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유와 은유 뭔가 비슷해 보이면서도 다른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먼저 비유를 보면 어떤 현상이나 사물을 직접 설명하지 아니하고 다른 비슷한 현상이나 사물에 빗대어서 설명하는 일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반면에 은유은 사물의 상태나 움직임을 암시적으로 나타내는 수사법을 뜻합니다.
- 목차 -
비유와 은유의 차이가 뭘까요?
먼저 은유와 비유는 동일하지 않습니다. 은유있는 것을 무언가에 비유 수사 방법의 하나이지만, 비유 유사하거나 유비 비유의 의미입니다. 비유는 표현하려는 대상을 다른 대상에 빗대어 나타내는 표현입니다. 표현하고자 하는 대상에 대해 특별한 의미나 효과를 얻기 위해 일상적·표준적이라고 생각하는 의미와 일반적인 수준의 연상에서부터 벗어나는 것을 말합니다. 일상 언어와 문학 작품에서 두루 사용되지만 주로 순수한 시와 산문에서 비유는 더욱 의식적·예술적이며 훨씬 더 미묘하게 사용되어 강한 지적*정서적 효과를 냅니다.
은유는 비유의 일종으로, 어떤 유사성에 따라 있는 것을 다른 것으로 대체 표현하는 것입니다. 또한 은유는 사물과 사물이 지닌 속성의 유사성을 연결하여 나타내는 비유를 말합니다. '같이', '처럼', '듯이' 등의 연결어를 사용해 명백한 비교를 통해 드러내는 직유(直喩)와는 달리 연결어가 없어지고 둘 사이의 관계가 'A는 B다', 또는 'A의 B'와 같은 형태를 취하는 비유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하늘에 소프트 아이스크림이 떠있다"고 말할 때, 구름과 소프트 아이스크림을 연관했으나 무엇을 무엇에 비유하고 있는지 대상이 없기 때문에 은유라는 것입니다. 이때 "하늘에 떠있는 구름은 소프트 아이스크림 같다"라고 말하면 구름이 대상이며 소프트 아이스크림이 다른 대상이기 때문에 비유하는 것입니다. 이처럼 간결하고 암시적이기 때문에 은유는 그 관계나 의미를 파악하기에 까다로운 경우도 있으며, 시를 이해하는 데에 어려운 요소의 하나가 되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