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는 자주 음용하면 혈관을 좋게하고 비타민 및 무기질이 많기 때문에 신체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그 중에 눈에 좋은 차 과연 무엇이 있는지 막상 생각하면 필자의 경우는 결명차 밖에 생각이 안납니다. 그래서 한번 정리해봤습니다.
a. 눈에 좋은 차 분류의 기준은 무엇인가?
필자가 나열을 하기위해 선택한 조건은 비타민A, 비타민B, 비타민C가 많이있는 있는 차(Tea)입니다. 먼저 비타민 A가 부족하면 야맹증과 각막에 영향을 끼칠수 있고, 비타민B는 B와,B1이 시력향상에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합니다. 비타민C는 시력에는 많이 관여하지 않지만 백내장을 예방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외 차 종류별로 특별한 성분이 들어있긴 하지만 주로 위에 설명한 비타민이 많이 함유한 것을 기준으로 나열해 봤습니다.
b. 정신이 맑아지는 결명자차
결명자차는 필자가 가끔씩 눈이 피로해졌을때 음용하는 차인데, 정신이 맑아진다고 해야하나 마시면 편안한 느낌을 많이 받습니다. 달고,신맛이 없고, 보리차 비슷한 맛이 나기 때문에 거부감이 없는 눈에 좋은 차 결명자차입니다. 결명자차는 주 성분이 베타카로틴이라는 성분이 많이 있습니다. 베타카로틴 이름만 유창하지 비타민A 전구체입니다. 참고로 전구체란 생명체의 물질대사에 반응이 일어나기 전의 원료물질입니다. 즉, 비타민 A가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시력에 많은 도움이 되는거랍니다. 결명자차는 시중에 많이 판매되고 있으니 가깝게 접근가능한 차입니다.
c. 영양분이 풍부한 구기자차
구기가차는 싸고 영양분은 많은 차입니다. 사람들이 보편적으로 음용하는 차이기도 합니다. 일단 성분을 보면 베타인, 레시틴, 루틴, 칼륨이 있습니다. 먼저 탄닌 영어로 Tannin이라고 하는데 잎, 나무 줄기에 있는 폴리페놀이 일종으로 녹차에도 많이 들어있습니다. 폴리페놀은 항산화 작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노화정도를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 다음으로 레시틴이 있는데 레시틴은 어디에 많이 있나면 계란에 많이 있는 성분입니다. 혈액의 콜레스트롤을 낮추는 작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루틴도 비슷한 역할을 합니다. 마지막으로 베타인이 있는데 구기자의 주요성분입니다. 간기능과 시력을 보호하는 역할을합니다. 정리하면 인체에 많은 도움을 주는데 그 중에 하나가 시력을 좋게하는 역할이 있기 때문에 구기자차도 시력을 좋게하는 차입니다.
d. 아는 사람만 안다는 감잎차
감잎차는 보편적으로 많이 음용은 하지 않는 차인데, 일단 잎에는 비타민과 탄닌같은 폴리페놀이 많이 들어가 있기때문에 피로회복 및 노화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감잎차의 주성분을 보면 비타민A와비타민C가 있습니다. 그중 비타민A가 있기 때문에 시력에 도움을 주는 차이며 눈에 좋은 차입니다. 시력에 좋은 차라고 아시는 분들은 찻집에서 많이 드시는 차입니다. 색상이 녹차하고 비슷하고 약간 떨은맛이 있기 때문에 호불호가 갈리는 차인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