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아메리카의 프로야구는 메이저 리그와 마이너 리그의 2개의 리그가 존재합니다. 물론 메이저리그가 잘하는 사람도 많고 인기스타도 많기 때문에 선호하는 편이지만 마이너리그도 꽤 많은 팬층을 보유하고 전세계 관객 2위인 거대리그이기도 합니다. 이번에는 메이저리그 마이너리그 차이와 내용을 알아보겠습니다.
- 목차 -
메이저리그와 마이너리그의 설명
메이저 리그란, 세계 최고봉의 프로야구 리그에서 아메리칸 리그와 내셔널 리그의 2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마이너리그란 메이저리그 산하 리그에서 7개 계층(AAA~루키리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메이저리그와 마이너리그의 7가지 차이점
1. 평균 연봉
메이저리그: 55만5천 달러
마이너리그: 1만 달러
선수들의 평균 연봉은 메이저리그와 마이너리그에서 대략 55배정도 차이가 나요. 또 메이저리그 연봉은 해마다 증가 추세에 있습니다. 메이저리그에 비하면 마이너리그는 알바정도로 보시면 됩니다. 가난하고 눈물젖은 빵을 먹기도 합니다. 또한 마이너리거들은 메이저 계약을 목표로 플레이합니다. 하지만 메이저로 올라가는 선수도 소수이며 최근에는 높은 연봉을 받기 위해 다른 국가리그로 이적하는 선수들이 늘고 있습니다.
2. 급여시스템
메이저리그: 연봉제
마이너리그: 시즌제
메이저리그는 연봉제로 1년 동안 매달 월급이 지급됩니다. 반면 마이너리그는 시즌제로 시즌 중(6개월)에만 급여가 지급됩니다. 그래서 많은 마이너리거들은 시즌이 끝나자마자 아르바이트를 해서 생계를 이어갑니다. 물론 다음 시즌을 위한 훈련도 병행합니다.
3. 팀수
메이저리그:30팀
마이너리그:240팀
메이저리그는 아메리칸리그 14개팀, 내셔널리그 16개팀 등 총 30개팀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30개팀으로 월드챔피언을 다툽니다. 반면 마이너리그는 7개 계층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그래서 240개 팀과 팀 수가 메이저리그의 8배 존재합니다. 또한 마이너리그 팀들은 메이저리그 산하의 조직으로 존재하고 있기 때문에 J리그처럼 팀 자체가 승격되거나 강등되지는 않습니다.
4. 계약인원
메이저리그 : 40명
마이너리그 : 약 35명
팀당 인원수
한 팀의 계약 인원은 마이너리그가 메이저리그에 비해 조금 적습니다. 다만 마이너리그는 팀 수가 많기 때문에 메이저 계약을 할 수 있는 것은 극히 일부입니다.
5. 이동 수단, 숙소
메이저리그 : 전용 전세기, 특급호텔
마이너리그 : 버스, 모텔 (마이너리그 AAA급은 비행기가 경우에 따라 있음)
메이저리그에서는 이동 시 구단이 소유하는 전세기를 이용합니다.숙소에 관해서는 특급호텔을 이용합니다. 마이너리그에서는 이동할 때 버스를 이용해요. 이동시간은 7~8시간에 달하기도 합니다. 숙소에 관해서는 모텔을 이용합니다.
6. 관전 티켓
메이저리그 : 80달러~175달러
마이너리그 : 10달러~20달러
메이저리그 관전 티켓의 가격은 마이너리그의 약 10배입니다.시즌 종반이나 포스트시즌이 되면 급등할 수 있습니다.
7. 년간 관객 동원수
메이저리그: 약 200만명
마이너리그: 약 20만명
메이저리그의 연간 관중수는 마이너리그의 약 10배입니다. 또 팀마다 인기도나 경기 수가 다르기 때문에 차이가 큽니다. 그리고 마이너리그 최하층인 루키리그에서는 연간 20,000명 정도의 구단도 있어 격차가 큰 실정입니다.
정리
메이저리그는 마이너리그에 비해 좋은 대우에요. 하지만 팀이 적고 계약인원이 한정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마이너리그에서 메이저리그로 올라오기까지는 험난한 길입니다. 또 관전 티켓에 관해서는 메이저리그 쪽이 마이너리그에 비해 높은 가격입니다. 이상 이 기사에서는 메이저리그와 마이너리그의 차이점에 대해 해설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