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라이프 스타일

눈이 충혈되는 이유 및 대처방법

지혜로운 서고(書庫) 2019. 3. 19. 21:42















 날씨가 추워지면 눈이 충혈되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피로에 의할 수도 있고 이물질이 쌓여서 일수도 있습니다. 또한 집안이 건조하여 먼지나 분진이 날려서 눈이 충혈 될 수도 있죠. 눈은 형태를 인지하게 도와주는 중요한 장기입니다.  하지만 코처럼 쉽게 피로해지고 몸이 피로해지면 눈도 많이 피로해집니다. 따라서 휴식을 충분히 가지는게 좋은 대처법이 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이 눈이 충혈되는 이유와 대처방법에 대해 소개합니다.

- 눈의 충혈...원인은 무엇일까?

a. 눈의 피로에 의한 충혈

 보통 집중을 할때 눈깜박임이 느려집니다. 대표적인게 독서나 스마트폰 사용이 있는데요. 이럴때 눈을 혹사하여 충혈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잠을 못자거나 활동량이 많은경우 피로가 쌓여 눈의 쉽게 피로해집니다.

 

b. 건조한 조건

 눈물은 눈이 손상되지 않도록 눈을 보호하는 작용이 있지만, 어떤 원인에 의해 눈물의 분비량이 줄어들거나 눈물의 증발량이 많아 눈의 건조가 심해지면 눈의 표면에 상처가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건조한 환경에 놓이면 이물질이 공기중에 날라다니기 쉬운 상태가 되기 때문에 눈 겉표면과 쉽게 접촉이 되며 눈이 충혈되는 이유가 됩니다.

 

c. 콘텍트 렌즈

 콘텍트 렌즈를 착용하면 눈꺼풀 입장에선 이물질로 인식되기 때문에 자극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콘텍트렌즈는 장시간 착용을 피하는게 좋습니다. 오래 착용하게 되면 자극이 되며, 실핏줄이 터질수도 있어서 좋지 못하죠. 하드 콘텍트 렌즈와 소프트 렌즈중 당연히 하드 콘텍트렌즈가 더 자극적이며 렌즈는 100% 곡면이 아니기 때문에 매끈하고 이물질이 쌓이는걸 예방하도록 청결에 신경써야 합니다.

 

d. 바이러스나 알레르기 물질

 바이러스나 세균 감염으로 인한 충혈도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꽃가루, 집먼지 같은 알레르기 물질에 의해서도 충혈될수 있는데 그 중 바이러스가 감염빈도가 높으며 주로 겨울철이나 환절기때 많이 발생할 것으로 생각되지만 실제로는 여름에 많이 발생됩니다. 왜냐하면 세균이 증식하기 좋은 온도이고 습도도 높기 때문에 활동빈도가 높기 때문이죠. 

 

- 그렇다면 예방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a. 눈을 쉬게 한다

 당연한 얘기겠죠? 휴식은 몸과 정신을 다듬는 시간을 줄 수 있습니다. 장시간에 걸쳐 PC나 스마트폰을 보는건 눈을 혹사 시키기 때문에 1시간에 10분정도 먼산을 바라보거나 의식적으로 눈을 감아 눈에 휴식을 취해주는게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b. 건조함을 방지하자

직접 에어컨 바람에 노출되지 않도록 하거나 가습기로 실내의 건조를 막도록 합시다. 이는 눈의 건조를 방지하며 눈의 충혈 예방에 연결됩니다. 일반적으로 집에 돌아다니면서 먼지가 얼마나 나는지 인식할수가 없는데 집안으로 강한 노을 빛이 내리는경우 이불을 한번 흔들어보면 먼지가 얼마나 많이 나오는지 알수 있을겁니다. 

 그만큼 많은 먼지라도 인체에는 해는 그리 많지 않습니다. 건조함을 줄이면 그만큼 날라다니는 먼지나 바이러스를 줄일 수 있고 눈의 건조함도 줄일 수 있어 눈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