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염이란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이 몸에 들어가 증식함으로써 일어나는 질병입니다.감염에는 감기, 인플루엔자 등 비교적 경증인 것부터 결핵, 패혈증 등 증상이 심한 것까지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세균과 바이러스는 마찬가지로 감염을 일으키는 병원체로 파악되기 쉽지만, 실은 전혀 다른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이 차이를 제대로 이해하고 치료에 임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 목차 -
- 감염증을 일으키는 세균과 바이러스의 차이점은?
세균과 바이러스는 모두 인간에게 감염을 일으키는 미생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감염증은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의 병원체가 몸에 들어가 증식함으로써 다양한 증상을 초래하는 질병입니다.
세균과 바이러스는 그 크기와 증식 능력의 유무 등 다양한 관점에서 차이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결정적인 차이로는 세균은 생물이지만 바이러스는 생물이라고 단언할 수 없는 점입니다.
세균이란?
세균은 아래의 3가지 이유에서 '생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세포를 가짐
- 영양을 섭취하고 거기에서 에너지를 생산한다
- 세포 분열을 반복함으로써 생존 증식도 이루어지고 있다
세포란 생물을 형성하는 기본단위가 되는 것으로, 우리 인간을 포함한 모든 생물이 세포에 의해 구성되어 있습니다. 단세포 생물을 제외한 모든 생물은 복수의 세포에 의해서 구성되어 있어 복수의 세포는 기본적으로는 세포막이나 세포벽에 의해서 하나하나 분리되어 있습니다. 세균은 바이러스보다 크고 광학 현미경으로 관찰할 수 있습니다.
-세균은 원핵생물, 동식물은 진핵생물
세균의 세포는, 인간을 포함한 동물·식물의 세포와는 크게 다릅니다. 세균이든. 동식물이든 유전정보는 DNA*라는 물질의 구조에 기록되어 있는데, 동식물에서는 이 DNA가 단백질에 달라붙어 염색체라는 구조를 만들고 그 염색체가 핵이라는 부분에 들어가 있습니다. 핵을 가진 세포로 이루어진 생물을 '진핵생물'이라고 합니다. 한편 세균의 세포에는 핵이 없고, DNA가 그 외의 물질과 함께 세포막내를 떠돌고 있습니다. 이런. 세포를 가진 생물들을 '원핵생물'이라고 합니다.
또, 세균의 세포의 상당수는 식물과 같이 세포막·세포벽에 의해서 구분되어 있습니다만, 마이코 플라스마 등의 일부 세균에서는, 예외적으로 세포벽이 없는 것도 있습니다. 세균이 원인이 되는 대표적인 감염증에는 매독, 결핵, 콜레라, 디프테리아, 마이코플라스마 폐렴, 이질, 연쇄상구균 감염증,, 출혈성 대장균 감염증 등이 있습니다.
세균감염증 중에서도 매독, 결핵 등은 원인이 되는 균이 명확하고 감염됨으로써 특징적인 병에 걸립니다. 그러나, 그중에는 같은 1개의 세균이라도 어디에 감염되느냐에 의해서, 호흡기 감염증·요로 감염증·패혈증·수막염 등과 다른 병을 일으키는 것도 있습니다. 또한 감염을 일으킬 위험이 있는 세균이라도 감염 장기나 개인의 면역력에 따라 무증상으로 보균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바이러스란?
생물과 비슷한 구조를 갖지만 세포를 만들지 않는 물질입니다. 바이러스가 생물인지 아닌지 여부는 연구자에 따라 의견이 갈리는 부분입니다. 그러나 아래의 이유에서 "생물이다"라고 단언할 수 없는 것은 사실입니다.
- 세포가 없다
- 영양을 섭취하거나 에너지를 생산하지 않는
- 자력으로 움직일 수는 없다
- 바이러스 단체는 자력으로 증식할 수 없다
바이러스는 세포가 없어 세균보다 더 단순한 구조입니다. 단백질로 된 '캡시드'라는 껍질 속에 유전자 정보가 되는 핵산이 담겨 있습니다. 또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등 일부 바이러스에는 캡시드 밖에 엠벨로프라는 막이 달려 있는 것도 있습니다. 또한 바이러스는 세균보다 작기 때문에 광학 현미경으로 볼 수 없습니다. 전자 현미경으로 관찰할 수 있습니다.
바이러스는 왜 증식할까요?
바이러스는 자력으로 증식할 수 없어요. 그러나 바이러스는 동식물의 세포 안으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어떤 생물의 어떤 종류의 세포에 들어갈 수 있는가는 바이러스의 종류에 따라 다릅니다. 동식물의 세포에 들어간 바이러스는 그 세포의 기능을 사용해 자신의 복제를 늘려 갑니다. 바이러스가 원인이 되는 감염증의 대표적인 예는 감기, 인플루엔자, 수두, 유행성 이하선염, 홍역, 풍진, 바이러스성 간염(A형, B형, C형), 뎅기열, 에볼라 출혈열 등이 있습니다.
바이러스성 감염은 수두, 유행성 이하선염 등 특징적인 질병을 일으키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이른바 "감기"를 일으키는 바이러스로서는 라이노 바이러스, 코로나 바이러스 등이 대표적입니다. 몇. 가지 바이러스에 동시에 감염됨으로써 감기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