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은 카페에 자주 갑니까? 거리에는 화려한 체인점에서 낯익은 개인 경영의 가게까지 많은 가게가 있습니다. 또한, 고양이 카페와 만화 카페 등 달라진 카페도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그러나 카페는 원래 무엇입니까? 카페란 프랑스어로 "café"이탈리아어로 "caffè"이며, 커피란 의미가 있습니다. 그래서 "카페에서는 많은 종류의 커피를 마실 수 있다."라는것에 "에스프레소", "카페라테", "카푸치노", "카페 마끼아토"등이 생겼습니다. 이번에는 들은 적은 있지만 그 차이는 모르는 카페라떼 카푸치노 차이에 대해 해설합니다.
- 목차 -
- 까페 라테에 대해 알아보면??
카페 라테는 에스프레소 20%에 일반우유[또는 스팀밀크] 80%을 넣은 음료에요. 카페 라테는 이탈리아에서 유래하였고 "caffè Latte"라는 이탈리아어에서 오고 있습니다. latte는 이탈리아어로 "우유"을 의미합니다. 우유 부분을 조작하고 커피 위에 그림 그리기는것을 "라떼 아트"라고 합니다.
- 카푸치노를 알아보면??
카푸치노는 에스프레소 30에 일반 우유[또는 스팀밀크] 30과 폼밀크[거품을 낸 우유] 40%을 넣은 음료에요. 이 비율은 1:1:1인 경우도 있습니다. 우유거품 부분이 있어 전체적으로 많기 때문에 일반 우유 성분의 비율은 그다지 많지 않고 카페 라테에 비해서는 맛이 덜합니다. 하지만 카페 라테에 없는 우유 거품을 즐길 수 있습니다. 거품이 많기 때문에 "라떼 아트"만 아니라 "카푸치노 아트"라는 것도 있습니다. 최근에는 SNS를 통해서 배우려는 사람이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참고] 에스프레소는?
커피는 커피 콩에 열을 가해 추출한 것입니다. 추출 방법에는 여러 종류가 있는데 대표적인 것으로 해서는 드롭식 추출과 에스프레소식 추출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에스프레소에는 불을 더 가하기 콩을 사용하므로, 드립 커피보다 신맛이 적고 쓴맛이 강해집니다. 또 에스프레소식 추출은 커피 가루 위에서 뜨거운 물을 부어 드립식과 달리 압력과 짧은 시간으로 추출합니다. 가능한 커피는 에스프레소가 됩니다. 어원은 이탈리아어로 "Espresso"라는 단어에서 "급행, 급행 열차"을 의미합니다. 진한 맛이 특징입니다. 카페인의 양은 드롭식 커피보다 적으며 보통 작은 잔으로 마십니다. 가정에서 먹고 있는 일반적인 커피는 드롭식 추출 커피입니다. 에스프레소는 카페에 즐길 수 있는 맛인 것이죠. 카페 라테와 카푸치노에는 모두 에스프레소식 추출 커피가 사용됩니다.
정리해봅시다
이 글에서는 카페라떼 카푸치노 차이에 대해서 해설했습니다. 카페 라테는 에스프레소+우유이며, 카푸치노는 에스프레소+우유+거품을 낸 우유를 섞은 음료입니다. 카페라테와 카푸치노는 거품이 있기 때문에 라테아트가 있습니다. 하루에 커피를 마시지 않으면 입이 간질간질거리는데, 오늘 커피한잔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