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니에요. 괜찮습니다."라고 말할때 '아니에요', '아니예요' 중 어떤것이 맞을까요? 말을 할때는 동일하게 발음하지만 막상 글을 쓸때는 헷갈립니다. 정답을 확인해봅시다.
- 정답은 무엇일까?
'아니에요'가 맞습니다. '-이에요'와 '-이어요'는 둘 다 맞는 복수 표준어인데 다음과 같이 쓰입니다.
a) 받침이 없을 때 : -이에요/ -예요, -이어요/ -여요 (예시) 동생-이에요 / 동생-예요, 동생-이어요 / 동생-여요
b) 받침이 있을 때 : -이에요/-이어요 (예시) 동생-이에요 / 동생-이어요
'표준국어대사전'에 있는 "'-이에요'와 '-이어요'는 체언 뒤에 붙는데 그 정의는 "받침이 없는 체언에 붙을 때는 '-예요', '-여요'로 줄어들기도 한다."라고 기재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거는 '아니다'는 용언이므로 ‘-이에요’, ‘-이어요’가 결합하지 않고 ‘아니-’ 뒤에 어미인 ‘-에요’, -어요’가 결합한 '아니에요', '아니어요'가 됩니다. 또한 ‘아니에요, 아니어요’의 준말은 ‘아녜요, 아녀요’가 됩니다. 위의 것과 다른 형태이지만 헷갈리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혼동을 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틀린용어 '아니예요'는 위의 (a)부분에서 [받침이 없을때] '-이에요'에서 나온 준말 '예요'에서 나온부분이지만 체언이 아니고 '아니다'는 용언이므로 '-이에요'로 사용되지 않고, '-에요'로 사용됩니다. 또한 '아니어요'의 준말인 '아녜요', 아녀요'로 사용가능합니다. 그래서 정답은 '아니에요'가 맞는거죠. 조금 혼동되긴하지만 체언,용언 순서를 보면 알수 있는 부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