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은 '컨설팅'이나 '컨설턴트'라는 말을 들어보셨나요? 흔히 '컨설팅'이라고 줄여서 불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평상시의 생활속에서 접할 기회도 적은 일입니다만, 취직 활동으로 처음으로 알았다고 하는 사람도 많은 것은 아닐까요. 이번에는 의외로 무엇이 다른지 알기 어려운, 컨설팅 컨설턴트 차이에 대해 해설하겠습니다.
- 목차 -
- 컨설팅을 자세히 알아보자
컨설팅은 상담을 뜻하는 영어 consult. 부터 왔으며, 클라이언트(고객)인 기업이나 조직에 대해서 전문적인 입장에서 문제점의 발견이나 과제의 해결, 경영전략의 서포트, 제안, 조언을 하는 업무입니다. 회사를 진단하고 치료하는 의사라고 생각하면 상상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컨설팅은 어디까지나 업무 자체를 말합니다. 컨설팅 업무를 하는 기업을 "컨설팅 팜"이라고 부릅니다.펌은 회사를 뜻하는 영어 firm 에서 오고 있습니다.
- 컨설턴트'를 자세히 알아보자
컨설턴트는 컨설팅을 하는 사람, 전문가를 말합니다. 즉, 컨설팅 업무를 직업으로 하고 있는 사람을 말합니다. 물론 이것도 상담을 하다라는 뜻을 나타내는 영어 단어 consult. 에서 오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컨설팅"은 "컨설턴트"의 약어로서 파악되는 경우가 많아, 직업을 물었을 때에 "컨설팅"이라고 대답하는 사람도 많습니다.
정리해봅시다
이상 컨설팅 컨설턴트 차이에 대해 해설했습니다. 컨설팅은 기업 경영 등의 지원을 하는 업무 그자체이며, 컨설턴트는 컨설팅 업무를 수행하는 사람입니다. "컨설팅"은 평상시의 생활에서는 거의 접하지 않는 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