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기자 특징 및 영양

 눈길을 끄는 예쁜 빨간색으로 중화요리나 각종 디저트로 사용되는데요. 한국에서는 차로 마시는 분이 많을거라봅니다. 구기자 열매는 가지과 구기자 속의 열매인데요. 구기자 특징으로는  혈액순환 개선,강장작용, 눈의 피로 회복, 면역기능 향상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한의학에서 옛날부터 이용되어 식재료로 생약으로 열매(구기자)뿐만 아니라 잎,뿌리 껍질 등 남김없이 사용됩니다.

 구기자의 원산지는 중국, 동아시아라고 추측되며, 중국에서는 옛날부터 한방약과 민간약으로 귀하게 여겨져 온 역사가있는 약용 열매입니다. 구기자 특징으로 체질을 개선하고 수명 연장 효과와 불로 장수, 정력 증진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중국에서 오래된 약학 서인 신농 본초도감에 효과가 크다고 알려져 있는 열매기도 합니다. 여담이지만 중국의 미녀 양귀비가 이 열매를 좋아해서 아름다움을 유지하기 위해  하루에 구기자를 빼놓지 않고 먹었다라고 설이 있기도 합니다. 그만큼 피부미용에 좋았단 거겠죠.

 

구기자 열매의 주요 영양 성분

 구기자에는 100종류의 성분(미네랄 비타민 등)이 포함되어 있다고 되어, 카로티노이드와 비타민 C, 비타민 B1,비타민 B2,리놀렌산,아미노산,철분과 칼슘 등의 각종 미네랄,식이 섬유, 폴리 페놀 등 노화방지 및 피부미용에 좋은 성분이 많습니다.

 

[노화 방지 · 피부미용]

 이 구기자의 영양 성분으로 주목하고 싶은 것은 오렌지의 500 배라고하는 비타민 C, 폴리 페놀류 (루테인, 타닌 등), 카로테노이드 류 (베타-카로틴 리코펜, 루테인, 제아잔틴 등) 등 강한 항산화력을 가지는 성분이 풍부 에 포함되어 있다는 것인데요.  몸의 산화을 막아주고 체내 활성산소를 포집해서 배출해주기 때문에 생활 습관병의 예방과 노화 방지, 피부 트러블 (기미,주름,처짐 등)의 안티에이징에 효과적인 구기자 특징을 가집니다.

 또한 구기자에 들어있는 비타민 C와 타닌 등 기미의 원인 멜라닌 색소를 생성하는 '티로시나 아제'라는 효소의 작용을 억제하여 멜라닌 색소의 생성 및 침착을 억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비타민 C는 콜라겐의 생성의 원료가되고, 구기자에는 콜라겐을 구성하는 " 하이드록시프롤린 '을 합성하는 기능 (또는 콜라겐 생성 촉진 효과)가 있어서 도움이 됩니다.

 

[냉증 개선 빈혈예방]

 이 구기자에 들어있는 루틴 · 헤스페리딘 등 비타민 P라고 불리는 비타민은 여러 물질의 작용으로 혈액 순환을 촉진 하여 냉증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또한 철분도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빈혈의 예방에 도움을 주죠. 그래서 혈액 자체의 부족에서 발생 오한 및 현기증 등의 개선에도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겁니다.

 

[여성 호르몬 균형]

 구기자에 포함된 베타-시토스테롤이라는 성분이 콜레스테롤의 흡수 저해와 여성의 PMS (월경전 증후군) 갱년기 증상의 예방 및 완화에 효과적 있는 보고도 있아사에, 호르몬 밸런스의 혼란에 의한 여성분들에게 구기자 열매가 도움이 될수 있을거라 봅니다.

 

[현대인의 눈의 피로회복에 도움]

 흠.. 구기자 열매는 '마시는 안약 '이라고 불릴 정도로 눈에 친화적인 재료이기도 한데요. 성분중에 베타-카로틴과 제아잔틴 등 성분이 풍부하게 있어 이 카로티노이드의 작용으로 시력 저하와 백내장, 녹내장 등의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제아잔틴은 눈의 망막을 보호하는 작용도 있습니다.

 

[주의사항 및 요리에는?]

 고서에는 임신 수유중인 섭취는 삼가는게 좋다고 하며, 구기자 열매는 그대로 먹으면 상당히 호불호가 나뉘어 있습니다. 싫어하는 사람은 진한 양념 요리에 넣는 등하면 좋을 겁니다. 아니면 차로 마시는것도 좋은방법이겠죠.여기까지 구기자 특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