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잎 효능 더러움과 청결함

 인도공화국이 원산지인 연꽃은 아름다움으로 관상용으로 많이 사용하는데요. 관상용뿐만 아니라 연잎*연근을 이용하여 식용 또는 약용으로 사용합니다. 연잎 효능으로는 갈증 해소, 해열, 심신안정, 이뇨작용이 있는데요 주로 연잎을 말려서 티백에 우려서 마시거나 연꽃을 넣어서 마시기도합니다. 참고로 연꽃을 넣어서 우린 차를 '연잎차'라고 부르기도 하는데요. 이는 올바르지 않은 단어 같습니다. 필자생각엔 연잎차보단 연꽃차가 적절하다고 보네요.


a. 연잎과 연꽃

 흔히 주말(?)사진 작가 들이 공원가면 많이 찍는게 연꽃 사진입니다. 연분홍색과 넓은 꽃모양에 반해 그 자리를 지나가지 못하고 사진 셔터를 누르게 되죠. 연잎은 물이 젖지 않는데요. 음...머라해야하나 방수기능처럼 물방울이 맺힙니다. 그래서 연잎의 물방울을 찍는사람도 간혹있답니다. 머..제대로 찍을려면 카메라 플레쉬를 다뤄야 하긴하지만 그냥 찍어도 괜찮은 사진이 몇 장 나옵겁니다.


 사람들은 연꽃을 연못에만 자라는 줄 아는데 진흙탕에서도 잘 자랍니다. 물만 있으면 잘 자랍니다.;; 또한 농지에다가 연꽃을 심어 재배를 하는 곳도 있지요. 국내는 그리 많지 않지만 해외[인도지역] 같은 경우 많이 있습니다. 진흙탕에서도 자라는 한송이 꽃이 연꽃인데 종교에서는 이를 '더러움에도 청결함과 아름다움을 가진 꽃'으로 보기 때문에 좋은 의미로 많이 사용되었습니다. 


b. 연잎 효능은 무엇일까?

 먼저 칼륨과 무기질 성분으로 나트륨 조절 및 에너지 회복에 좋습니다. 연잎은 주로 차로 우려 마시는데요, 물과 섞여있기 때문에 이뇨작용이 많습니다. 그래서 붓기를 어느정도 가라앉히는데도 도움을 주며, 노폐물배출에 도움을 주죠. 또한 연잎은 은근한 향으로 인해 심신안정에도 도움을 주는데요. 예민한 학생이나 마음이 답답하면 연잎차를 마시면 심신안정에 좋습니다. 필자도 찻집에 가서 연잎차를 마시는데요.  


 맛은 녹차 비슷한 맛이 나지만 마시고 나서는 먼가 차분해진 느낌이 있더군요.;; 따지고 보면 잠이 안오는 사람은 신경이 예민한거니 연잎차를 마시면 도움이 되겠네요. 다음으로 갈증해소가 있습니다. 이는 연잎 효능보다 물과 같이 마시기 때문에 수분보충으로 갈증해소에 도움이 된다고 봅니다. 마지막으로 잎에는 주로 광합성을 하기 때문에 항산화작용을 하는 성분들이 많이 있는데요. 연잎에도 항산화 작용을 하는 성분들이 있어서 노화방지 및 동맥경화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c. 연잎 부작용은 무엇일까?

 연잎의 성미는 '성질은 평하고 맛은 쓰고 떫다'고 했습니다.​ 평한 성질이기 때문에 특별한 주의점은 없습니다. 다만 차를 많이 마시면 소변을 많이 보게 되므로 적당히 마시는게 좋을 듯 싶습니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