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갈증나는이유 및 대처방법은? -
수분섭취를 하지 않으면 갈증을 쉽게 느끼게됩니다. 또한 침도 쓴맛이 나고 점성도 끈적이게 되는데요. 이럴때 갈증나는이유는 몇가지가 있습니다. 노화일수도 있고 술담배, 호흡에 문제일 수도 있지요. 날씨가 따뜻해지고 밤에도 서늘한 바람이 부는날에는 공원에서 산책도하고 운동을 하는 분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습니다. 이럴때 필요한게 물 또는 이온음료인데요. 만일 갈증을 느낀다면 갈증나는이유는 무엇이고 대처방법은 무엇인지 소개합니다.
- 생활속에서 가능한 원인, 무엇이 있을까?
a. 노화 때문이다??
먼저 노화가 있습니다. 고령이 오면 입과 턱의 근력저하와 위축이 일어나 침의 분비가 줄어듭니다. 또한 노령층으로 갈 수록 몸도 점점 약해지고 기타 질환이 생길 수 있는데요. 그때 약의 복용으로 수분이 섭취량이 줄어들고 식욕도 줄어드는등 다양한 부작용이 생겨서 이런 증상이 겹쳐 입안이 마르는 경우가 생깁니다. 따라서 나이가 들면 들수록 의식적으로 수분섭취를 하는게 몸에 이로운 방법이 됩니다.
b. 입으로 호흡을 많이 하는경우
이는 여러 경우가 있습니다. 가령 코가 막힌경우 막힌코로 숨을 쉬기는 어렵기 때문에 입으로 호흡합니다. 그럴때 입안이 쉽게 건조해지고 침이 증발하여 갈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축구나 농구등 유산소운동을 하는경우 호흡을 빨리 하기 때문에 갈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c. 약의 부작용과 술담배
[a.]와 약간 겹치는 부분이 있긴하지만 항우울제나, 혈압강화제, 항히스타민제, 수면제등 약물부작용으로 입이 마를 수 있으며 알콜성분이 있는 술은 이뇨작용이 있습니다.
수분을 빨리 배출하면 뼈에 저장되어 있는 수분이 사용되어 쉽게 피로해지고 갈증을 많이 느끼게 됩니다. 그 외 담배는 니코틴이라는 성분이 혈관을 수축시키는 작용이 있어 침의분비를 억제시킵니다. 그래서 가래가 쉽게 쌓이며, 물을 마시고 싶은 욕구가 생깁니다.
- 그렇다면 대처방법은 무엇일까?
a. 코로 호흡을 하자
당연한 얘기이겠지만, 또 환절기에는 지키기 어려운것이기도 합니다. 입으로 호흡하는경우 구강의 건조를 촉진시킵니다. 따라서 코로 호흡해야 좋겠지만 코가 막힌경우에는 더 힘들겠지요. 그러므로 병원에서 진찰을 받고 되도록이면 코로 호흡하고 입으로 호흡할 수밖에 없다면 수분[물]을 주기적으로 섭취하여 입안이 건조하게 만드는걸 피하는게 갈증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b. 입안을 촉촉하게....술담배를 자제하자
술담배는 갈증을 유발하는 원인이 됩니다. 그렇다고 금할수는 없기에 적당량 마시고 물도 마시는게 도움이 됩니다. 여담이지만 술과 물을 병행해서마시면 취기가 늦게 오기때문에 술에 금방 취하는 체질이라면 이런방법도 좋을것 같네요. 또한 운동을 하다보면 휴식시간에 이온음료나 물을 마셔서 탈수나 갈증을 줄여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