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의금 봉투 쓰는법 한문의 위치

 5월에서 6월은 결혼시즌입니다. 서로 따로 걸어가던 인생길을 둘이서 같은 길을 걸어가는 날인데요. 지인의 결혼을 축하해야하는건 당연하지만 문득 결혼식 봉투를 들고 축의금 봉투 쓰는법이 어떻게 되는지 헷갈릴때가 있습니다. 한문은 어떤걸 적어야될지, 결혼식 봉투 이름은 어디에 적어야될지….헷갈릴때가 있는데요. 머..정의된 내용은 아니지만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위치 및 한명을 정리해봤습니다.


a. 한가지 팁 - 처음 지인의 결혼식장에 갈때.

 보통 처음 결혼식장을 가면 궁금해 하는게 축의금 봉투 쓰는법도 있겠지만, 봉투를 따로 사야되는지 아님 예식장에 있는지 궁금할때가 있습니다. 축의금 봉투를 따로 구매하지 않아도 결혼 식장을 가면 구비되어 있습니다. 신랑/신부측 데스크 앞에도 있고, 바로 옆 데스크에도 있지요. 펜은 주로 사인펜 또는 붓펜이 있고, 볼펜은 거의 없습니다. 이유라면 볼펜에 있는 이물질 때문에 봉투가 번질 수 있기 때문에 없다고 볼 수 있지요. 축의금 봉투, 머.. 하루전날에 따로 사서 구비해도 괜찮겠지만, 만일 당일날 축의금 내는걸 깜빡해서 봉투를 안가지고 왔다면 예식장 내에 있기 때문에 걱정할 필요가 없답니다.


b. 결혼식 축의금 봉투에 있는 한문은 무엇이 있을까?

 보통 축의금 봉투에 적혀져 있는 한문은 축결혼[祝結婚]입니다. 머.."결혼을 축하합니다."라는 의미로 사용되고, 흔하지만 가장 많이 사용되는 한문이기도 하지요. 참고로 한명은 봉투의 가운데에 아래 사진처럼 세로로 적으면 되는데요. 간혹 붓펜으로 빈봉투에 적는 분들도 계시지만 예식장 봉투는 축결혼의 한명으로 인쇄된 결혼식 봉투가 구비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한명의 의미만 아시면 될 듯 하네요.

 다음으로 축성전[祝盛典]이라는 한문인데요. 빌 축[祝], 성할 성[盛], 법 전[典]의 한자로 되어 있습니다. 의미로 보면 "성대한 의식을 축하합니다."라는 의미로 보여집니다.

 위의 글은 축화혼[祝華婚]이라고 합니다. 빌 축[祝], 빛날 화[華], 혼인할 혼[婚]을 사용합니다. 의미는 "빛나는 결혼을 축하합니다."라고 하지요.

 마지막으로 축성혼[祝聖婚]이 있는데 가운데 성스러울 성[聖]이 있기 때문에 의미가 "성스러운 결혼을 축하합니다."라는 의미로 사용됩니다.


c. 축의금 봉투 쓰는법 -봉투 이름은 어디에 위치할까?

 이제 결혼식 봉투 이름은 어디에 위치해야 하는지 알아봅시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편지 봉투 뒷면에 왼쪽 하단에 세로로 이름을 기재합니다. 또한 그 위에 소속이나 관계를 적으면 좋은데요. 안적어도 신랑/신부측 장부에 이름과 소속을 적으므로 나중에 누구 봉투인지 모르는 경우는 적습니다만, 편지 봉투를 보고 소속이나 관계를 적어 놓으면 정리하는 사람이 수월하게 정리하겠지요.;; 친구라도 봉투를 정리하는건 친척분들이나 가족이 대신하기 때문에, 친구시면 장부에 기재를 하면되고, 회사 동료라면 이름 위에 회사이름이나 소속을 적어 놓어도 괜찮겠네요. 이상 축의금 봉투 쓰는법에 대해 기재 하였습니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