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차이점

핵 의학 검사는? 검사 절차와 다른 검사와 차이

지혜로운 서고(書庫) 2020. 4. 15. 16:16















핵 의학 검사는 CT나 MRI? 초음파 검사 등 검사와 비교하면 생소한 검사 방법입니다. 핵 의학 검사의 개요는 그 1에서 설명했지만 이번은 이 검사가 어떤 순서로 진행되어 어느 정도의 시간이 필요한지, 또 다른 검사 방법과 무엇이 다른지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 목차 -

     

    검사 방법의 절차는?

     검사는 기본적으로 예약 → 검사에 필요한 준비 → 검사의 실시의 순서로 진행됩니다. 검사의 실시 절차는 방사성 의약품을 체내에 넣는 것부터 시작됩니다 표준적으로 이용되는 것은 정맥으로 주사하는 방법인데, 그 외에도 경구 섭취나 기체 상태로 된 것을 흡입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 뒤 전용 장치 안에 누워서 있는 것만으로 끝납니다.

     장치 안에 드는 시간은 20~30분으로 짧은 시간에 종료합니다. 검사에 걸리는 총 시간은 기다리는 시간에서 대략 2~3시간 정도입니다. 단, 검사의 성질상 목적의 장기에 필요한 약이 모여까지 1~3시간 기다리는 것도 있습니다. 또 아침의 절식이나 복용 중인 약의 일차 중단 등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검사의 종류에 따라서는 주사를 하루 또는 2~3일 후에 다시 내원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핵 의학 검사는 전문 의사에게 진단이 필요하기 때문에 검사 결과의 자세한 설명까지는 며칠 걸리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핵 의학 검사와 기타 영상 진단 검사

     핵 의학 검사는 주로 장기의 기능 상태를 조사합니다. 방사성 의약품이 어떤 속도에서 어디에 얼마만큼 걷힐지를 조사함으로써 질병의 상태를 신속히 진단이 가능합니다. 반면 CT나 MRI나 초음파 검사는 장기의 위치와 크기를 알아보는데 중점이 있습니다. 또 핵 의학 검사는 형태의 이상으로 다루어질 수 없는, 극히 초기의 종양을 볼 수 있어 CT나 MRI에서는 드러나지 않는 치밀한 부분까지 판단할 수 있습니다. 핵 의학 검사·CT·MR·초음파 검사는 각각 특징이 있으므로, 이들 필요한 검사를 조합함으로써 보다 판정의 밀도를 높일 수 있을까요.

     

    PET/CT장치란?

     최근에는 PET과 X선 CT를 연결한 PET/CT 장치로 불리는 장치도 이용되고 있습니다. PET 검사는 핵 의학 검사의 별칭입니다. X선 CT(X선 단층 촬영법)은 외부 X선을 대고 몸을 빠져나갔다 X선을 측정함으로써 체내의 기관을 영상화하는 검사 방법입니다. PET/CT 장치는 이들 검사에 의한 각각의 정보를 한꺼번에 취득할 수 있어 병변의 눈 감아 최소한으로 멈출 수 있고, 단독 검사하기보다 짧은 시간에 검사할 수 있습니다.

     

    영상 진단의 의의

     병이나 몸의 부진은 신체 어딘가에 아픈 부분이 생기는 것에서 일어납니다. 거기에서 신체 내의 어디가 어떻게 나쁜 것 일까, 그리고 자신의 기관의 형태나 크기와 기능을 알아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 판정을 함으로써 보다 적절한 치료를 선택할 가능하게 됩니다. 또 치료를 계속하고 있는 동안은 치료 효과가 오르고 있는지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처럼 다양한 영상 검사가 없고 어떤 영상 진단을 받는 것이 적절할지는 개개인의 병세에 의해서 다릅니다. 어쨌든 화상 진단은 치료 방법을 결정하는 경우나 치료 효과를 확인하고 싶은 경우에 유용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