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라이프 스타일

어두운곳에서 폰 눈이 나빠지는 소문

지혜로운 서고(書庫) 2019. 9. 15. 09:41















어두운곳에서 폰을 하면 눈이 나빠진다는 소문이 있습니다. "텔레비전이나 게임 화면을 장시간 계속보고 있으면 시력이 떨어진다", "눈이 피로했을 때에는 녹색을 보면 좋다", "아이의 눈의 시력도 유전이다"일도 잘 듣고 있지요.이와 비슷한 소문도 여러가지가 있는데 어느게 진짜일까요?

 

눈에 얽힌 거짓말 · 진짜 소문 5가지

- 어두운 곳에서 폰이나 책을 읽으면 눈이 나빠지는 사실인가?

 사실 지금까지 "어두운곳에서 폰이나 책을 읽으면 눈이 나 빠진다" 여부에 대한 의학적 연구는 되어 있지 않습니다. 즉, 시력 저하로 이어질 것인가? 이에대한 명확하게 해명은 없습니다. 옛날부터 자주 듣는 말이지만 눈이 피로하거나 시력이 떨어진 것처럼 느끼거나 하는 것은 일시적인 것 현상이 큽니다.

 어두운 장소에있을 때 사람의 눈은 조금이라도 많은 빛을 들일려고 동공이 열립니다. 한편 독서처럼 가까이 있는 것을 볼 때는 반대로 눈은 동공을 줄이려고 합니다. 동공의 기능이 정반대가되어 버리기 때문에, 어두운 곳에서 독서를 하면 눈이 항상 긴장하고 피곤합니다. 피로는 곧 회복하려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이만한 눈의 피로면 잠시 쉬면 회복합니다. 그러나 어두운곳에서 폰이나 독서는 눈의 초점을 맞추기가 어렵고, 눈에 피로를 일으키기 쉬운 것은 확실합니다. 적당한 밝기하에 폰을 사용하거나 독서를 합시다.

 

- TV 나 게임 · PC 등을 장시간 계속보고 있으면 눈에 나쁜 게 정말인가?

 텔레비전이나 컴퓨터 화면은 "눈에 나쁘다"라는 인상이 있지만 문제는 장시간 같은 거리를 보는 것입니다. 사무직에 있다면 장시간 눈이 초점 조절 기능을 잊어 버려서 그것을 계기로 시력 저하를 가져오기도합니다. 중간 휴식을 가지거나 화면의 거리나 위치, 각도 등을 바꾸고, 눈에 피로가 적은 환경을 바꾸어 보도록 하고 보세요. 화면의 밝기와 방의 밝기의 차이도 눈의 부담이 되는 원인이므로 눈의 부담에 적게 밝기를 조정합시다. 

 

- 잠이 지쳤을 때에는 자연의 녹색을 보면 회복하는 게 정말인가?

"녹색이 눈에 좋다'는 소문은 사실 명확하게 사실이 증명되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자연의 녹색을 볼 때는 먼 풍경을 의식적으로 보게되고, 이것이 시력 회복으로 이어질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참고로 자연이 넘친 녹색이 많은 곳에 살고 있으면 눈이 좋아진다는 것은 먼 곳을 보는 것이 많으면 먼 곳이 보이는 눈이 환경에 적응하기 때문에 가까운것을 자주보는 사람들은 시력이 좋아진다고 봅니다.

 기술이 진보하면서 더욱히 가까운 사물을 보는게 많아지고 있으며 현대인은 컴퓨터와 스마트폰, 휴대 게임기 등 가까이를 볼 기회가 많아지자 근시인 사람이 늘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따라서 5분정도 먼곳을 바라보는 휴식이 필요하겠지요.

 

- 아이의 눈이 나빠질 것은 유전이 원인라고 정말?

시력과 유전의 인과 관계는 현 시점에서는 확실히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다만, 시력이 나빠진 생활 환경이 부모로부터 자식으로 연결되어 시력이 나빠질 수가 있다고 합니다.즉, 환경의 영향이 크고 유전적 인과관계는 아직까지 증명이 안됐죠. 아이는 원래 시력이 좋아서 거기서 눈을 피곤하게 하지 않게 만들기가 중요합니다.

 어렸을때 공부, 독서, 텔레비전, 게임, 컴퓨터, 스마트폰 등 가까히 사물을 보는게 일상생활이 된다면 어른이 되면 눈의 렌즈 초점 조정 기능을 하는 근육이 굳어 버리고 근시가 진행 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나이를 먹으면 눈이 나빠진다"라는 말은 눈 자체가 나빠진다는 것보다, 눈 주위의 근육이 쇠약해지고 초점이 안맞아서 생기는거죠. 이는 눈근육이 노화되서 생기는거라봅니다.

 

- 블루베리가 눈에 좋다고 정말?

 블루베리와 포도 천연 색소 성분에는 항산화 물질의 폴리페놀의 1종인 "안토시아닌"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안토시아닌은 눈의 피로를 줄이는 효과를 갖는 것이 확인되어서 블루베리는 눈에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안토시아닌은 블루베리 외에도, 블루베리의 일종인 빌베리나 콩, 가지, 보라 색 감자 등이 있습니다. 

 

정리하면...

시력이 떨어지는 것은 환경에 의한 것이 대부분입니다. TV를 보거나 컴퓨터를 사용한다면, 중간 거리를보고 눈을 쉬게 합시다. 눈을 감고 안구를 움직여 평소 사용하지 않는 눈 주위의 근육을 움직여 스트레칭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하루 종일 일하고있는 자신의 눈을 가끔 천천히 휴식하는 것을 잊지 않도록 합시다. 여기까지 어두운곳에서 폰 눈이 나빠지는 소문에 대해 정리 해봤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