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차이점

원인 이유 차이 어떻게 다를까요?

지혜로운 서고(書庫) 2019. 7. 20. 10:00















"오늘 늦은 원인은 무엇이냐?", "오늘 늦은 이유는 무엇인가" 중 어느것이 맞는 말일까요? 중요한 멘트를 적는 경우나 연구보고서를 작성할때 이 '원인'과 '이유' 이 둘의 차이에 대해 헷갈려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원인'과 '이유'는 둘 다 결과를 이끌어 낸다는 점에선 비슷합니다. 그렇지만 실제 쓰임새는 다릅니다. 이번에는 원인 이유 차이점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먼저 원인에 대한 정의는 아래와 같습니다. 

원인 (原因)

1. 어떤 사물이나 상태를 변화시키거나 일으키게 하는 또는 근본이 된 일이나 사건.

이유 (理由)

1. 어떠한 결론이나 결과에 이른 까닭이나 근거.

2. 구실이나 변명.

 

 즉, '원인'이 결과를 이끌어 낸 근본적인 일이나 사건을 의미하는 반면, '이유'는 결과에 이른 까닭이나 근거를 나타냅니다. 그리고 '원인'은 일이나 사건을 가리킨다는 점에서 객관적인 사실을 묻는 데 반해, '이유'는 구실이나 변명 등 다소 주관적 사실을 묻는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그래서 '이유'는 '구실'이나 '변명'의 뜻으로도 쓰여집니다. 예를들어 "자동차의 고장 원인은 무엇인가요?"에서 '원인'에 '이유'를 붙여쓰면 어색함이 느껴집니다. 왜나하면 그 대상이 사물이며 객관적인 사건 또는 근본을 물어보는 것이 때문이지요. 다른 예로 "오늘 지각한 이유가 무엇이니?"에서 '이유'를 '원인'으로 바꿔 사용하면 어색합니다. '이유'는 주로 대상이 사람이며 여러가지 변명을 가질 수 있기에 '이유'가 적절해보입니다. 







댓글