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으로 하므로 구분

무엇을 사용함으로, 무엇을 사용하므로 어느것이 맞는 말일까요? 보전함으로 보전하므로 중 자주 들어본 단어는 보전함으로 인것 같은데 어느게 맞는지 혼동스러울때가 있습니다. 이번에는 이에 대해 알아보고자합니다. 

국립국어원에서 나온 답변은 아래와 같습니다. 

'하므로'는 동사 어간 '하-'에 까닭을 나타내는 연결 어미 '-므로'가 붙은 형태이며, '함으로(써)'는 '하다'의 명사형 '함'에 조사 '으로(써)'가 붙은 형태입니다. 이에 따라, '하므로'는 '하기 때문에'라는 뜻을 나타내고, '함으로(써)'는 '하는 것으로(써)'라는 뜻을 나타냅니다.

즉, 하므로의 하는 동사어간에 까닭의 뜻인 '므로'가 연결된 말이고 함으로는 하다의 명사형 '함'과 조사 '으로'가 연결되어 나온말입니다. 하므로는 '하기 때문에'이라는 말이 문맥상 통하며 함으로는 '하는 것으로'라는 의미가 문맥상 통합니다. 가령 위의 아래의 예시를 봅시다.

a. 그는 부지런하므로 잘산다.

b. 그는 부지런함으로 잘산다. 

이 두가지를 풀어서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a. 그는 부지런하기때문에 잘산다.

b. 그는 부지런하는 것으로 잘산다.

여기서 a와 b중 의미가 맞는건 a가 됩니다. 다른예를 들어보죠.

a. 그는 일하므로 삶의 보람을 느낀다.

b. 그는 일함으로 삶의 보람을 느낀다.

읽어 보면 헷갈릴수 있는데 풀어서보면....

a. 그는 일하기때문에 삶의 보람을 느낀다.

b. 그는 일하는 것으로 삶의 보람을 느낀다.

여기서 어울리는건 b가 어울리겠지요. 문장을 "A로 인해 B가 된다'라고 하면 주로 하므로는 앞의 A에 대한 정보 또는 결과를 나타내며 함으로는 A에 대한 이유 또는 감정이나 상태를 의미하는게 많습니다. 


가령 '하므로'는 '이 사람은 훌륭한 사람이므로 칭찬받아야 마땅하다.', '나는 봉사활동을 지원하므로 차량이 급히 필요했다'등과 같이 A에 대한 정보 또는 결과를 나타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컴퓨터를 일함으로 봉급이 꾸준히 증가했다', '봉사단체를 운영함으로써 보람찬 생활을 할 수 있었다.' 등이 '함으로'를 사용하고 뒤에 수단 또는 방법, 상태나 감정 등이 나타납니다. '이게 100% 맞다고는 볼 수 없지만, 필자가 구분하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정모르겠다면 풀어서 적어보면 둘중의 하나는 어색한 문장이 있을겁니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