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추 추정 차이 무엇일까요?

추리만화나 소설을 보면 "이렇기때문에 이렇게 유추해 볼 수 있다", "그래서 이렇게 추정한다"등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추정과 유추중에 둘다 치환해도 괜찮을것 같은데 치환해보면 어색한 문장도 있고 아닌문장도 있습니다. 어떤점 때문에 어색함이 느껴질까요? 이번에는 이에 대해 해설합니다.

 

- 유추와 추정 두 단어에서 오는 차이점?

일반적으로, "유추"" 추정" 두 단어 모두 비슷하게 쓰이는 말입니다. '유추(類推)'는 '같은 종류의 것 또는 비슷한 것에 기초하여 다른 사물을 미루어 추측하는 일'이라는 뜻이며 '추정(推定)'은 '미루어 생각하여 판정함'이라는 뜻입니다. 또한 "유추"라는 말은 두 개의 사물이 몇몇 성질이나 관계를 공통으로 가지며, 또 한쪽의 사물이 어떤 성질, 또는 관계를 가질 경우, 다른 사물도 그와 같은 성질 또는 관계를 가질 것이라고 추리하는 일을 말합니다. 비슷한말로는 추리하다, 짐작하다가 있지요.

 

따라서 '유추'와 '추정'은 추측(推測)한다는 점에서는 뜻이 같지만 어느 것에 기초했는지가 차이가 납니다. '유추'는 같은 종류의 것 또는 비슷한 것에 기초하여 추측하며, '추정'은 같은 종류의 것 또는 비슷한 것에 기초함'과 무관하게  추측하는 것이 두 낱말의 차이로 볼 수 있습니다.

간단히 얘기하면 유추는 '어떤 사물로 기초하여 이런 것 같다' 라고 추측하는 거고, 추정은 기초에 관계없이 '어떤 사물은 이런 것 같다'라고 볼 수 있습니다. 즉, 사람으로 보면 "이 사람은 교복을 입고 학교에 들어가는 것으로 학생으로 유추해볼 수 있다."라는 것과 "이 사람은 학생으로 추정된다"라는 것을 보면 추정은 중간이 기초가 되는 부분이 빠져 있지요? 추정은 중간이 빠져도 문장이 되지만 유추는 어떤 것으로 기초했는지 알 수 없기 때문에 문장이 어색해질 수 있습니다. 제가 헷갈릴 때 확인하는 부분이랍니다.

 

한 가지 특이점이라면 추정은 "미루어 생각하여 판정함."외에 두 번째 정의가 "확실하지 않은 사실을 그 반대 증거가 제시될 때까지 진실한 것으로 인정하여 법적 효과를 발생시키는 일."으로 볼 수 있는데요. 법으로 보면 반대의견이 나올 때까지 진실된 것으로 보는 겁니다. 가령 "그를 범인으로 지목한 것은 섣부른 추정이었다."를 예시로 볼 수 있겠네요. 이번에는 유추 추정 차이에 대해 해설해봤어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