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차이점

무선LAN 와이파이 블루투스 차이 7분정리

지혜로운 서고(書庫) 2023. 8. 20. 12:00















이젠 거의 무의식적으로 아침에 일어나면 만진다는 스마트폰, 지금 한 말을 들으니 같은 경험을 한분이 많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이런 스마트기기에는 데이터를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여러 통신방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와이파이는 인터넷 접속을 위한 네트워크 기술로 긴 거리와 높은 전송 속도를 제공하며, 블루투스는 근거리에서 다양한 장치 간의 데이터 전송과 연결을 위한 기술로 짧은 거리 내에서 작동하고 비교적 낮은 전송 속도를 제공합니다. 이들 기술은 각각의 용도와 특징에 따라 다르게 활용됩니다. 이번에는 무선LAN 와이파이 블루투스 차이에 대해 해설합니다.

 

- 목차 -

     

    - 무선LAN에 대해 알아보자

    무선LAN 와이파이 블루투스 차이

    무선LAN은 인터넷에 접속하는 방법이 무선으로 연결되는 것입니다. 예전에 인터넷에 접속할 경우에는 전화선을 컴퓨터에 연결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모뎀이 사용되었고 물론 통신 속도는 느리고, 주로 전자 메일에서 사용되고 있었습니다. 그 뒤 통신 기술이 높아지면서 이와 동시에 접속 방법이나 케이블도 변화했습니다. 거기서 나온 것이 LAN입니다. LAN은 Local Area Network라고도 불리며, 그것에 연결하려면 LAN케이블이 필요했습니다. 이 접속 방법이 유선 LAN이라 불리는 것입니다. 거기서 2000년대 들어 보급하기 시작한 것이 무선 LAN입니다. 요약하면 케이블을 사용하지 않고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 Wi-Fi를 대해 알아보자

    그런데 무선 LAN에 대해서는 이해하셨나요. Wi-Fi는 도대체 무엇일까요? Wi-Fi는 쉽게 말하면 무선 통신 표준 기술중의 하나이며 데이터 전송 규약입니다. 와이파이는 무선 로컬 영역 네트워크(Wireless Local Area Network, WLAN)를 위한 기술로, 컴퓨터, 스마트폰, 태블릿 등의 디바이스가 인터넷에 접속하고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도록 해주는 기술입니다. 여러분도 스마트 폰을 사용할때 안테나 같은 그림이 있는것 보실수 있습니다. Wi-Fi는 다양한 장소로 날아가고 있어, 오피스 빌딩과 카페 등 프리 Wi-Fi 존이 나타났고, 자유롭게 인터넷 공간이 되었습니다. 와이파이의 최대 장점이라면 속도가 빠르고 이용자에게는 무료로 제공되는 것이겠네요.

    사실 와이파이는 마케팅용어이고 와이파이를 사용한 기기를 출시려면 Wi-Fi Alliance라는 곳에서 인증을 받아야됩니다. 만일 인증받지 않은 회사에서 "Wi-fi"라고 적어서 판매하면 규약위반이 됩니다. 마케팅 용어와 같기 때문에 국내에서는 통신학을 배울때 와이파이보다는 무선랜(Wlan)으로 학습하는 경우가 많으며, 아시아권에서는 무선랜으로 인식합니다. 하지만 워낙 이름이 알려졌기 때문에 가맹점에서는 와이파이라고 사용하고 학습을 할때는 무선랜이라고 공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여담이지만 와이파이는 와이파이라 부르면 안됩니다. 본래 Wireless Fidelity이며 발음이 어렵기 때문에 Wi-fi라고 한거죠. 와이파이를 모르는 사람은 그대로 발음해서 위피라고도 합니다. 영화 랄프 보시면 주인공이 위피라고 말하죠. 주요특징은 아래와 같습니다.

    [WI-FI 주요 특징]

    • 용도: 주로 인터넷에 접속하기 위한 네트워크 기술로 사용됩니다.
    • 전송 거리: 수십 미터에서 수백 미터까지 커버하는 범위가 있습니다. 그러나 벽과 장애물이 있는 환경에서 신호 감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전송 속도: 높은 전송 속도를 제공하며, 와이파이 표준에 따라 다양한 속도가 지원됩니다.
    • 주파수 대역: 주로 2.4GHz와 5GHz 주파수 대역을 사용합니다.
    • 보안: WPA, WPA2 등의 암호화 프로토콜을 통해 보안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 블루투스를 대해 알아보자

     블루투스도 브랜드 이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블루투스는 1994년 에릭슨이 최초로 개발을 시작했고 이후 단체가 만들어져서 블루투스가 나왔습니다. 초기에는 데이터 교환으로 사용되었는데 와이파이와 주파수 범위가 비슷하여 혼선으로 중간에 끊기거나, 연결이 되지 않는 등의 문제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계속 버전업데이트를 하고 개선을 하면서 지금은 와이파이와 견줄정도로 많이 사용되는 근거리 통신기술입니다. 블루투스는 근거리 무선 통신 기술로, 주로 주변 기기 간의 데이터 전송과 연결을 위해 사용됩니다. 키보드, 마우스, 헤드셋, 스마트폰과 스피커 등 다양한 장치와 연결할 수 있습니다.

    블루투스는 현재 음악을 들을때 많이 사용됩니다. 초창기에는 음질이 저렴한 스피커보다 못한 정도 였지만 지금은 비교해도 약간의 차이만 있을정도로 많은 발전이 있었습니다. 또한 전파 간섭도 최대한 줄였기 때문에 연결이 안되는 문제는 전송기기와 수신기기의 거리나 방해물 경우가 대부분이 되었습니다. 블루투스를 사용하는 이유는 보통 와이파이는 인터넷이나 데이터 전송에 물려 있기 때문에, 근거리 통신으로 사용되는 통신이 필요합니다. 다른 통신방식 즉, 블루투스나 무선통신 등을 사용하게 된겁니다. 주요특징은 아래와 같습니다.

    [블루투스 주요 특징]

    • 용도: 근거리에서 장치 간 데이터 전송 및 연결을 위한 기술로 사용됩니다.
    • 전송 거리: 일반적으로 몇 미터에서 수십 미터의 거리 내에서 작동하며, 벽과 장애물에 의한 감퇴가 빠르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전송 속도: 비교적 낮은 전송 속도를 제공합니다. 그러나 일상적인 작업에는 충분합니다.
    • 주파수 대역: 주로 2.4GHz 주파수 대역을 사용하며, 무선 주파수 간섭으로 인해 일부 장치들이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보안: 페어링 및 암호화를 통해 보안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 정리합시다

    이상 이 글에서는 무선LAN 와이파이 블루투스 차이에 대해서 해설했습니다. 무선LAN은 무선으로 통신을 위한 수단이며, Wi-Fi는 무선 통신 표준 기술중의 하나이며 데이터 전송 규약입니다. 블루투스는 근거리 통신 규약이며 단말 간의 데이터의 교환에 사용되는 규격이였으나 현재는 음악이나 전자기기에도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평상시 쓰고 있는 데이터 통신도 이정도의 차이가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