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서트 라이브 리사이틀 차이점 세가지

 가수 밴드 아이돌 등의 퍼포먼스는 동영상 사이트와 CD, 가요 프로그램 등에서 쉽게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그들의 음악을 직접 들으러 가면 즐거움이 배가 되는 건 아닐까요? 자신 이외의 팬들과 같은 공간에 모이는 것으로 일체감을 맛 볼 수 있지요. 이런 행사에는 콘서트 라이브 리사이틀의 세가지 종류의 호칭이 있습니다. 그럼 이들에는 어떤 구별이 있을까요? 이 글에서는 콘서트 라이브 리사이틀 차이에 대해서 해설합니다.


- 목차 -


    - 무대에서의 퍼포먼스

     콘서트는 기본적으로 그 자리에서 연주와 노래를 합니다. 그러나 다른 장소에서 촬영하는 퍼포먼스의 영상을 스크린에서 상영하는 경우도 콘서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라이브는 라이브 콘서트라는 말을 줄인 것입니다. 원래는 록 밴드의 연주회를 가리키는 말이었습니다. 라이브(live)이라는 단어에는 "실황"이라는 의미가 있습니다. 그래서 라이브 콘서트는 생연주 생노래임을 강조하고 싶을 때에 사용되는 명칭입니다. 리사이틀도 라이브처럼 그 자리에서 연주하거나 노래하는것에 집중하는 이벤트입니다.

    - 선보이는 내용의 차이

     콘서트과 리사이틀에서는 노래와 연주와 같은 음악만 선보이는 행사입니다. 다만 콘서트는 대규모의 사람이 연주·가창을 하는 반면 리사이틀은 독주와 독창을 한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소수에서 열리는 리사이틀도 있지만 그 경우는 예외적으로 합동 리사이틀라고 부릅니다. 콘서트에서 열리는 것의 예로서, 아이돌 그룹의 퍼포먼스와 악단에 의한 합주 등을 들 수 있습니다. 리사이틀에서 열리는 것의 예로는 솔로 가수나 한명의 트로트 가수의 노래, 솔로 연주자의 퍼포먼스가 있습니다. 

     이미 말했듯이 라이브는 원래 록 밴드의 연주를 가리키는 말이어서 지금도 밴드가 연주를 선 보이는 자리는 꼭 라이브로 불립니다. 라이브는 콘서트, 리사이틀과 다른점은 선 보일 것이 음악에 국한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개그맨이 회장에 관객을 모아 시연할 경우 코미디 라이브라고 합니다. 또 라이브는 텔레비전 생방송을 가리키는 것도 있어요. 이처럼 라이브의 내용은 다양합니다. 

    - 회장의 규모 차이

     콘서트 라이브 리사이틀은 회장의 규모가 각각 다릅니다. 콘서트는 큰 회장에서 행해집니다. 이 때문에 동원할 수 있는 관객도 많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라이브는 100명 정도밖에 되지 않는 작은 라이브 하우스에서 열리는 것도 있지만, 콘서트와 같은 정도의 큰 회장에서 개최되는 것도 있습니다. 리사이틀이 열리는 장소는 콘서트 장소보다는 좁지만 라이브 하우스보다 넓다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처럼 회장의 크기를 비교하면 콘서트는 대규모, 라이브는 소규모-대규모,리사이틀는 중간 규모입니다.


    - 정리합시다

     이상 이 글에서는 콘서트 라이브 리사이틀 차이 3가지에 대해 해설했습니다. 재차, 차이점을 표로 복습합시다.


     조심해야 하는 것은 이러한 차이는 어디까지나 정의에 따른 것이라는 것입니다. 실제로는, 주최하는 가수나 밴드 그룹의 의향으로,콘서트 라이브 리사이틀의 정의와 벗어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정의상은 리사이틀에 해당하는 경우도 주최측이 라이브쪽 울림이 좋다고 판단한 경우 라이브로 불리기도 합니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