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로 느릅나무에서 자라는 만가닥 버섯입니다. 다발로 군집해서 자라는 버섯인데요. 이런 만가닥버섯 효능으로는 해독작용 및 간암세포 성장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항암작용에 관해서는 머..100% 맞다는건 아니고 어느 정도 억제 효과가 있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따라서 이 버섯에 대한 연구가 진행 중이며 대표적인 곳이 일본이기도 합니다.
a. 만가닥버섯이란?
만가닥이라는 이름의 유래는 '다발성으로 무리 지어 있다'라는 의미에서 따온 말이고 만가닥버섯은 '다발성으로 많이 붙어 있는 버섯'으로도 볼 수 있지요. 주로 느릅나무에서 자라기 때문에 북한에서는 느릅나무 무리버섯이라고도 불립니다. 주로 가을철에 수확을 하며 육질은 두껍고 치밀하지만 조직이 연하고 부드럽게 잘 부서집니다. 형태는 대략 7-10cm의 둥근 갓 모양에 송이버섯처럼 흰색 몸통으로 이뤄져 있지요. 머… 팽이버섯이 거대화 한 느낌 또는 작은 송이버섯이 무리 지어 붙어있는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그..머였더라…아이들이 많이 먹는 버섯모양인 초코과자와 비슷한 모양입니다.
b. 어떻게 먹나? 가열하면 성분의 손상은 없을까?
열을 가해도 성분에 손상은 거의 없습니다. 만가닥 버섯이 열에 강하기 때문이죠. 따라서 다양한 조리법으로 사용할 수 있는데, 주로 전골이나 찌개에 사용하면 여러 좋은 성분과 같이 어울려져 몸이 건강해지겠죠. 만가닥버섯은 아밀라아제와 같이 작용할때 좋은 만가닥버섯 효능이 발생되는데, 이 버섯을 먹을 때는 꼭꼭 씹어서 드시는게 좋습니다.
c. 만가닥버섯 효능은?
만가닥 버섯은 주로 해독작용이 있습니다. 또한 간암세포 성장을 억제와 면역기능을 높여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만가닥버섯 성분중에는 철분성분과 칼륨, 아연, 인, 칼슘 미네랄 성분 등이 있어 빈혈예방과 나트륨 조절작용, 뼈 형성에 관여 등 이로운 영향을 줍니다.
d. 만가닥버섯 보관방법 및 유의사항
날것으로 냉장실에 보관할 경우 개봉 햇다면 2-3일까지 신선도를 유지합니다. 이유라면 버섯에 있는 수분 때문인데요. 냉장고에 오래 보관할 수록 수분이 없어져 쭈글해지거나 물러지기도합니다. 오래 보존 할 때는 밀페용기에 냉장보관하면 됩니다. 건조식품이 아니다보니 구매한후 바로 드시는게 좋습니다. 과일도 마찬가지지요.
최근에 등산을 가다가 버섯을 잘 못 캐서 병원에 가는 일이 드문드문 발생합니다. 이는 독버섯을 본인이 알고 있는 버섯으로 혼동하여 마비나 복통, 구토를 발생시킬 수 있는데요, 직접 산에서 캐지 말고 전문 채취꾼이나 시중에서 판매되는 버섯을 구매하는 게 안전하다고 생각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