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여름*가을철에 매년 오는 것이라고 하면 태풍이지만 허리케인, 사이클론, 토네이도라는 용어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보통 미국이나 해외 뉴스를 통해 많이 접하게 됩니다. 이 네가지는 어떻게 다른지 궁금한 적은 없나요? 이 글에서는 태풍 허리케인 사이클론 토네이도 차이에 대해서 해설합니다.


- 목차 -


    - 태풍에 대해 알아보자

     태풍은 최대 풍속이 17m/s이상으로 적도보다 북녘에서 동경 180도보다 서쪽 동아시아 일대의 바다에서 발생하는 열대 저기압을 말합니다. m/s는 미터 매초의 것으로 기상청이 사용하는 바람이 이동하는 속도의 단위입니다. 태풍의 어원은 여러가지 설이 있지만 낡은 중국어의 큰바람에서 오고 있는 설이 유력하고 있습니다. 영어에서는 typhoon라고 합니다.

    - 허리케인에 대해 알아보자

     허리케인은 최대 풍속이 33m/s이상으로 대서양 북부와 대서양 남부, 태평양 북동부에서 발생하는 열대 저기압을 뜻합니다. 대서양 북부의 범위에는 카리브해와 멕시코만을 담고 있고 대서양 남부에서는 허리케인은 거의 발생하지 않습니다. 참고로 대서양 북부 주변에서 발생한 허리케인에는 플로리다의 허리케인 센터가 이름을 붙이고 태평양 북부에서 발생한 허리케인에는 하와이의 허리케인 센터가 이름을 붙입니다.

    - 사이클론에 대해 알아보자

     사이클론은 최대 풍속이 17m/s이상의 저기압으로 인도양 북부, 인도양 남부 태평양 지역에서 발생합니다. 북반구와 남반구에서는 소용돌이의 방향이 뒤바뀌지만 구조는 태풍과 같습니다.



    - 토네이도에 대해 알아보자

     토네이도는 최대 풍속이 100m/s이상으로 적란운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강한 상승 기류의 일입니다. 토네이도는 일본어로 하는 토네이도의 일입니다만, 미국의 주로 중남부에서 발생하는 것은 기본적으로 일본의 회오리 바람보다 규모가 큰 것이 많습니다. 토네이도는 육지에서 발생하는 것을 말하며 해상에서 발생하는 것은 워터 스파우트[water spout]이라고 합니다.

    - 정리해봅시다

     여기까지 이 글에서는 태풍 허리케인 사이클론 토네이도의 차이에 대해서 알아봤어요.마지막으로 다시 한번 아래 표를 확인합시다.

     태풍

     최대 풍속(평균 10분간)이 17 m/s이상

     허리케인

     최대 풍속이 33 m/s이상

     사이클론

     최대 풍속이 17 m/s이상

     토네이도

     최대 풍속이 100 m/s이상

    이제 이것으로 뉴스를 보았을 때에 헤매는 일은 없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