교통비에 사라지기 때문에 이 보조에 과세하는 것은 가혹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급여는 통화로 지불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만, 현물로 지급된 것도 포함되는 경우가 있으며 이를 현물 급여라고 합니다. 예컨대 전자 제품을 만드는 회사에서 상여금으로 자사 제품이 지급된 경우, 이것도 급여에 포함됩니다.
- 임금에 대해 알아보자
임금은 지불되는 측에서 본 말입니다. 그리고 노동의 대가로 노동자에게 지급되는 모든 것을 가리킵니다. 이 정의는 급여와 비슷하겠죠. 확실히, 임금은 기본급에 모든 수당을 더한 것으로, 급여와 거의 같은 의미입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는 통화로 지급되지만 회사 측과 노동자 측이 합의할 경우 현물 지급도 가능합니다.
이 또한 급여와 같습니다. 그러나 급여가 지불 쪽에서 본 말이었던 것에 대한 임금은 지불되는 측에서 본 말입니다. 게다가 급여가 소득세 법이라는 법률에서 나오는 말인 것에 대한 임금은 근로 기준법이라는 법률 속에 나오는 말입니다. 이 법은 근로자의 권리 보호를 위해서 있는 법률입니다. 또 임금 중에는 통근 수당이 포함됩니다. 이는 통근 수당을 못 받으면 노동자가 불리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또 법률상의 쓰임새는 아니지만, 공장 등 현장에서 일하고 있는 사람에 대한 보수를 임금, 본사에서 일하고 있는 사람에 대한 보수를 급여와 구분하고 있는 회사도 있습니다.
정리해봅시다
이상 이 글에서는 월급 급여 임금 차이에 대해서 해설했습니다. 월급은 기본급여이며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됩니다. 급여는 지불 쪽에서 본 말로 기본급이며 기타 여러 수당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임금은 지급되는 측에서 본 말로 기본급과 여러 수당이 포함됩니다. 잡지식으로 친구에게 자랑해도 좋을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