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창포효능 총명탕 약재?

 한문으로 石菖蒲로 불려집니다. 주로 '총명탕'에 사용되는 주재료인데요. 석창포효능으로는 정신을 맑게하며 기억력 향상에 좋은 약재입니다. 이번에는 이 석창포에 대해서 알아볼려고 합니다. 



a. 석창포란 무엇인가?

 석창포는 천남성과에 들어가있는 식물입니다. 주로 계곡이나 연못 바위틈새에 자라며 따뜻한 지역에서 자라므로 남부지방에 많이 볼 수 잇습니다.  이 약재가 주로 사용되는데는 서두에서도 설명했듯이 총명탕인데요. 총명탕은 공부하는 학생들에게는 좋은 탕재입니다. 


 주재료인 석창포의 주성분은 머리를 맑게 해주는 성분이 많습니다. 석창포는 높이는 30cm정도이며 뿌리가 옆으로 뻗어 나가고 ,마디가 많으며 꽃은 황색이며 열매는 9월초에 익습니다. 멀리서 보면 솔방울 모양인데 길쭉한 솔방울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그 주위에 난 같은게 길게 자라구요. 


b. 석창포의 성분 및 효능은 무엇인가?

 이제 석창포효능 및 성분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먼저 성분을 보면 정유(소량), 아사론계(알파,베타), 오이게놀등이 있는데 아사론계는 정유에 속하는 성분인데 주로 진정작용을 가지고 있어 뇌신경에도 어느정도 영향을 줍니다. 나쁘게 주는게 아니라 머리를 맑게 해주는 정도입니다. 이런 석창포 안에 있는 정유성분은 어떤성분이 뇌신경에 약리작용을 하는지 연구중이며 고서(古書)를 보면 본초강목이나 동의보감에 '석창포 : 석창포는 뇌병치료에 효과가 있으며, 건망증에 효능이 있다.'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한방에서는 정신을 맑게 해주는 약재로 사용되어 왔으며 최근에는 치매 예방 및 뇌신경 재생, 뇌신경 보호에 어느정도 효능이 있다고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주로 관련된 성분은 서두에서 얘기한 아사론이라는 성분입니다. 이 성분은 뇌신경을 좋은 쪽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연구가 진행중인 성분이죠. 다른 효능을 보면 경련 억제 및 진정작용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정리하면 석창포효능은 '정신을 맑게 하며, 진정작용이 있는 약재' 라고 생각됩니다.


c. 그럼 석창포는 어떻게 먹는가?


 한방에서는 석창포를 그냥 먹지는 않고, 다른 약재를 섞어서 사용하는데요. 대표적인게 총명탕이구요. 석창포만 드시는 분들은 잎,뿌리,꽃에 따라서 효능이 달라져서 그냥 따뜻한 물에 우려서 드시면 약성이 얼마나 들어갔는지 몰라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니 전문의와 상담을 해서 석창포 관련된 약재 처방을 받는게 몸에 이로울 것 같습니다. 석창포는 약재입니다. 봄동처럼 그냥 먹을 수 있는게 아니죠. 이상 석창포효능에 대해 서술하였습니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