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라이프 스타일

설사의 원인 및 증상 색으로 알아보자

지혜로운 서고(書庫) 2019. 4. 18. 09:00















- 설사의 원인 및 증상 색으로 알아보자 -

.. 설사는 대변의 수분 함량이 평소보다 많은 물 모양의 변이 나오는 상태를 말합니다 설사를 하게되면 화장실에가는 횟수도 늘지만 주로 소화 기능에 이상이 생기는게 설사의 원인  있습니다 또한 대변의 종류는 증상에 따라 연변과 진흙 모양 등 다양한데요. 이번에는 원인과 증상은 무엇인지 그리고 색으로 분류해서 알아봅시다.

 

- 원인은 무엇일까요????

 일상적으로 일어나기 쉬운 오한, 스트레스, 소화 불량 등이 원인이 되기 쉽습니다. 증상이 가벼운경우 2-3일 내로 자연적으로 치료가 가능하지만 통증이나 복통을 호소하는경우 병원에서 처받을 받는경우도 있습니다. 이에 대한 주요한 설사의 원인은 아래와 같습니다.

a.운동 항진성 설사

 장의 운동이 비정상적으로 활발하게 되어 대변의 통과 속도가 빨라지고, 제때 수분을 흡수하지 못하면서 일어납니다. 원인은 정신적 스트레스, 폭음, 폭식, 소화 불량, 냉기 등을 들 수 있습니다.

b. 분비성 설사

 장 점막에서 장액 등이 과잉분비됨으로써 일어납니다. 원인은 식중독, 음식 알레르기 등을 들 수 있습니다.

c. 삼투압성 설사

 장 내의 삼투압이 상승하고, 수분, 전해질 등의 흡수가 힘들어 지는 것이 원인입니다. 원인은 설사약, 건강보조제, 인공 감미료의 섭취 등을 들 수 있습니다.

 

- 설사의 증상 색으로 알아보자

a. 갈색

 일상적으로 일어나기 쉬운 냉기, 스트레스, 식중독, 소화 불량 등이 원인 설사입니다. 증상이 심하지 않으면, 시판의 지사제를 사용함으로써 대처 가능합니다.

b. 적색

 대장의 병에 의한 출혈이 주로 대장의 염증이나 궤양이 원인의 우려가 있습니다. 치질이 원인으로  출혈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또한 O-157등의 감염에 의한 식중독의 혐의도 있으므로 의료 기관을 진찰합시다.

c. 검은색

 식도와 위 등의 상부 소화관에서 출혈이 있으면 검은색의 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위염이나 위 궤양, 십이지장 궤양 등의 우려가 있으므로 의료 기관에 가서 진찰합시다.

D. 연노란색 

 설사 때는 장의 점막이 손상되어 있으므로 점액이 섞이면 연노란색을 띗수 있습니다. 식중독, 소화 불량, 스트레스 등으로 발생합니다. 기본적으로는 따로 대처할 필요는 없지만 점액의 양이 많고 점액 변이 이어 혈액이 섞인 경우에는 의료 기관에 가서 처방을 받으시다.

E. 흰색

 흰색변이 나오는건 질병으로 인해 생길 수 있습니다. 콜레라 특유의 증상이기도하며 유아의 하얀 설사는 로타 바이러스가 원인될 수 있으니 의료 기관에 가서 진찰합시다.여기까지 설사의 원인과, 증상을 색으로 알아봤어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