쌀뜨물 세안 및 활용

 밥을 하기전에 필수적으로 해야될게 쌀씻기인데요. 쌀을 씻으면서 좋은 성분들이 쌀뜨물로 빠져나갑니다. 흔히 쌀뜨물을 버리는게 일반적인데,쌀뜨물 활용하는 것도 몇가지 있으며, 대표적인게 세안입니다. 피부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은 쌀뜨물 세안을 하는분들도 간혹 있습니다. 필자도 쌀뜨물로 씻어본적이 있는데 음...머라할까 피부가 촉촉해진것 같기도하고...탱탱해진것 같기도 하고...하여튼 별 거부감은 없었던걸로 기억하네요.

 쌀은 곡물이며 여러 좋은 성분이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비타민B1,B2나 오리제닌 펩티드라는 성분이 있어 흔히 정보지등에서 피부를 탄력있게 만든다고 하는데요. 그 오리제닌 펩티드라는게 콜라겐 합성을 촉진 시키는거지 콜라겐 성분이 아닙니다. 따라서 균형있는 식단을 유지해야 효과가 크겠죠. 또한 쌀뜨물은 따지고 보면 천연 성분이라고 볼 수 있으므로 피부자극이 그리 크지 않죠. 따라서 쌀뜨물 세안을 하면 위와 같은 이점이 있는것 같습니다.이 외의 쌀뜨물 활용법은 몇가지 있는데요. 몇가지 알아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a. 그릇의 기름 제거

 먼저 주방에서 사용할 때 좋은데요. 주로 고기를 먹거나 튀김을 하면 그릇에 기름이 많습니다. 머..세제를 주로 많이 사용하겠지만, 만일 세제가 없다면 쌀뜨물로 그릇을 잠시 담궜다가 깨끗한 물로 씻고 키친타월로 닦아내면 의외로 말끔히 기름이 없어집니다.


b. 유리창의 광택을 내는데 도움을 준다

 다음으로 쌀뜨물은 광택을 내는데 좋습니다. 쌀뜨물은 유분 성분이 있는데요. 이 성분으로  유리창 같은데에 쌀뜨물을 약간 뿌려 닦아내면 광택 효과가 있습니다.


c. 얼룩제거에 도

주로 주방의 얼룩이나 이물질을 제거할때 독한 세제를 사용하곤 하는데요. 쌀뜨물을 분무기를 이용해 얼룩진곳에 뿌리고 얼마지난다음 닦아내면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하네요. 머..그리 큰효과는 안보이지만 설거지를 하면서 주위에 정리를 할때 사용하면 유용하겠네요. 


d. 손 피부 보호

 주부들이 많이 걸린다는 손 습진, 쌀뜨물에는 미네랄이 많고 비타민B1,B2가 있어서 비부를 촉촉하게 해주고 보호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를테면 핸드로션을 바르는것과 유사하지요. 쌀뜨물 세안 같은 경우도 쌀의 좋은 성분 때문에 피부에 도움을 준다고 볼 수 있지요. 

 쌀을 씻을때 쌀뜨물을 버리지 말고 보관하면 여러 이점이 있는것 같습니다. 참고로 쌀뜨물 보관은 페트병이나 밀폐용기에 넣어서 냉장 보관하면 1~2일 정도 사용할 수 있는데요. 더운 여름철에는 쉽게 부패하므로 하루동안 쌀뜨물 보관을 했다가 사용하는게 적절합니다. 쌀뜨물 세안이 좋다고 계속하면 쌀의 여러 이물질[대표적인게 쌀겨]이 있어 피부에 상처가 생길 수 있으니, 쌀뜨물을 채나 채반에 거른다음 한두번 씻는게 적당하겠지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